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대통령 당선 시 모든 형사 재판을 중지하게 하는 내용의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이재명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위반 파기환송심 첫 재판이 18일로 예정된 가운데 사법리스크 재점화 가능성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지…
6·3 대선에서 이재명 대통령에게 투표한 이유로 ‘계엄 심판·내란 종식’을 가장 많이 꼽은 여론조사 결과가 6일 나왔다.한국갤럽이 4, 5일 전국 제21대 대통령선거 투표자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무선전화 면접 100%·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대선 후보 TV 토론에서 여성 신체 부위를 언급하며 원색적인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된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을 의원직에서 제명해달라는 국회 국민동의청원이 국회에서 심사를 받게 됐다. 4일 공개된 ‘이준석 의원의 의원직 제명에 관한 청원’은 6일까지 사흘만에 16만명이 넘는 동의를 받았다…
대통령실이 6일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기조 실현을 위한 조직 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국정상황실을 확대 개편하고 국가위기관리센터는 국가안보실장 직속으로 이관을 결정했다. 갈등 조정과 사회적 대화 촉진을 위해 시민사회수석은 경청통합수석으로 변경·확대한다.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브리핑…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국가기념일 행사인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며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고, 군·경찰·소방공무원의 복무 여건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7…
6·3 대선에서 패배한 개혁신당은 5일 오후 선거대책본부를 해단했다. 지지자들에게 열망을 달성하지 못해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이며 동시에 1년 앞으로 다가온 2026년 지방선거에선 더 큰 성과를 거두겠다고 다짐했다.이번 대선 후보였던 이준석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해단식에 참석…
이재명 대통령은 5일 안전·치안 관련 정부 관계자들과 회의를 열고 “이번 장마철을 앞두고 더는 무관심과 부주의로 인한 중대 사고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예측 가능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앞으로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5일 용산 대통령실 위기관리센터에서 임기 …
제21대 이재명 대통령 취임을 맞아 국내 주요 기업들이 일제히 축하 광고를 게재해 눈길을 끈다.디자인과 문구는 저마다 다르지만, ‘희망’과 ‘미래’를 키워드로 한 ‘차분한 축하’는 공통점이다. 일부 기업은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특정 사진을 사용해 더 적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새로운…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24회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취임 후 첫 회의지만, 국무회의 회차는 연도별로 새로 집계되기 때문에 ‘제24회’라는 표현이 사용됐다.이날 회의에서는 통상 개시를 알리는 의사봉 절차가 생략됐다. 국기에 대한 경례와 묵념 후 곧바로 모두발언으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5일 “보수의 재건을 위해 백지에서 새롭게 논의해야 한다”며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원내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2·3 계엄 이후 원내대표로 선출된 지 5개월여 만이다.임기가 6월 30일로 만료되는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의 거취는 9일 의원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