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만성적인 수면 부족이 우리의 수명까지 위협할 수 있답니다
2025.12.17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만성적인 수면 부족이 우리의 수명까지 위협할 수 있답니다

잠을 푹 자게 되면 신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최근 밤잠을 7시간 미만으로 자는 사람은 기대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오리건 보건과학대의 연구팀은 질병통제센터(CDC)가 미국 전역 3,141개 카운티를 대상으로 2019년부터 2025년까지 7년 동안 조사한 수면 패턴과 기대수명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각 지역의 평균 수명과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이 7시간 미만인 주민의 비율이 높은 곳은 기대수명이 낮았다”면서 “의료 인프라가 잘 갖춰진 도시든, 의료 자원이 부족한 시골 지역이든 관계없이 동일하게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즉, 수면 부족은 사회적이나 경제적 환경을 초월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보편적 요인임이 확인된 셈이죠.

연구팀은 또한 “여러가지 생활 습관 가운데 수면 부족이 흡연 다음으로 기대수명과 가장 강하게 연관돼 있다”면서 “식생활이나 운동보다도 더 큰 영향을 미쳤으며, 비만과 당뇨병을 추가해도 여전히 의미 있는 위험 요인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잠이 보약이다’라는 표현이 단순한 속담이 아니라 과학적 근거를 가진 사실임을 보여줍니다.

이 연구팀의 책임 연구원인 앤드류 맥힐 교수는 “수면 시간이 수명과 이렇게 강한 상관관계를 보일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면서 “우리는 수면의 중요성을 늘 인식해 왔지만, 이번 연구가 그 점을 확실히 보여준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가능하면 하루 7~9시간 정도로 충분히 자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잠을 적게 자는 국가 중 하나라고 하죠. 대한수면연구학회 조사에 따르면 2024년 한국인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6시간 58분입니다. OECD 국가의 평균보다 18%나 낮다네요. 즉, 많은 국민이 만성적인 ‘잠 부족’ 상태에 놓여 있다는 뜻이죠.

저도 잠을 충분히 자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초등학생 어린이들이나 하루 7~9시간의 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 밤,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스스로에게 ‘충분한 수면’을 선물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1
술 마신뒤 라면 당길땐 아이스크림 먹어라…이유는?
술자리가 빈번해지는 연말이다. 술을 마시면 라면 생각이 유독 간절해진다. 왜일까?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술 마신 뒤 라면이 생각나는 이유첫째, 저혈당 때문이다.알코올이 몸에 들어오면 간은 이를 해독하기 위해 많은 양의 포도당과 …
전문보기
2
매일 풀업 60개씩 하는 75세 회장님… “허리 통증도 없어져”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신발 제조 기업 창신INC 정환일 회장(75)은 63세 때인 2013년부터 근육 운동을 시작했다. 33년 달리며 마라톤에 빠져 있을 때 청천벽력 같은 병원 진단을 받았기 때문이다. 의사가 “뇌동맥류이…
전문보기
3
다크 초콜릿서 ‘노화 늦추는’ 성분 발견…“많이 먹으란 얘긴 아냐”
다크 초콜릿에 들어 있는 성분이 신체의 생물학적 노화를 늦출 수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King’s College London) 연구진은 코코아나무 씨앗에서 추출하는 테오브로민(theobromin…
전문보기
4
“33년째 52kg 유지”…한고은의 다이어트 비결 3가지
한고은이 33년째 52kg을 유지한 비결을 공개했다. 저염식·간헐적 단식·지방 줄이기 등 꾸준한 생활 습관을 강조하며 모닝루틴과 식단 관리법을 소개해 화제를 모았다.
전문보기
5
‘코로나 감염 뒤 건망증’ 원인 찾았다…“당뇨 치료제로 회복 가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가 뇌 기능에 영향을 미쳐 인지능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10일 코로나19 감염 후 보고되는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등 ‘인지장애’ 원인을 동물실험…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