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20주년… 브랜드 가치 확대
소비자에게 직접 조사해 경쟁력 측정… 전략수립 자료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가 2025년 대표브랜드를 16일 발표했다. 동아닷컴, 한경닷컴, iMBC가 공동 주최하고 동아일보,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올해 제정 20주년을 맞이한 대표적인 브랜드 시상·평가 행사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브랜드에 대한 최초상기도, 인지도, 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품질, 충성도를 소비자들에게 직접 조사해 선정해오고 있다. 객관적인 조사·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브랜드 경쟁력을 측정하고 심도 있는 분석 데이터를 기업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브랜드 전략 수립과 브랜드 가치 증대에 일조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대한민국 경제는 지난 수십 년 동안 눈부신 발전을 이루며 ‘한강의 기적’이라는 경제 성장 신화를 탄생시켰다. 오랜 기간 수출 주도형 성장 모델을 채택해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전통적인 제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기록해 왔다. 정부 주도의 경제계획과 대규모 산업투자, 수출 촉진 정책이 결합돼 한국은 첨단 산업국가로 도약할 수 있었으며 오늘날에도 신흥 경제국들에 롤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금 우리는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산업을 형성하고 기술 선도국과 후발국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기술 경쟁에서 지속적인 혁신과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뒷받침돼야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대한민국 경제는 과거 놀라운 성장 신화를 뒤로 하고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기술 혁신과 국제 무역 질서의 변화, 다양한 사회적 문제는 모두 우리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부와 기업을 비롯한 사회 전체가 함께 혁신을 도모하고 포용적 성장을 이뤄나간다면 대한민국은 미래에도 세계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경제 강국의 지위를 공고히 할 수 있다.
까다롭고 민감한 국내 소비자에게 선택받은 대표브랜드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다고 본다. 글로벌 경기 둔화와 보호무역주의 확대로 인한 대한민국의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의 문을 활짝 열어 주는 키플레이어로 대표브랜드가 자리매김하길 기대해 본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국내 최초로 언론 3사(동아닷컴, 한경닷컴, iMBC)가 공동 주최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받고 있는 국내 기업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브랜드를 소비자가 직접 선정하는 브랜드 시상 행사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객관적인 경쟁력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그 취지를 두고 있다.
2006년 제정돼 20주년을 맞이한 ‘202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지난 2월 4일부터 17일까지 14일간 행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477개 부문, 3116개 브랜드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 3만5073명의 조사 참여자 수와 307만4513건의 조사 건수를 기록했다. 브랜드 최초 상기도(TOM), 보조 인지도, 브랜드 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서비스 품질, 충성도 항목에 대한 응답 내용을 바탕으로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해 브랜드 가치 측정 모델인 MBI(Master Brand Index)를 산출했다.
불황 넘는 힘은 브랜드 가치서 나와
[심사평] 문철수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교수
우리 경제는 여전히 복합적인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 고금리와 고물가, 글로벌 경기 둔화가 맞물리며 소비 심리 역시 크게 위축되는 모습이다. 경제개발기구(OECD)도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1.5%로 전망하는 등 많은 전문가가 여전히 장기적인 경기 침체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과 위기의 시대 속에서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훨씬 더 신중한 소비 경향을 보이게 되는데 자신이 믿고 지지하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가치를 따져 소비하는 추세가 강해지고 있다. 바로 브랜드가 쌓아온 신뢰와 가치가 소비자의 선택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충성 고객층은 브랜드의 일관된 철학과 품질, 그동안 구축해온 이미지에 믿음을 갖고 조심스럽게 지갑을 열게 된다. 기업 입장에서는 불황 속에서도 브랜드의 힘이 진정한 경쟁력이 되는 것을 실감하게 될 것이다. 특히 요즘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지닌 가치와 사회적 책임까지도 고려한다. 브랜드가 어떤 철학과 비전을 갖고 있는지, 사회에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함께 평가한다. 이런 시대적 변화 속에서 ‘브랜드’는 단순한 마케팅 도구가 아니라 기업의 정체성과 미래 가치의 핵심이 되고 있다. 이처럼 브랜드의 가치를 인식해 기업과 공공기관에 객관적인 브랜드 경쟁력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신뢰도 높은 정보 제공을 위해 제정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이 올해로 20회를 맞이했다. 20년이란 오랜 세월 동안 엄격하고 공정한 조사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힘써온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한다.
그간 수많은 경쟁과 변화 속에서도 오랜 시간 꾸준히 국민에게 사랑받아온 브랜드들과 새롭게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브랜드들이 대한민국 대표브랜드의 자리를 지켰다. 금년에도 기업체 부문에서 18년간 연속해 소비자의 사랑을 받아온 최장수 브랜드와 함께 새롭게 선택받은 6개 브랜드가 눈길을 끌었다.
수상 기관 모두 브랜드가 지닌 경쟁력을 입증해온 모범 사례라 할 수 있다. 변함없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 온 모든 수상자에게 깊은 감사와 축하의 마음을 전한다. 앞으로도 기업과 지자체, 공공기관이 브랜드를 통해 국민과 직접 소통하고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에서 대한민국 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