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고덕신도시 랜드마크 대단지… 서울 강남 1시간대 생활권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고덕 유보라 더 크레스트
삼성전자 등 반도체 클러스터 수혜지
2027년 말까지 행정타운 준공 목표
SRT 이용 땐 수서역까지 20분대 이동
단지 브랜드 상가 조성해 인프라 확충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바라 본 단지 전경. 반도건설 제공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바라 본 단지 전경. 반도건설 제공
정부의 대규모 반도체 산업 육성 예산 발표로 수도권 남부의 중심축인 평택 고덕국제신도시가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중심으로 조성된 고덕 일대는 산업, 교통, 정책 기반을 모두 갖춘 미래형 도시로 반도체 클러스터의 직접적인 수혜지이자 우수한 서울 접근성을 갖춘 신흥 주거지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 강남∼평택 1시간대 출퇴근… 서울 전셋값으로 내 집 마련

수도권 남부의 대표 도시인 평택이 광역 교통망 확충에 따라 서울 출퇴근이 가능한 대체 주거지로 주목받고 있다. 수도권 고속철도(SRT), 광역버스, 수도권전철 1호선 등 다양한 교통수단이 연결되며 서울 강남까지 1시간대 출퇴근이 가능해진 점이 핵심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평택은 SRT 지제역 개통을 기점으로 서울 수서역까지 약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광역버스를 이용해도 1시간대 출퇴근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 향후 KTX 정차도 예정돼 있으며 전철 1호선 서정리역과 고덕국제신도시 내 순환 BRT(간선급행버스) 노선까지 더해지며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정주형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 전셋값 수준으로 신축 아파트를 매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내 집 마련을 고민하는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다.

정부의 33조 원 반도체 육성 정책… 평택 고덕 수혜지로 부상

평택 고덕국제신도시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조성부터 정부의 33조 원 추경 발표까지 이어지며 반도체 육성 정책의 직접적인 수혜지이자 국내 반도체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성장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 15일 발표한 2025년도 추경안에서 반도체 산업 지원 예산을 기존 26조 원에서 33조 원 규모로 대폭 확대하면서 시장의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번 추경안에 따라 총 4조 원 이상의 재정이 내년까지 직접 투입되며 평택과 용인 등 첨단산업 거점에는 전력·용수 등 핵심 인프라 비용의 최대 70%까지 국가가 지원하게 된다.

현재 삼성전자는 고덕국제신도시 남동쪽에 위치한 평택캠퍼스를 중심으로 약 100조 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 중이며 P1∼P3 라인을 이미 가동 중이다. 반도체 생산의 핵심 조직인 삼성전자 ‘글로벌 인프라 총괄 조직’도 동탄에서 평택으로 이전을 결정하면서 생산·운영·기술개발이 집약된 통합 클러스터로 위상이 강화되고 있다.

평택시청·시의회 통합 이전 확정… 고덕 행정타운 개발 본격화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 조성되는 행정타운 개발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행정타운에는 평택시청과 평택시의회의 통합 이전이 확정되면서 향후 평택의 행정 중심지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타운은 오는 2027년 말 준공을 목표로 올 하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행정타운이 완공되면 행정 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기대되며 공무원 및 관련 업계 종사자의 이전으로 추가적인 인구 유입도 예상된다.

삼성전자 바로 앞… 입주 본격화에 기대감

고덕 유보라 더 크레스트 광장에 위치한 크랙앤칼 조형물
고덕 유보라 더 크레스트 광장에 위치한 크랙앤칼 조형물
이러한 흐름 속에서 ‘평택의 강남’으로 불리는 고덕국제신도시 중심 입지에 위치한 반도건설의 ‘고덕 유보라 더 크레스트’가 본격적인 입주를 시작하며 실수요자와 투자 수요를 동시에 흡수하고 있다.

고덕 유보라 더 크레스트는 최고 45층 높이로 조성돼 탁 트인 스카이뷰를 확보했다. 단지는 2개 블록, 총 1116실 규모로 조성된다. 블록별로는 △9-1-1은 지하 4층, 지상 3층∼최고 45층, 560실 △9-2-1은 지하 4층, 지상 3층∼최고 41층, 556실로 구성됐다. 전용면적 59㎡와 84㎡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돼 있다.

단지는 중심 상업지구 바로 앞에 자리해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단지 내 상가는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 ‘크랙앤칼’과 협업해 예술적 감각이 돋보이는 브랜드 상가 ‘파피에르 고덕’을 조성해 차별화했으며 기업형 슈퍼마켓(SSM) 입점도 확정돼 입주민들의 편리함을 더했다.

단지 인근에는 고덕호수공원과 수변공원, 함박산 중앙공원 등 풍부한 녹지가 있어 자연친화적 주거 환경을 갖췄다. 단지 앞 수변공원은 러닝과 사이클링에 최적화된 산책로가 마련됐다. 입주 촉진 관계자는 “고덕 유보라 더 크레스트는 삼성 평택캠퍼스 바로 앞이라는 핵심 거점에 위치한 중소형 중심의 대규모 주거단지로 높은 상품성과 뛰어난 입지를 갖춘 만큼 활발하게 입주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반도건설은 임대를 희망하는 계약자들을 위해 촉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단지 인근 입주서비스라운지에서 매칭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 단지 내에 샘플하우스를 운영해 실거주 환경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화제의 분양현장#분양#부동산#고덕 유보라 더 크레스트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