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뜨겁게 달궈진 차 안에 둔 생수는 독?
2025.09.03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뜨겁게 달궈진 차 안에 둔 생수는 독?

무더운 날씨에 마시는 생수 한 모금은 그야말로 생명수나 다름없죠. 그런데 최근에 발표된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뜨겁게 달궈진 차 안에 오랫동안 방치된 PET 병 속의 물을 마시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네요.

중국 난징대의 연구팀은 PET 병에 담긴 생수를 섭씨 70도의 고온 속에 4주 동안 방치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PET 병에 함유된 중금속 안티몬(Antimony)과 비스페놀A(BPA)가 생수에 녹아든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안티몬은 두통과 구토, 불면증 등을 유발할 수 있고, BPA는 암과 불임, 심혈관 질환 등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진 유해물질이죠.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외부 온도가 섭씨 27도만 되어도 차량 내부의 온도는 불과 1시간 만에 50도까지 상승한다”고 말합니다. 캐나다 맥길대에서는 “플라스틱을 37도로 가열했을 때에 미세입자와 나노입자가 방출된다는 결과가 나온 반면, 냉장 보관한 경우에는 거의 검출되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미국 컬럼비아대 연구팀은 “시판 생수 1리터당 평균 24만 개의 플라스틱 입자가 검출되었으며, 그중 90% 이상은 크기가 매우 작은 나노플라스틱으로 혈액과 간, 뇌까지도 침투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란의 지로프트 의과대의 연구팀도 “대장암 환자의 대장 조직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었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저도 그동안 "플라스틱 생수병을 고온에 오래 두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을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했었는데, 여러 전문기관의 연구 결과는 훨씬 더 심각한 위험성을 경고하네요. 베란다에 생수병을 쌓아둔 채 식수로 사용해온 저도 이제부터는 조금씩만 구입해서 냉장 보관해야 되겠습니다.


1
50살 되면 여성이 꼭 먹어야 할 5가지… “염증 예방하고 뇌-심장 강화”
미국 유명 건강전문 매체 ‘이팅웰(Eating Well)’은 50세 이상 여성이 반드시 섭취해야 할 5가지 항염(염증 억제·Anti-Inflammatory) 식품을 소개했다. 매체는 이 음식들이 뇌, 뼈, 근육을 강화하고 항산화제,…
전문보기
2
남성 난임 작년 첫 10만명 넘어… “검사 늘고 스트레스 등 영향”
올해 결혼 3년째를 맞은 30대 직장인 박모 씨는 임신에 어려움을 겪자 최근 병원을 찾았다. 박 씨 부부는 아직 젊기 때문에 자연 임신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정자 형성 이상’으로 난임 판정을 받았다. 박 씨는 “내가 난임의…
전문보기
3
“사막 250㎞, 다신 안 뛰려 했는데… 어느새 달리고 있네요”
이종민 구진피티에프이 대표(51)는 2023년 9월 칠레 아타카마사막 마라톤을 완주한 뒤 “다시 사막은 달리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6박 7일간 250km를 달리는 ‘지옥의 레이스’에서 지옥을 제대로 경험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올 …
전문보기
4
“치매 위험, 안과 검진에서 20년 먼저 발견 가능”
앞으로 몇 년 안에 안과에서 받는 일상적인 시력검사만으로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치매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다. 최근 국제 학술지 알츠하이머병과 치매(Alzheimer’s & Dementia)에 실린 연구에 …
전문보기
5
“류마티스 관절염, ‘골든타임’만 지키면 완치 가능”
50대 여성 이재순 씨(가명)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다. 손발 관절이 변형됐다. 손가락 마디가 휘어 단추를 끼우거나 수저 들기가 어려워졌다. 발가락이 뒤틀려 걸을 때 휘청였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까지 받았다. 그러다 숨이 차고 가슴…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