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년 전 20대 대선과 이번 21대 대선을 비교해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국민의힘 후보의 표심에서 큰 변화를 보이는 곳은 전통적인 보수 강세 지역인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 등 영남권이다. 지난 대선에선 이들 지역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압도적으로 표를 몰아줬다. 하지만…
전통적인 대선 ‘캐스팅보터’로 꼽히는 충청권 표심이 비상계엄과 탄핵 사태의 여파로 20대 대선과는 반대로 이동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022년 20대 대선 때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대전·충남·충북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상대로 승리했다. 하지만 최근 충청권 여론조사에서는 …
유권자 절반 이상이 모여 있는 수도권에선 서울과 인천, 경기 모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를 약 20%포인트 이상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상 이 후보는 50% 안팎의 지지율을 보였고, 김 후보는 28∼35%였다. 지난 대선 땐 국민의힘 후보였던 윤…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상황에 따라 방위비 협상을 다시 할 수 있다’고 (외신과) 인터뷰했다. 이게 바람직하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18일 대선 후보 TV 토론)“(한미 방위비 분담금을) 일정하게 올릴 수 있다고 본다.”(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 19일 주한미국…
6·3 대선의 최대 스윙보터로 꼽히는 2030세대 표심을 잡기 위해 대선 후보들은 앞다퉈 청년지원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학자금 이자면제 대상 및 구직활동지원금 확대 등의 경제적 지원책을 제시했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청년 주택 공급방안을, 개혁신당…
“이번 6월 3일은 ‘압도적인 승리의 날’이라고 하면 안 된다. 압도적인 ‘응징의 날’이다.”“우리는 앞으로도 반드시 이 어려움을 이겨내고 저 폭력적인 권력자들을 진압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0일 경기 북부 유세에서 ‘응징’을 언급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선거운동…
“방탄 유리, 방탄 조끼, 방탄 입법으로 지은 죄를 씻을 수 있겠습니까.”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과 경기 하남 유세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를 겨냥해 “자기를 방탄하기 위해 방탄 국회를 만들고 있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어떻게 되겠느냐”며 이같이 맡했다. 이 …
6·3 조기 대선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근처에서 흉기를 소지한 채 배회하던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민주당 의원실에서는 한 여성이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대선 후보로 만들어야 한다”며 난동을 부리다 경찰에 체포됐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20일 오전 11시…
“정치는 진흙탕이다. 더러운 정치에 들어가면 당신도 똑같이 물들 것이다.”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의 배우자 설난영 씨는 김 후보가 1994년 당시 김영삼 대통령으로부터 민주자유당 입당을 제의 받았을 때 이같이 말하며 반대했다. 음모와 술수가 판치는 정치판에 운동권 출신인 김 후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