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으면 넘어간다”… ‘어뢰 배트’의 반란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4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MIT 출신 물리학자가 개발… 손잡이쪽으로 몸통 15cm 내려
양키스 주전 타자 5명이 사용… 개막 4경기서 홈런 18개 ‘히트’
다른 팀 선수들도 속속 동참
“스윙때 팔꿈치 부상유발” 지적도

뉴욕 양키스의 앤서니 볼피가 지난달 30일 밀워키와의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안방경기에서 어뢰 배트를 들고 스윙하고 있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왜 아무도 이것을 생각하지 못했을까.”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통산 429홈런의 강타자 장칼로 스탠턴(36·뉴욕 양키스)은 시즌 초반 리그를 뒤흔들고 있는 ‘어뢰(torpedo) 배트’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2025시즌 개막과 함께 급부상한 어뢰 배트는 어뢰를 닮아 이 같은 이름이 붙었다. 일반 배트와 가장 큰 차이는 방망이에서 가장 두꺼운 몸통 부분을 의미하는 ‘배럴’이 손잡이 쪽으로 6인치(약 15cm)가량 내려와 있다는 점이다. 스윙 시보다 많은 힘이 가해지는 손잡이 쪽으로 스위트 스폿의 위치를 조정한 것. 방망이 끝보다 몸통이 더 두꺼워 얼핏 볼링 핀을 연상시킨다. 타자로선 무게중심이 손에 가까워진 만큼 방망이가 가볍게 느껴진다는 설명이다.

어뢰 배트는 매사추세츠공대(MIT) 물리학 박사 출신인 에런 린하트 마이애미 필드 코디네이터의 연구로 세상에 나왔다. 2007∼2014년 미시간대 물리학 교수로 재직했던 린하트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양키스에서 타격 분석가 등으로 일하며 이 배트를 개발했다. 유격수 유망주 앤서니 볼피(24)의 스윙을 분석하다가 배트의 손잡이 쪽 라벨 근처에 공이 자주 맞는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어뢰 배트를 가장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팀은 양키스다. 볼피 외에도 외야수 코디 벨린저(30), 내야수 폴 골드슈밋(38), 재즈 치좀 주니어(27), 포수 오스틴 웰스(26) 등 주전 타자 5명이 어뢰 배트를 사용하고 있다. 양키스는 개막 4경기에서 홈런 18개를 쏘아 올리며 2006년 디트로이트(개막 4경기 16홈런)를 넘어 신기록을 세웠다. 지난달 30일 밀워키전에서는 1회말 1∼3번 타자 골드슈밋, 벨린저, 에런 저지(33)가 연달아 초구에 홈런을 치는 등 구단 역사상 최초로 한 경기 9홈런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스탠턴이 어뢰 배트를 가지고 포스트시즌 14경기 동안 총 7홈런을 쳤다. ‘브롱크스 폭격기(Bronx Bombers)’라는 별명을 가진 양키스가 ‘어뢰’까지 장착해 훨씬 강해진 모양새다.

통계로도 효과가 드러난다. MLB 공식 통계사이트 ‘베이스볼 서번트’에 따르면 2일 현재 볼피의 올 시즌 배럴타구 비율은 22.2%로 지난해 3.9%에서 급증했다. 평균 타구속도(88.6마일·시속 약 143km)가 빨라졌고, 평균 발사각도(17.3도)도 높아졌다.

지역 라이벌인 뉴욕 메츠의 프란시스코 린도어(32), 시카고 컵스의 댄스비 스완슨(31), 신시내티의 엘리 데 라 크루스(23) 등도 어뢰 배트 행렬에 동참했다. 탬파베이 김하성(30) 역시 어뢰 배트 사용에 긍정적인 의사를 나타냈다. 미국 야후스포츠는 “머지않아 어뢰 배트가 30개 전 구단 클럽하우스에 돌아다니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어뢰 배트가 무조건 효과적이라고 보긴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양키스를 대표하는 홈런 타자 저지는 여전히 일반 배트를 쓰면서 팀 홈런 선두(4개)를 달리고 있다.

어뢰 배트 효과가 플라시보 현상에 가깝다는 목소리도 있다. 일각에서는 무게중심이 손잡이 쪽으로 내려오면서 스윙 시 팔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이 커져 결국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국프로야구에는 시즌 중 도입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야구위원회(KBO) 관계자는 “시즌을 앞두고 공인 배트 신청을 받고, 샘플을 제출하도록 한다. 현재 규정상 제출된 샘플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어뢰 배트#메이저리그#타격 분석#홈런 기록#KBO 규정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