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장 진화한 NAS용 HDD, 웨스턴디지털 WD Red Pro 26TB HDD

  • 동아닷컴
  • 입력 2025년 7월 29일 18시 53분


코멘트
데이터 저장장치의 선택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다. 저장 용량이나 읽기/쓰기 속도, 그리고 안정성 및 내구성 등이 대표적이다. 이 중에 용량이나 속도는 비교적 쉽게 가늠할 수 있는 반면, 안정성이나 내구성은 오랜 시간을 거치며 검증해야 하기에 당장은 파악하기 어렵다.

웨스턴디지털 WD Red Pro 26TB / 출처=IT동아
웨스턴디지털 WD Red Pro 26TB / 출처=IT동아

저장장치 중에서도 특히 NAS(Network Attached Storage)에 탑재할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이하 HDD)를 찾는다면 이런 고민이 아주 크게 다가온다. NAS는 다양한 사용자가 온라인을 통해 데이터를 저장 및 공유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반 저장장치다. NAS용 HDD가 망가진다면 해당 NAS에 데이터를 백업한 다수의 사용자가 큰 불이익을 입게 되므로 안정성이나 내구성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요즘은 콘텐츠 제작자를 비롯한 전문가, 그리고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서 NAS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다만 앞서 말한 것처럼 안정성과 내구성은 당장 파악하기 어렵다. 때문에 소비자는 해당 제품을 만든 제조사의 신뢰성이나 제조 노하우, 그리고 제품에 적용된 기술 등을 살펴보며 선택해야 한다.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 WDC)의 WD 레드 프로(WD Red Pro, WD260KFGX) 26TB 제품은 이런 기준에 상당부분 부합하는 NAS 전용 HDD다.

웨스턴디지털은 2012년에 업계 최초로 NAS 전용 HDD를 표방하는 WD 레드 시리즈의 첫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그리고 최신 모델인 WD 레드 프로 26TB는 제한 없는 멀티베이 기반 RAID 환경에 대응하며 진동 및 충격으로부터 본체를 보호하는 센서를 적용하는 등, NAS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용에 최적화된 설계를 적용했다. 큰 저장 용량 역시 장점이다. 또한, 플래시메모리와 HDD의 결합으로 성능과 안정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옵티낸드(OptiNAND)’ 기술 등 다른 제품에선 찾기 힘든 특별한 기술도 품었다.

평범한 외형에 담긴 충실한 사양

WD 레드 프로 26TB의 외형은 여느 HDD와 크게 다르진 않다. 3.5인치 규격의 외부 새시, 그리고 SATA(3.0, 6Gb/s) 규격의 연결 인터페이스 등 전형적인 데스크톱/NAS용 HDD의 모습이다. 참고로 WD 레드 프로 26TB는 NAS용 HDD를 지향하지만 데스크톱 PC에도 장착해서 쓸 수는 있다. 물론 ‘가성비’를 고려한다면 일반 데스크톱 PC에 이 제품을 쓸 이유는 없다.

범용성이 높은 SATA(3.0, 6Gb/s) 규격 인터페이스, 3.5인치 규격 새시를 갖췄다 / 출처=IT동아
범용성이 높은 SATA(3.0, 6Gb/s) 규격 인터페이스, 3.5인치 규격 새시를 갖췄다 / 출처=IT동아

내부에 탑재된 플래터(자기 디스크)의 분당 회전수는 7200 RPM이다. 구형이나 보급형 NAS용 HDD는 속도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아서 5400 RPM 제품이 많지만, 고급 모델을 지향하는 WD 레드 프로는 그렇지 않다. 자주 쓰는 데이터를 임시 저장하여 HDD의 체감 성능에 영향을 높이는 캐시(Cache) 메모리를 512MB로 넉넉하게 탑재한 점 역시 하위 모델과의 차이점이다.

또한 요즘 시장에 팔리는 HDD 중에는 SMR(Shingled Magnetic Recording) 방식의 기록 방식을 작용한 제품이 많은데, WD 레드 프로 26TB는 전통적인 CMR(Conventional Magnetic Recording) 기록 방식을 적용했다.

SMR은 CMR 대비 기록 밀도가 높아 대용량 제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현할 수 있지만 성능면에서는 불리하다. WD 레드 프로 26TB는 성능 면에서 유리한 CMR 방식을 적용했으면서도 26TB의 대용량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플래시메모리로 성능 최적화하는 ‘옵티낸드(OptiNAND)’ 기술

여기에 더해 WD 레드 프로 26TB는 플래시메모리를 HDD에 결합해 성능을 높이는 ‘옵티낸드(OptiNAND)’ 기술을 탑재했다. 예전에도 HDD에서 플래시메모리를 캐시메모리로 활용해 성능을 높이는 ‘SSHD’라는 제품이 있었지만 체감 성능이 그다지 좋지 않아 사실상 사장되었다.

옵티낸드 기술의 경우, HDD 내부에 탑재된 iNAND 임베디드 플래시를 활용, 단순한 캐시 메모리의 용도를 넘어 데이터의 구조 및 검색에 대한 정보를 담은 메타메이터를 저장해 데이터 입출력 과정을 최적화한다. 이는 플래시메모리를 캐시 용도로만 쓰던 SSHD에 비해 진보된 것으로, 단순한 수치적 성능뿐 아니라 실제 체감 성능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

NAS용 HDD지만 성능도 기대이상

참고로 제조사에서 밝힌 WD 레드 프로 26TB의 데이터 전송 능력은 272MB/s 전후다. 요즘 나오는 최신 SSD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HDD 제품 중에서는 상위권이며, 수치만 본다면 초기형 SSD에 맞먹을 정도다.

테스트 시스템에 연결해 제품의 성능을 측정했다 / 출처=IT동아
테스트 시스템에 연결해 제품의 성능을 측정했다 / 출처=IT동아

기가바이트 TRX50 AERO D 메인보드를 탑재한 시스템을 이용, WD 레드 프로 26TB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측정해봤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CrystalDiskMark) 벤치마크 결과, 전반적인 데이터 전송 능력을 나타내는 SEQ1M Q8T1 항목에서 281.81MB/s(읽기)/210.13MB/s(쓰기)를 기록했는데 이는 제조사에서 밝힌 수치와 거의 같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측정한 WD 레드 프로 26TB의 성능 / 출처=IT동아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측정한 WD 레드 프로 26TB의 성능 / 출처=IT동아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무작위 읽기/쓰기 성능(RND4K Q32T16, RND4K Q1T1) 수치 역시 HDD라는 것을 고려하면 양호하다. 같은 테스트를 여러 번 반복해도 수치의 변화가 거의 없었는데, 테스트 환경이나 횟수에 따라 수치 변화가 심하던 SSHD에 비하면 한층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NAS 환경에 적합한 무제한 멀티베이, 진동/충격 센서 지원

NAS 환경에 최적화된 펌웨어인 ‘NASware’를 탑재한 점 역시 WD RED 시리즈의 특징이다. 특히 NAS용 HDD의 경우, 대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베이에 동시 탑재해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복수의 HDD를 조합해 성능이나 안정성을 높이는 RAID 기술을 적용해 이용하곤 한다.

그래서 NAS 전용 HDD는 최대한 많은 수의 멀티베이 및 RAID 지원에 최적화된 펌웨어 및 컨트롤러를 적용하곤 하는데, WD 레드 프로 26TB는 무제한 수의 멀티베이 환경 및 RAID를 지원한다. 최대 8개 정도의 멀티베이 까지만 원활한 구동을 보장하는 구형/하위 모델 대비 확실한 차별점이다.

WD 레드 프로 26TB는 무제한의 멀티베이 및 RAID 환경을 지원한다 / 출처=IT동아
WD 레드 프로 26TB는 무제한의 멀티베이 및 RAID 환경을 지원한다 / 출처=IT동아

그 외에도 WD 레드 프로 26TB는 내부 진동의 정도를 측정해 장애 발생을 예측할 수 있는 회전 진동(RV) 센서, 그리고 외부 충격이 발생하면 읽기/쓰기 기능을 조절해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하는 다중 축 충격 감지 센서를 탑재하는 등, 안정성 및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적용했다.

참고로 제조사에서 밝힌 사양에 따르면 WD 레드 프로 26TB가 소화할 수 있는 연간 최대 워크로드(작업 부하)는 550TB에 이르며, MTBF(평균무고장시간)은 250만 시간에 달한다. 일반 소비자용 저장장치 중에 우수하다고 알려진 제품의 MTBF가 100만 시간 정도인 것을 생각해보면 WD 레드 프로 26TB는 내구 한도가 상당히 높게 설계된 제품임을 알 수 있다.

NAS용 HDD의 ‘원조’가 선보인 최신 모델

WD 레드 프로(WD Red Pro) 26TB는 웨스턴디지털의 NAS 전용 HDD 제품군 중에서도 최신 제품이다. NAS 전용 HDD라는 장르를 사실상 처음으로 개척한 웨스턴디지털의 신제품이기에 높은 기대를 안고 태어났으며, 제품의 사양 역시 그에 걸맞은 모습을 보여준다.

워크로드 550TB에 MTBF 250만 시간이라는 수치는 제품의 안정성과 내구성에 대한 기대를 높여주며, 제품의 실제 내부 구성(CMR, 옵티낸드, NASware, RV 센서 등) 역시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26TB라는 대용량을 실현했으며, NAS 전용 HDD 제품군에서는 그다지 기대하지 않았던 데이터 전송 속도까지 양호하다.

최근 AI 기반 데이터 분석이나 4K/8K급 초고해상도 영상 콘텐츠 제작 등에 관련한 중요한 데이터를 NAS로 관리하는 전문가 및 기업이 늘고 있어 WD 레드 프로 26TB와 같은 고급형 NAS 전용 HDD에 대한 수요 역시 많아지고 있다.

WD 레드 프로 26TB는 5년의 제한적 보증 기간을 제공하며 권장소비자가격은 158만 9,000원이다. 단순한 용량대비 가격만 생각한다면 일반적인 제품 대비 다소 비싼 편이지만, 단순히 돈으로 따지기 어려울 정도로 중요한 데이터의 안정적인 백업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는 전문가나 기업 관계자라면 이 제품에 주목할 것이다.

IT동아 김영우 기자 (pengo@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