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엔 콜라와 감튀’ 속설, 의학적 근거 있다

  • 동아닷컴
  • 입력 2025년 5월 20일 15시 10분


코멘트
감자튀김과 콜라 조합으로 편두통 해소 효과를 봤다고 주장하는 틱톡 영상들.
감자튀김과 콜라 조합으로 편두통 해소 효과를 봤다고 주장하는 틱톡 영상들.
편두통은 누구나 한 번쯤 겪는 매우 흔한 질환이다. 흔히 “머리가 깨질 듯 아프다”, “쿵쾅쿵쾅 울린다”, “찌릿찌릿하다”라고 증세를 표현한다. 편두통은 머리 한 쪽에서 나타나는 두통뿐만 아니라 맥박이 뛰는 것 같은 박동성 통증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고, 구역과 구토 등의 위장 증상을 동반하는 두통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는 ‘큰 사이즈의 코카콜라와 감자튀김 조합이 편두통에 즉각적인 효험이 있다’라고 주장하는 콘텐츠가 많다. 조회 수 400만 건을 기록한 영상을 보면 한 여성이 맥도날드 드라이브 스루에서 구입한 콜라와 감자튀김을 먹으며 “이틀 동안 두통이 있었는데 틱톡에서 도움이 될 거라고 해서 이렇게 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놀랍게도 이 같은 주장은 꽤 신빙성이 있다.

영국 잉글랜드 더럼 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학과 교수로 두통에 관한 책 ‘머리가 깨질 것 같아’(원제 Splitting: The inside story on headaches)를 쓴 어맨다 엘리슨 박사가 연구자들이 직접 기고하는 비영리 학술 매체 ‘더 컨버세이션’에 콜라와 감지 튀김이 어떻게 두통을 낫게 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 글을 게재했다.

이에 따르면 코카콜라에 함유된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하는 혈관 수축제 역할을 한다. 이는 편두통으로 인해 발생하는 혈관 확장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혈관의 지나친 확장은 통증의 주요 원인이다. 혈관이 확장하면 근처의 통증 감지 신경, 특히 머리와 얼굴에서 뇌로 촉각, 통증, 온도에 대한 감각 정보를 전달하는 삼차신경계를 자극하여 편두통에서 가장 일반적인 욱신거리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 두통약에 대부분 카페인 포함되는 이유다.

콜라와 감자튀김에 함유된 설탕과 소금도 역할을 한다. 혈당과 전해질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 두 가지 모두 편두통 발작 중에 발생할 수 있다.

미국의 신경과 전문의 제시카 로우 박사도 틱톡 동영상을 통해 비슷한 견해를 밝혔다.

만성 편두통에 시달린다고 밝힌 로우 박사는 영상에서 ‘맥도날드 편두통 해소법’에 관해 설명했다.

그녀는 “큰 콜라 한 잔과 라지 사이즈 감자튀김을 주문하면 기적적으로 편두통을 사라지게 할 수 있다”며 “콜라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감자튀김에 들어있는 소금 때문”이라고 말했다.

“맥도날드에서 판매하는 라지 사이즈 콜라(약 950㎖) 한 잔에는 약 80㎎의 카페인이 들어있어 편두통을 멈추기에 충분하다.”

쉽게 구할 수 있는 두통약 한 알에 포함된 카페인은 60~65㎎이며 대개 한꺼번에 두 알을 먹기에 큰 사이즈 콜라 한잔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로우 박사는 설명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영국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카페인은 혈관 축소뿐만 아니라 두통 발작 시 증가해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데노신의 작용을 차단할수도 있다.

로우 박사는 이어 “맥도날드는 가장 짠 감자튀김을 파는 곳으로 잘 알려졌다”며 “소금과 전해질이 풍부해 간단히 보충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나트륨과 같은 필수 미네랄인 전해질 불균형은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짠 음식을 섭취하면 체내 나트륨 농도가 증가해 편두통 통증을 완화하고 발작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가정의학 전문의 브리타 바사가르 박사는 콜라의 탄산 성분이 두통과 함께 메스꺼움을 겪는 사람들의 위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폭스 뉴스에 말했다.

감자튀김의 탄수화물도 도움이 된다. 그녀는 “많은 사람이 배고픔이나 혈당이 떨어지기 시작할 때 편두통을 겪기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가 확실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틱톡 사용자들은 다이어트 콜라가 아니라 오리지널 제품만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바사가르 박사는 “어떤 콜라가 편두통 치료에 더 효과적이라는 과학적 근거는 없다”며 “사람들이 아플 때 편안함을 느끼는 심리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사가르 박사는 이 같은 음식 조합이 편두통 치료법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편두통이 생길 때마다 콜라와 감자튀김이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어떤 사람은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

“편두통 유발 요인은 사람마다 다르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 같은 조합이 편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

내과 전문의인 타니아 엘리엇 박사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더 나은 임시방편 이라며 “말차나 녹차를 통해 카페인을 조금 보충하고 전해질을 충분히 섭취하라”고 폭스 뉴스를 통해 조언했다.

다른 전문가들도 감자튀김처럼 포화지방이 높은 음식은 장기적으로 혈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특히 반복적으로 이 조합에 의존할 경우, 오히려 카페인 의존이나 염분 과다 섭취에 따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편두통#코카콜라#감자튀김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