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고형체-락앤락 공법 새 지평 ‘지반보강 기술 혁신’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시똘

김갑부 부시똘 대표
김갑부 부시똘 대표
㈜부시똘이 혁신적인 지반 보강 공법으로 건설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반 보강 및 개량 분야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부시똘은 2명의 토질및기초기술사와 1명의 건축구조기술사가 협력해 차별화된 기술력을 선보이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 회사의 창업주이자 토질및기초기술사인 김갑부 대표는 “부시똘은 건축시공기술사와 전문 설계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혁신으로 대한민국 건설업의 미래를 새롭게 개척하겠다”는 의지로 창업 배경을 설명했다.

김 대표는 20년 이상의 토질 및 기초 분야 경험을 바탕으로 자연친화적이면서도 혁신적인 지반 보강 기술개발에 매진해왔다. “자연(흙)이 가진 자연스러운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하는 김 대표는 평소 떠오르는 영감을 꼼꼼히 기록하고 이를 실제 기술로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다수의 공법을 개발해왔다.

부시똘의 ‘퍼즐쏘일’ 공법을 층별로 세분화해 발전시킨 ‘락앤락’ 공법은 큰 골재와 작은 골재의 최적 배합을 통해 접촉 면적을 극대화하는 획기적인 방식이다. 이 공법은 토양입자의 분포를 정교하게 조절해 맞물림 현상을 연속적으로 발생시키는데 이를 통해 지반의 지지력을 5∼10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기존 말뚝 공법 대비 공사 기간을 80% 단축하고 비용도 30∼70% 절감할 수 있어 경제성이 뛰어나다.

R&D 투자로 지반 보강 솔루션 개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방어진초등학교 BTL 건립공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방어진초등학교 BTL 건립공사
부시똘은 표층 보강을 위한 제1, 2세대 퍼즐쏘일, 락앤락 공법부터 링앤넷, 링트랙 쇄석 기둥, 지중고형체, 심층 보강을 위한 말뚝+락앤락 복합기초, 패시브 짧은 말뚝, 편토압 보강을 위한 부시똘 쉬어키 공법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기술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퍼즐쏘일을 발전시킨 락앤락 공법은 맞물리는 하향 확대 입경의 다층 치환재 시공으로 하중 분산형 보강 방법이며 이중 맞물림 구조로 기초 안정성을 확보하는 공법이다.

링앤넷, 링트랙 쇄석 기둥 공법은 각각 스파이럴 철근과 토목섬유(PET MAT)로 락앤락 골재를 구속시켜 만든 쇄석 기둥으로 보강해 기초 하부 지반의 지지력을 증가시키고 침하량을 저감시키는 공법이다.

지중고형체 공법은 큰 덩어리의 연약층을 작은 덩어리 여러 개로 분할해 침하량을 최소화하는 공법이다. 지중고형체로 연속 분할 및 구속되면 원지반의 탄성계수가 증가해 지반 개량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말뚝+락앤락 복합기초(Piled Raft)는 상부 하중을 지반과 말뚝이 동시에 분담하도록 하는 공법으로 말뚝 개수를 줄여 공사비를 30% 이상 절감시킬 수 있다.

패시브 짧은 말뚝은 기초 하부 지반에 패시브 짧은 말뚝 등을 규칙적으로 배열해 구속 효과와 폐색 효과로 고체 덩어리를 만들어 내림기초 효과를 내는 공법이다. 패시브 짧은 말뚝이 전단 파괴면을 관통해 수평 저항력을 발휘한다.

편토압 저항을 위한 부시똘 쉬어키 기초는 락앤락의 이중 맞물림 구조로 인한 강력한 응력과 상부 슬래브 강성의 동시 작용으로 지반 밀림에 대한 저항 메커니즘을 발휘하는 공법으로 편토압을 받는 구조물에 매우 효과적인 저항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 저항체의 개수를 최소화해 시공성 확보 및 공기, 공사비 절감 효과가 크다.

AI 기술 접목으로 진화된 서비스 제공

부시똘은 5000여 건의 설계 자료와 1000여 건의 시공 데이터를 AI로 학습시켜 현장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7년 NET 신기술인증을 획득했으며 국내외 특허 확보에도 성공했다.

김 대표는 “건설 현장에서는 아직도 천편일률적인 공법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며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열린 마음과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해 말 설립한 시공 전문 법인 ㈜사이똘을 통해 직영 시공을 실시하고 있어 더욱 안전하고 경제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부시똘의 지반 보강 기술은 법적으로도 그 독창성을 인정받았다.

무분별한 기술 모방을 경계하고 있는 김 대표는 “부실시공은 심각한 안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며 “기술에 대한 책임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부시똘의 철학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아울러 부시똘은 프로젝트 소식지를 통해 토질 및 기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공유하며 업계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붕적층 및 자갈전석층 지반보강공법 적용 프로젝트 소식지를 발간해 해당 지반에서의 기초 설계 시 고려해야 할 핵심 사항들을 상세히 전달했다.

김 대표는 “지반 보강 분야의 기술 다각화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며 “특히 AI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건설 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100년 기업을 향해#기업#㈜부시똘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