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3대선 사전투표 첫째 날인 29일 투표율이 19.58%로 집계됐다. 2014년 6월 지방선거에서 사전투표제가 도입된 이후 역대 전국 단위 선거에서 사전투표 첫날 기준 가장 높은 수치다. 이전 역대 전국 단위 선거 최고치인 2022년 20대 대선 첫날 사전투표율(17.57%)보다 2…
29일 6·3대선 첫째날 사전투표율이 전국 단위 선거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건 12·3 비상계엄과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으로 치러지는 초유의 선거에서 각 대선 후보 지지층이 일찌감치 지지 후보를 결정하고 결집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정국 풍향에 따라 민심이 변하는 수도권과 충청에…
6·3 대선을 앞두고 TV토론에서 나온 개혁신당 이준석 대선 후보의 ‘젓가락 발언’을 두고 파장이 확산하고 있다. 이준석 후보는 29일 재차 사과하면서도 “수위를 넘는 음담패설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아들이 한 내용이 확인됐다”며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의혹제기에 나섰다. 국민의힘도…
“바로 오늘 사전투표를 하든 본투표를 하든 반드시 투표해야 한다. 1번(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을 찍으면 자유가 없어진다.”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는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에서 딸 동주 씨와 함께 사전투표하며 지지층의 투표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29일 “집값이 오르면 수요를 억압하지 않고 공급을 늘려서 적정한 가격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 광장 유세에서 “안정적인 부동산 정책으로 시장을 존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이 후보는 “민주정권이 지금까지…
21대 대통령을 뽑는 6·3 대선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전국 투표율이 역대 최고치인 19.58%로 나타났다. 20대 대선(2022년)의 사전투표 첫날 투표율 17.57%보다 2.01%포인트 높은 수치다. 이에 지난 대선을 넘어 최종 사전투표율이 40%대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제21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첫째 날인 29일 서울의 한 투표소에서 투표용지가 투표소 외부로 반출되는 일이 벌어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해명에 나섰다.이날 선관위에 따르면 오전 11시경부터 오후 12시 25분경까지 서울 서대문구 소재 신촌동사전투표소에서 관외사전투표자가 본인 확…
이준석 개혁신당 대통령 후보는 29일 이른바 ‘젓가락 발언’ 파장에 대해 “자체 조사를 하고 있지만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이 후보는 이날 경기 성남 판교 유세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론조사 블랙아웃 기간인데 최근 논란에 대한 파장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가’를 묻…
김문수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는 29일 군사 기술 고도화와 사이버 전자전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첨단 과학기술군’ 육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국가 안보를 지키기 위한 또 하나의 축은 바로 ‘한미동맹’이라며 대통령 취임 즉시 한미정상회담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김 후보는 이날 S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9일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겨냥해 “헌정질서·민생경제 회복 등 시대 과제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후보를 사퇴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했다.이 후보는 대선 사전투표 첫 날인 이날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내란수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