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계엄 사과없이 ‘뒷북 탈당’… 국힘 내부 “효과 크지 않을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5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 D-15]
尹 “자유 수호위해 탈당-백의종군”… 김문수 “더 단합하고 더 혁신할 것”
김용태 “탄핵의 강 넘어 국민통합”
일부선 “만시지탄… 큰 기대 어려워”
강성 지지층은 반발… 이탈 가능성

윤석열 전 대통령이 18일 첫 대선 후보 TV토론회를 하루 앞두고 “비록 당을 떠나지만, 자유와 주권 수호를 위해 백의종군할 것”이라며 탈당했다. 이에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는 “(윤 전 대통령의) 뜻을 잘 받아들여서 당이 더 단합하고 더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탈당을 계기로 중도 외연 확장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겠다는 것. 하지만 국민의힘 내부에선 “불법 계엄에 대한 사과도 없는 ‘뒷북 탈당’에 중도로 확장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 尹 “김문수에게 힘을 모아 달라”

윤 전 대통령은 전날 “오늘 국민의힘을 떠난다”며 “길지 않은 정치 인생을 함께하고 저를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만들어 준 국민의힘을 떠나는 것은 대선 승리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지금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에게 힘을 모아 달라”며 “반드시 투표에 참여해 달라. 여러분의 한 표 한 표는 이 나라의 자유와 주권을 지키고 번영을 이루는 길”이라고 했다.

윤 전 대통령은 탈당을 선언하면서 비상계엄이나 탄핵 사태 등에 대한 사과는 하지 않았다. 그 대신 “저는 비록 당을 떠나지만 자유와 주권 수호를 위해 백의종군할 것”이라며 “제가 국민의힘을 떠나는 것은 자유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했다. 원치 않는 탈당이라는 뜻을 내비친 셈이다.

하지만 국민의힘 지도부는 윤 전 대통령의 탈당을 “중대한 결단”으로 치켜세우며 “반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 후보는 전날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 뜻에 잘 맞는 당으로, 그런 대통령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전 대통령이 재판도 잘 받고 건강도 유의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 전 대통령의 탈당 필요성을 주장했던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도 전북 전주 유세 중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과 김 후보가 탄핵의 강을 넘어 대한민국 국민 통합을 이룰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제주 유세 도중 기자들과 만나 “지금 판세가 쉽지만은 않지만 이제 대통령의 탈당, 한동훈 전 대표의 유세 합세로 우리 당을 떠났던 지지자들의 마음이 결집하고 있다”며 “최선을 다한다면 9회말 투아웃에서 역전 만루 홈런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번 윤 전 대통령의 탈당을 계기로 ‘반(反)윤석열’이라는 명분도 사라졌다”며 “이 나라를 제왕적 독재 체제로 끌고 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퇴진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당 일각 “尹 탈당, 만시지탄”

하지만 국민의힘 안에서도 대선을 16일 남긴 가운데 이뤄진 이번 탈당이 대선 판세에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한 재선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윤 전 대통령 탈당은 만시지탄(晩時之歎)”이라면서 “시점이 늦기도 했고,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이나 탄핵 사태에 대한 사과도 하지 않았기에 중도 외연 확장 효과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영남권 국민의힘 의원도 “뒷북 탈당은 국민이 보기에는 ‘눈 가리고 아웅’으로밖에 안 보일 것”이라며 “대선 국면에서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전망했다. 당내에선 윤 전 대통령과 당의 절연을 나타내는 보다 강도 높은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민의힘 강성 지지층에선 윤 전 대통령 탈당에 대한 반발 목소리가 나오면서 이탈 우려도 제기된다. 윤상현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도 오늘도 탈당하겠다는 (당원들) 문자가 많이 온다”며 윤 전 대통령 탈당 소식에 실망한 일부 당원들의 탈당 움직임을 전했다. 윤 의원은 윤 전 대통령과 소통한 사실을 알리며 “당신(윤 전 대통령)은 ‘솔로몬의 재판에 나와 있는 진짜 어머니의 마음’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비상계엄#탄핵 사태#윤석열 전 대통령#뒷북 탈당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