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수직증축 리모델링 단지… 내부도 단장

  • 동아일보

코멘트

‘잠실 더샵 루벤’
단지 가구 수 29채 늘어

포스코이앤씨는 서울 송파구 송파동에서 ‘잠실 더샵 루벤’(성지아파트 리모델링·사진)이 입주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이 단지는 2개 동(지하 3층, 최고 지상 18층) 327채 규모다. 전용면적은 84∼107㎡다. 단지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3개 층을 수직 증축했다. 수직 증축은 기존 아파트의 층수를 위로 연장하는 리모델링 방식이다. 기존 층수가 15층 이상이면 최대 3개 층까지 증축할 수 있다. 원래 15층에서 18층으로 높아지면서 가구 수도 298채에서 327채로 늘었다.

포스코이앤씨는 두 차례의 안전성 검토를 거치는 등 구조 안전 측면에서 매우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시공했다. 3개 층 수직 증축에 따른 추가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난도 높은 기초 보강 공사를 진행했다. 기존 구조물 하부를 굴착해야 하는 엘리베이터 설치 구간에는 보강 말뚝으로 하중을 지지하는 ‘뜬구조 공법’을 적용했다. 지지력이 부족한 구간은 단단한 지반까지 기초를 내리는 ‘내림기초 보강 공법’과 추가 콘크리트 타설로 기초를 두껍게 하는 ‘기초 증타 보강 공법’을 적용했다.

단지는 리모델링을 거치면서 새로운 주거 환경이 조성됐다. 지하 주차장 주차대수는 기존의 두 배 수준인 398대로 늘었다. 피트니스클럽, 스크린골프 연습장, 작은 도서관, 어린이집, 경로당과 전기차 충전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생겼다.

내부 공간도 새롭게 단장됐다. 팬트리와 드레스룸을 추가하고 희망 가구에는 대면형 주방을 적용했다. 기존 가구에 우물 천장 설계를 적용해 천장고를 최대한 확보했다. 특히 외관에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프리미엄 철강재인 ‘포스맥(PosMAC)’으로 제작한 커튼월을 적용해 고급스러움과 세련미를 더했다.

#포스코이앤씨#잠실 더샵 루벤#수직 증축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