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20, 30대 연령층에서도 당뇨, 고혈압 이어서 ‘퉁풍’까지도 크게 늘었답니다.
2023.10.18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20, 30대 연령층에서도 당뇨, 고혈압 이어서 ‘퉁풍’까지도 크게 늘었답니다.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은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 소지가 높은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청년층 환자의 비중이 눈에 띄게 늘었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집계한 ‘통풍 환자의 건강보험 진료현황’ 에 따르면, 2022년에 통풍으로 치료 받은 환자가 50만8,397명으로 2018년보다 17.1%나 증가했답니다. 이중 남성이 47만1,569명으로 3만6,828명인 여성 환자보다 13배 가까이 많았다네요. 20, 30대 환자도 2018년에 비해 44%나 늘었다하니 충격적인 얘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통풍은 체내에 늘어난 혈중 요산이 신장을 통해 배설되지 못하고 관절에 날카로운 형태의 결정체로 침착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통풍 결절,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동반될 수 있답니다.

전문가들은 “국내 통풍 환자 가운데 MZ세대의 비중이 늘어난 데에는 이들의 육류 섭취 증가와 잦은 음주가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기름진 배달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도 원인 중 하나로 꼽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류마티스내과의 박진수 교수는 “남성은 고요산 혈증이 많아서 통풍 발생의 빈도가 많은데 이는 요산이 많은 술과 고기를 먹는 식습관과 연관이 될 수 있다”며 “여성은 여성호르몬이 요산의 배출을 도와 혈중 요산 농도를 낮추기에 통풍 발생이 적다”고 설명합니다.

박 교수는 “맥주와 탄산음료, 곱창, 특히 치킨 등의 튀긴 고기, 등 푸른 생선 등과 같이 퓨린 함량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물을 충분히 마셔서 소변을 통해 요산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통풍의 원인이 되는 음식과 예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줬습니다.

어느 세대보다도 꿈도 많고 할 일도 많은 우리의 20, 30대의 젊은 세대들이 당뇨와 고혈압, 통풍 등과 같은 성인병에 노출돼 있다니 상상하기도 싫은 현실입니다. 노화와 질병을 부추기는 식습관은 버리고 좋은 생활패턴을 가질 수 있도록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10년 전 소화불량 시작, 원인 못 찾아
“소화 안되고 복부 팽만감… 심장병일 수 있어요”
채순분 씨(68)는 젊었을 때부터 체한 듯한 느낌을 자주 받았다. 그러다가 10년 전에는 처음으로 조금 심한 소화 불량 증세를 경험했다. 간혹 동네병원에서 위와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았지만 별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다. 나중에야 알…
전문보기
2
‘통증의 왕’ 대상포진 관리법
재발 잦은 대상포진, 앓고 난 뒤라도 백신 접종해야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이다. 피부에 물집과 발진이 생기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전문보기
3
카페 메뉴 중 ‘이것’ 카페라떼보다 당 많아…“당 주의하세요”
커피전문점에서 판매되는 한방차와 곡물차의 당 함량이 우유나 시럽을 탄 커피음료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9월까지 도내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쌍화차·생강차·대추차·기타 …
전문보기
4
우리나라 성인 5명 중 2명꼴 발병
심장질환 예방엔 ‘이상지질혈증’ 관리가 필수
심장질환은 지난해 한국인의 사망 원인 2위다. 단일 장기별로 보면 1위다. 대표적인 심장질환은 심근경색, 협심증, 심부전, 부정맥 등이다. 일단 이 질환들이 생기면 사망 위험도 크고 응급상황을 넘기더라도 심장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긴…
전문보기
5
일회용이라도 하루 6회 이내 권장
건조하다고 인공눈물 많이 넣지 마세요
안구건조증은 눈 표면의 수분이 증발해 발생하는 안질환으로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가을, 겨울에는 차가운 바깥 날씨와 잦은 난방기 사용으로 인해 눈이 더욱 건조해지기 쉽다. 계절적 요인과 더불어 컴퓨터, 휴대전화 등 전자기…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