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뇌 건강에 진짜 좋은 운동량은 따로 있다?
2025.08.20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뇌 건강에 진짜 좋은 운동량은 따로 있다?

운동은 무조건 많이 할수록 좋은 것으로 알고 계셨죠? 그런데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적당한 운동’이 우리의 뇌 건강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중국 항저우사범대 연구팀은 영국 바이오뱅크에 등록된 중·장년층 약 1만7000명을 대상으로 신체 활동량과 뇌 건강 사이의 상관관계를 뇌 영상 분석을 통해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운동량이 너무 적거나 지나치게 많은 사람은 뇌의 노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반면에 적당한 수준으로 운동한 그룹은 뇌가 가장 젊게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적정 운동량’은 어느 정도일까요? 연구팀은 “저강도 활동으로는 주당 약 34시간의 느린 걷기나 일상적인 움직임을, 중강도 활동으로는 주당 약 7.7시간의 빠른 걷기나 가벼운 자전거 타기를, 고강도 활동으로는 주당 약 20분간의 달리기나 격렬한 스포츠”를 제시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또한 “이러한 수준의 운동을 꾸준히 실천한 사람들은 뇌의 MRI 분석에서 더 젊은 뇌 구조를 보였고, 인지 기능 역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면서 “운동을 거의 하지 않거나 과도하게 하는 경우에는 뇌의 노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는 경향이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결국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게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뇌 건강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죠.

운동량이 부족하면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고, 뇌세포 유지에 필요한 신경영양인자(BDNF)의 생산이 감소한답니다. 반대로 지나친 운동은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 반응을 유발해 뇌의 노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뇌가 더 늙은 것으로 평가된 사람들은 인지 테스트 성적이 낮고, 치매나 우울증 위험도 더 높았습니다.

운동은 뇌 건강을 지키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많을수록 좋다’는 생각보다는, 꾸준하고 균형 잡힌 활동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이번 연구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모두 뇌를 젊게 유지하는 습관,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 보시겠습니까?
1
아침 양치, 식전 vs 식후 언제가 더 좋을까?
아침에 한 번 양치를 한다면, 식사 전과 후 언제가 더 효과적일까. 오래된 논쟁이다. 두 명의 치과 전문의가 이에 대한 답을 내놨다.아침식사 전·후 언제 양치하는 게 좋을까?아침 식사를 한다는 가정 하에 한 번만 양치를 한다면, 식…
전문보기
2
“심근경색? 심장도 재활해야 회복 앞당기고 재발 낮춥니다”
김정언 씨(50)가 가슴 통증을 느끼기 시작한 건 2022년이었다. 살짝 뻐근한 느낌이 들었다. 좀 심할 땐 가슴이 화끈거렸고, 더 심하면 바싹바싹 타는 듯한 작열감이 느껴졌다. 김 씨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역류성 식도염일 거라…
전문보기
3
코로나19 감염 女, 혈관 5년 더 빨리 노화 …남성은 무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여성의 혈관 노화를 5년 더 앞당길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남성 감염자도 영향을 약간 받지만 통계적으론 무의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혈관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저 뻣뻣해진다. 혈관이 …
전문보기
4
“채식하면 암 발병위험 뚝…우유, 전립선암·유방암에 영향”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와 같은 육류를 끊고 채식 중심 식단을 따르면 치명적인 암 발병 위험을 최대 4분의 1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약 8만 명을 8년간 추적 조사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채식주의자은 육류를 주 1회…
전문보기
5
갑자기 일어설 때 핑~…‘어질어질’ 기립성 질환 예방하려면
누웠다 갑자기 일어나거나 앉았다 갑자기 일어설 때 어지럽거나 머리가 아플 때가 있다. 자세를 바꿀 때 몸이 어떤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대부분 약간만 주의하면 증상이 충분히 호전될 수 있다. 최근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기립성 저혈압…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