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
귀곡~행암 국도 대체 우회로 개통… 성산구서 진해구까지 6분만에 오가
양곡교차로 개선사업도 내년 준공… 창원산단까지 이동 시간 절반 줄어
창원 도시철도망 구축 추진 예정… 진해역-단지 가까워 수혜 기대
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 야경 투시도. 두산건설 제공
훌륭한 입지와 교통 호재는 부동산 시장의 쌍두마차다. 좋은 입지에 지어진 단지는 지역 내 탄탄한 생활 인프라와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춘 것은 물론 주변의 여러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여기에 신규 교통망이 적용되면 생활권이 더욱 확대돼 주변 도시로부터 얻는 수혜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일례로 지난해 8월 10일 개통한 지하철 8호선 연장선(잠실∼별내) 수혜 지역인 남양주시 부동산 시장을 보면 철도 개통의 파급력을 알 수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새로 개통한 지하철 8호선 다산역 역세권 아파트인 ‘다산자이 아이비플레이스(2021년 1월 입주)’ 전용면적 84㎡의 경우 10월 11억3500만 원(22층)에 거래됐다. 이는 개통 전 6월 거래가 10억5500만 원(29층)보다 약 8000만 원 상승한 가격이다. 현재 이 단지의 호가는 11억 원 중후반에서 12억 원까지 치솟고 있다.
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 조감도.이렇다 보니 교통망 수혜를 품은 단지의 인기는 청약 시장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난다. 지난 1월 충북 청주테크노폴리스 일원에 분양한 ‘청주테크노폴리스 하트리움 더 메트로’는 1순위 청약 결과 46.26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인근에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전철이 2029년 개통될 계획으로 단지가 위치한 북청주역부터 청주공항까지 직통으로 연결되는 수혜가 예상된 결과다.
이러한 가운데 경남 창원시 전역을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는 신규 단지가 공급 돼 주목을 받고 있다. 두산건설 컨소시엄은 21일(금) 진해구 여좌동 일원 대야구역 재개발정비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의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지하 4층∼지상 37층, 17개 동, 총 2638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54∼102㎡ 2041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는 이른바 ‘마창진’ 통합 생활권 입지를 갖춰 마산, 창원, 진해 세 지역의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진해구의 경우 도로망 개통으로 지역 간 이동이 더욱 편리해지면서 주거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창원시에 따르면 지난 2023년 11월 성산구 양곡동과 진해구 석동을 잇는 귀곡∼행암 간 국도 대체 우회도로가 개통하면서 기존 진해 시가지를 통과할 경우 16분이 소요된 것에서 6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졌다. 이어 지난해 4월 성산구 천선동과 진해구 석동을 연결하는 석동터널이 개통하면서 출퇴근 시간대 통행 시간이 20분 정도 단축되는 등 ‘마창진’ 간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됐다.
창원을 대표하는 일자리인 창원국가산업단지로 이동하는 시간 역시 줄어들 예정이다. 현재는 단지 남쪽에 있는 양곡 나들목을 거쳐 20분대가 소요되지만 단지 주변 양곡교차로 개선사업이 완공되면 창원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한 창원 시내를 10분 내외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을 예정이다. 양곡교차로 개선사업은 2026년 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며 개선사업이 완료되면 완암에서 신촌광장과 진해 방향으로의 원활한 진출입이 가능해진다.
철도 호재도 있다. 국토교통부 자료를 보면 지난 2023년 4월 ‘경상남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창원 도시철도 1∼3호선은 예비타당성 신청 등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1호선(마산역∼창원중앙역, 15.82㎞), 2호선(창원역∼진해역, 19.28㎞), 3호선(월영광장∼진해구청, 33.23㎞) 총 3개 노선이 선정됐으며 이 중 2호선 진해역(계획)이 단지에서 1㎞ 내에 위치해 수혜가 기대된다. 노선은 2029년 착공해 2031년 말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단지 주변으로 편리한 생활 인프라도 갖췄다. 반경 3㎞ 내에 홈플러스 진해점, 롯데마트 진해점, 하나로마트 등 대형 쇼핑 시설이 위치해 있으며 진해구청, 진해보건소, 창원소방본부 등 행정 시설도 가까워 이용이 편리하다.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진해중앙초, 진해통합중(올해 개교 예정), 진해고, 진해여고 등 초중고교가 밀집해 있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창원의 대표적인 해양 관광지인 진해루해변공원이 가까워 다양한 문화 공연과 행사를 쉽게 즐길 수 있다. 현재 진해루해변공원(진해루 워터프론트 개발)은 2026년 완료를 목표로 관람형 친수 공간을 확충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해안 둘레길 정비도 진행 중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입지와 교통 호재는 부동산 시장을 움직이는 거대한 동력으로 내 집 마련 시 이 조건을 충분히 갖췄는지 따져봐야 한다”라며 “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는 창원시 전역을 잇는 다양한 교통망이 개통 및 예정돼 있어 향후 높은 미래 가치를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 눈여겨볼 만하다”라고 귀띔했다.
창원 메가시티자이&위브의 본보기집은 창원시 성산구 중앙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8년 12월 예정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