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산업 키우는 광주, TSMC 협력 반도체社 등 9곳 유치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4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AI 관련 기업 5곳과 추가 업무협약
2029년까지 기업 1000곳 유치 목표
작년까지 4269억 원 들여 기반 구축
인재 양성-실증 밸리 조성 등 속도

광주시는 21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팹리스 기업 ㈜디노티시아, ㈜아이닉스, ㈜쿠오핀과 정보기술 인프라 기업인 ㈜케이티엔에프, ㈜명인이노 등 5개 기업과 광주형 인공지능(AI) 비즈니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75∼279번째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는 21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팹리스 기업 ㈜디노티시아, ㈜아이닉스, ㈜쿠오핀과 정보기술 인프라 기업인 ㈜케이티엔에프, ㈜명인이노 등 5개 기업과 광주형 인공지능(AI) 비즈니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75∼279번째다. 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AI 반도체 설계 산업의 거점 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9월 국내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인 ㈜에이직랜드를 시작으로 7개월 만에 팹리스(Fabless) 기업 9곳을 유치하며 반도체 생태계 기반을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광주시는 21일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AI 관련 기업 5곳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시가 체결한 275∼279번째 MOU로, 이 중 3곳이 반도체 설계 기업이다. 시는 앞으로도 반도체 설계 역량을 갖춘 기업들을 지속 유치해 AI 산업과의 융합 시너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에 들어선 팹리스 기업 중 ㈜에이직랜드는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와 협력 체계를 구축한 국내 유일 기업이다. 이 밖에도 자체 신경망처리장치(NPU)를 개발해 주목받은 퓨리오사AI 등 기술력을 갖춘 기업들이 광주를 기반으로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은 설계(Fabless), 생산(Foundry), 조립·검사(Packaging)로 나뉘는 분업 구조를 기반으로 한다. 삼성전자나 인텔처럼 모든 과정을 수행하는 종합반도체(IDM) 기업과 달리, 팹리스는 설계에 집중해 첨단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AI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팹리스 기업의 중요성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

광주시는 지역에 유치한 팹리스 기업들이 설계한 AI 반도체를 자동차, 가전, 헬스케어, 문화 콘텐츠 등 지역 전략 산업에 접목하는 ‘광주형 AI 반도체’ 모델을 개발 중이다. 고비용과 공급 불안정 문제로 대표되는 미국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국산 AI 반도체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시는 올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박람회 CES 2025에서 광주형 AI 반도체를 선보인 바 있으며, 이르면 내년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자립형 반도체 공급망을 갖춘 도시로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최태조 광주시 인공지능산업실장은 “광주는 AI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갖춘 도시로, 혁신을 꿈꾸는 기업들에게 열린 기회의 장”이라며 “광주형 AI 반도체를 통해 자립형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2029년까지 팹리스 기업을 포함해 총 1000개의 AI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가능케 한 배경으로는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사회간접자본(SOC) 대신 AI 연구개발 중심의 국가사업을 선택한 점이 꼽힌다. 2019년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당시, 광주는 AI집적단지를 주도적으로 유치해 지금의 기반을 마련했다.

AI집적단지 1단계 사업에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총 4269억 원이 투입됐다. 이를 통해 AI데이터센터, 실증장비 77종, 테스트베드 등 핵심 인프라가 구축됐고, 현재는 2단계 사업인 ‘AI 실증 밸리’ 조성을 준비 중이다.

AI 인재 양성도 광주의 강점으로 꼽힌다. 초등생부터 AI영재고, 융합대학, 대학원까지 이어지는 교육 체계를 기반으로, AI사관학교 등 전문 교육기관도 운영 중이다. 시는 기술뿐 아니라 인재 기반에서도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촘촘한 AI 인재 양성 사다리 플랜은 광주의 자랑”이라며 “팹리스 기업을 포함한 AI 기업들을 계속 유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AI 반도체#팹리스 기업#MOU 체결#AI 산업#AI 인재 양성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