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 희망 밝히는 혁신 기업의 힘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4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2025 대한민국 산업대상]
‘2025 대한민국 산업대상’, DX-AI-친환경 등 분야 47명 선정
‘도전의 불꽃, 성장의 빛’, 지속가능한 미래 향한 도전과 성과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과 AI 혁명, 탄소중립 같은 급격한 산업 전환기를 맞은 한국 경제는 글로벌 경기 침체, 금리 인상, 지정학적 갈등 속에서도 혁신을 통해 미래를 개척하는 기업들이 희망의 불씨가 되고 있다.

한국 경제는 올해에도 1.5% 정도의 제한적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내수 위축,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그럼에도 AI, 바이오, 그린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산업 혁신과 구조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올해는 생성형 AI와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본격 도입으로 산업 생산성이 혁신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며 2030년 탄소중립 목표를 향한 친환경 에너지와 소재·부품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이 형성되고 있다.

이번 ‘2025 대한민국 산업대상’에서는 다양한 부문에서 국가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47명의 산업 혁신 리더를 선정했다. ‘도전의 불꽃’으로 상징되는 이들 기업의 혁신 정신은 한국 산업 생태계의 진화를 이끌고 있으며 독자적 기술력과 솔루션으로 위기의 시대에 ‘성장의 빛’을 밝히고 있다.

수상 기업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와 빅데이터 활용, 친환경 기술 개발, 글로벌 시장 개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다. 특히 제조업의 스마트팩토리 도입과 서비스업의 AI 기반 맞춤형 솔루션으로 경쟁력을 강화했다.

경제 전문가들은 “2025년은 한국 경제에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AI, 바이오헬스, 그린에너지, 반도체 분야를 중심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기업의 역할은 이제 단순한 이윤 추구를 넘어 사회적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성장의 동력으로 확장되고 있다. 동아일보는 ‘대한민국 산업대상’을 통해 기업가정신과 혁신의 가치를 평가하고 국가 경제의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 기여하고자 한다.

도전의 불꽃이 만들어낸 성장의 빛, 그 희망찬 미래를 이번 시상식의 수상자들은 이미 보여주고 있다.

어떻게 선정했나
국내 기업과 기관, 지자체를 중심으로 국가 경제 기여 정도에 맞춰 사전 후보군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먼저 기업 정보, 기초 자료 등을 활용해 3월 4일부터 5일까지 리서치를 실시해 후보 기업(기관)을 선정했다. 이어 3월 6일∼4월 2일 온라인 응모를 통해 후보 기업(기관)을 바탕으로 관련 제출 자료를 수렴했다. 평가 항목은 경영 비전과 철학, 매출 및 재무 안전성, 외부 평가 등을 공통 항목으로 평가한 뒤 세부 부문별로 추가 심사를 진행했다. 4월 4일 이동기 심사위원장(서울대 명예교수)을 중심으로 최종 심사를 실시해 47개 수상 기업(기관)을 선정했다.


기업가 정신으로 위기를 돌파하자

[심사평] 이동기 심사위원장 서울대 명예교수
이동기 심사위원장 서울대 명예교수
이동기 심사위원장 서울대 명예교수
지금 우리 기업들은 안팎으로 높은 불확실성과 도전적 상황을 마주하고 있다. 관세 전쟁을 넘어서는 세계경제 질서의 재편, 중국 제조 기업의 한국 기업 추월 등 위협적 과제들에 대처해야 한다. 이러한 불확실성과 위기를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기업가정신의 활력과 혁신을 통한 생존과 성장이다.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모두가 생존을 위한 혁신 전략을 짜고 실행해야 할 때다. 중소기업도 혁신의 주체라는 적극적 인식하에 기존의 고정관념과 생각의 틀을 깨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 기업들만의 노력으로는 미래를 위한 혁신에 한계가 있다. 정부와 정치권, 노조와 시민단체 등도 국가 미래를 위한 기업 혁신에 책임이 있는 주요 이해관계자들이다. 이들도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이며 현실적 적합성이 높은 규제 혁신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2025 대한민국 산업대상’은 공정한 기준을 통해 우수 혁신 기업을 발굴해 국내 산업계의 혁신 경영 방향을 제시하는 모범 사례를 널리 전파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산업대상의 수상 기업 선정은 공적서 검토, 서류 심사, 최종 심의 단계를 거쳐 확정됐다. 혁신 기업의 평가는 경영 혁신, 고객 감동, 기술혁신, 글로벌 지속가능 등의 부문별 평가와 4차 산업 신기술, 소부장, 바이오 등 영역별 평가로 나눠 진행했다.

이러한 절차에 따라 평가한 결과 혁신성이 매우 높고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은 9개 기업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및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여하게 됐고 탄탄한 혁신 핵심 역량을 확보한 37개 기업에 대한민국 산업대상을 수여했다. 수상한 모든 기업에 큰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

이번에 수상한 기업들을 살펴보면 10년 이내 창업 기업이 전체 수상 기업의 약 57%에 달하고 AI, 바이오 등 분야 젊은 스타트업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특별히 입법 현장에서 산업 혁신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국민의힘 이종배 의원에게 의정발전 공로상을 수여했다.

오늘 수상의 영광을 누리게 된 기업들이 앞으로 더욱 크게 성장 발전하기를 응원한다. 오늘 수상하는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표하며 심사평을 마친다.

#2025#대한민국#산업#대상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