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세권·직주근접·교육특화’… 미래가치 내건 신규 아파트

  • 동아경제
  • 입력 2025년 7월 1일 09시 35분


코멘트
고금리·고분양가 시대에도 반도체 산업단지 인접, 교통망 확장, 교육 여건을 고루 갖춘 입지의 아파트가 분양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반도체 벨트 핵심 도시를 중심으로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의 관심이 집중되는 단지들이 잇달아 공급될 예정이다.

반도체 산업단지 인근 도시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SK하이닉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등 산업시설이 24시간 가동되며 안정적인 실수요층이 형성되고, 광역교통망 확충으로 생활 편의성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GTX·KTX·SRT는 물론 도시철도 노선 확장 등 교통 호재와 함께 교육·의료 인프라까지 갖춰지며 주거 가치를 높이고 있다.

경기도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A48블록에 공급된 ‘금성백조 예미지’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인접, 우수한 학군을 갖춘 단지로 주목받으며 1순위 최고 경쟁률 11.51대 1을 기록, 전 타입 마감에 성공했다. 이는 반세권 및 직주근접 특화 아파트의 높은 인기를 방증하는 사례다.

HL디앤아이한라 ‘부발역 에피트 에디션’

HL디앤아이한라는 이 달에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에 부발역 에피트 에디션(706세대)을 분양한다. SK하이닉스 이천 본사 인근에 위치한 직주근접 단지다. 경강선 부발역 도보권에 위치해 향후 GTX-D·KTX·수광선, 동탄·평택부발선 등 광역철도 개발로 ‘펜타역세권’ 입지가 예상된다. 오는 8일 특별공급, 9일 1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전용 84㎡ 중심 구성, 남향 배치, 판상형 위주 설계 등 실수요자 맞춤형 구조가 돋보인다. 미초 도보권과 농어촌 특별전형 대상인 효양중·고도 인근에 있다. 계약금 1000만 원, 분양권 전매 가능 등 유연한 조건으로 실거주·투자 모두에 적합하다.

부발역 에피트 에디션은 지하 3층~지상 26층, 7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84㎡~115㎡ 총 706세대다. 이 가운데 △84A형 319세대 △84B형 286세대 △84C형 41세대 △115형 60세대로 구성되며, 전용 84㎡가 90% 이상을 차지한다.

경기주택도시공사는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 일대에 ‘고덕 자연앤 하우스디’를 분양한다. 대보건설이 시공하는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3층, 7개 동, 총 517세대다. 단지 앞 바로 초등학교 부지가 계획돼 있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의 고용 중심지에 위치, 반도체 관련 종사자 등 실수요층 흡수 여력이 충분하다. SRT·KTX 정차하는 평택지제역이 인근(서정리역까지 BRT 연결 계획)에 있다.

용인시 처인구 일대에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과 함께 배후 주거지도 인기다.

용인 은화삼지구에서 분양 중인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2·3단지’는 초등학교 부지도 확보돼 있다. 2026년 개통 예정인 국지도 84호선을 통해 동탄 생활권 접근성도 기대된다. 광역 교통망 확보와 함께 삼성전자·소부장 협력사 종사자들을 위한 주거 수요 흡수도 예상되고 있다.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