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심근경색 골든타임은 30분… 흉통 느껴지면 곧바로 병원에 와야”
2022.04.27
1
배장호 건양대병원 심장내과 교수
심근경색 환자 30% 치료 놓쳐 사망… 빠르게 대응하면 기능 거의 정상화
혈액검사보다 빠른 심전도 추천
스텐트 시술, 합병증은 적지만… 항응고제 계열 약 복용도 중요
“심근경색 골든타임은 30분… 흉통 느껴지면 곧바로 병원에 와야”
2020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암에 이어 국내 사망원인 2위는 심장질환이다. 심장질환은 평소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갑작스럽게 발병한다. 특히 급성 심근경색은 돌연사의 주된 원인이다. 혈관의 빠른 수축, 혈전 등으로 심장에 산…
전문보기
2
식도암
음식 삼킬 때마다 목이 아프다면 ‘식도암’ 의심하세요[홍은심 기자의 긴가민가 질환시그널]
식도는 20∼25cm의 원통 모양으로 입에서 삼킨 음식물이 위로 내려가는 통로다. 초기 식도암은 95%까지 완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암이 뒤늦게 발견될 경우 수술이나 항암요법, 방사선 치료가 쉽지 않고 예후 역시 좋지 않다. …
전문보기
3
명지병원
2020년 문 연 고압산소치료실… 12명 동시 치료 가능한 체임버 도입
독립 운영으로 진료-치료 한 번에
부작용 적고 건강보험 적용돼… 지난해만 3900여 명 환자 찾아
진료부터 치료까지 원스톱… 경기도 최대 고압산소치료센터[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 메디컬 현장]
영화에서 보던 우주선 내부와 비슷하게 생긴 공간에 좌석이 여러 개 설치돼 있다. 사람들은 산소마스크를 착용한 채 앉아 있다. 두꺼운 철문이 닫히고 마스크로 고압의 산소가 주입됐다. 얼핏 비행사 훈련처럼 보이지만 이는 명지병원의 고압…
전문보기
4
친밀함을 가장한 정서적 폭력 ‘가스라이팅’ [여기, 이슈!]
계곡살인 사건 피의자 이은해(31)가 남편 윤모 씨(39)에 대한 가스라이팅을 했던 것으로 보이는 정황들이 드러나고 있다. 이은해는 2019년 5월, 경기 용인시 낚시터에서 윤 씨를 빠뜨려 숨지게 하려 했던 혐의도 받고 있다. 당…
전문보기
5
돼지감자의 오해와 진실
‘뚱딴지’ 돼지감자는 정말 천연 인슐린일까?
‘땅에서 나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알려진 돼지감자. 정말 당뇨병에 좋을까? 돼지감자는 울퉁불퉁한 생김새가 특징이며 ‘뚱딴지’라고도 불린다. 최근 당뇨병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끓여서 차로 마시기도 하고, 당뇨병 환자들은 가루를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