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대상포진 백신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2025.04.09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대상포진 백신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대상포진 백신이 치매의 발병 위험을 20% 가량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치매 예방 효과는 특히 여성에게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매의 발병 위험성이 높다는 점에서 중요한 발견으로 평가됩니다.

미국 스탠퍼드의대의 파스칼 게드세처 교수팀은 영국 웨일스 지역의 79세 전후 노인 28만여 명을 대상으로 2013년부터 7년간 연구한 결과를 최근 발표했습니다. 그 내용은 “백신 접종자의 대상포진 발생률이 비 접종자에 비해 37% 감소했으며, 치매의 발병 확률도 20%나 낮았다”는 것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어린 시절에 수두를 일으킨 뒤 신경 세포에 잠복해 있다가 몸의 면역 체계가 약해지거나 스트레스나 노화 등의 이유로 방어력이 낮아질 때에 다시 활성화되어 대상포진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주로 피부에 발진과 물집을 동반하는 대상포진은 매우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고령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 연구팀은 “대상포진 백신의 접종이 확실히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강조하면서도 “이러한 효과가 백신의 면역체계 활성화 때문인지, 바이러스 재활성화를 억제한 결과인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1회 접종하는 ‘생백신’과 2회 접종이 필요한 ‘사백신’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고령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사백신을, 면역력이 강한 건강한 성인에게는 ‘생백신’을 추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후유증을 앓았던 저는 백신에 대한 트라우마가 생겼답니다. 그래도 치매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대상포진 백신을 하루 빨리 접종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1
식사 후 10분 산책 효과, 오 놀라워라!…5가지 꿀팁
봄이 왔다. 마침내. 꽃과 신록이 지천이다. 4월. 이 보다 더 걷기 좋은 때가 있을까.꽃길 따라 걷기. 수많은 건강상 이점을 제공한다. 심장병, 당뇨병, 치매와 같은 만성 질환 위험을 줄여준다. 정신 건강, 수면 장애도 개선한다.…
전문보기
2
“드라이버 비거리 200m…사이클 탄 뒤 30야드 늘었어요”
이미진 민준세무회계 대표(51)는 매 주말 등산하고, 골프 치고, 사이클 타며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가고 있다. 한때 회계법인에서 밤잠도 못 자며 일하며 살던 삶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며 사는 삶이 너무 행복하다.이 대표는 …
전문보기
3
“운동 매일 조금씩 하든, 주말에 몰아서 하든 효과 같다”
운동, 매일 안 해도 된다. 일주일에 단 하루나 이틀만 열심히 해도 조기 사망 위험을 낮추는 데 충분하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평일에는 밥벌이에 충실하고 휴일에 몰아서 운동을 하는 이른바 ‘주말 운동전사’ 방식을 따른 사람이…
전문보기
4
결혼한 사람, 미혼보다 치매 위험 더 높다…충격적 연구 결과
결혼이 치매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는 기존 통념을 뒤집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나왔다.결혼은 신체적·정신적·정서적으로 더 건강하게 사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많은 사람이 믿는다. 이른바 ‘부부 자원 모델’(marital resource …
전문보기
5
스마트폰 ‘이 기능’ 2주 껐더니 뇌 나이 10년 젊어졌다
스마트폰의 인터넷 기능을 끄는 것만으로도 뇌 나이를 10년 젊게 만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데일리메일은 지난 2월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넥서스 저널에 게재된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연구팀의 연구를 소개했…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