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 철학 ’한식 본질·편리함‘ 강조
좋은 재료·품질 관리 기반 조미김 1등
간편식 개척한 양반죽, 누적 판매 10억 돌파
브랜드 슬로건 ‘한식 맛의 오리지널, 양반’ 설정
동원F&B는 브랜드 ‘양반’이 한국을 넘어 전 세계인의 입맛을 겨냥하며 한식 가정간편식(HMR) 제품의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반은 1986년 탄생한 국내 최초의 한식 HMR 브랜드로 재료와 맛에 집중하며 전통과 트렌드를 조화롭게 구성해왔다. 양반의 브랜드 슬로건은 ‘한식 맛의 오리지널’이다. 한식의 본질적인 가치를 지키는 동시에 한식의 즐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맛과 편리함의 가치를 함께 제공하고자 한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출시 40주년을 맞은 ‘양반김’과 30여 년 동안 생산돼온 ‘양반죽’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밥, 국탕찌개, 떡을 비롯하여 김치, 적전류, 전통음료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다.
양반김의 1등 비결, 국내 최초 ‘원초감별사’ 통한 원초 품질 관리
양반김. 동원F&B 양반김은 1986년 출시 이후 약 40년 간 생산이 이어지고 있는 장수 브랜드다. 양반김은 깨끗한 바다에서 자라는 고급 원초를 선별하고 두 번 굽는 공정을 적용해 제품화되고 있다고 한다.
동원F&B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원초감별사’ 제도는 조미김 시장에서 제품 품질 유지를 위한 주요 체계로 활용되고 있다. 원초감별사는 김 포자를 뿌릴 때부터 원초를 관리하며 수확기에는 산지를 방문해 원초를 직접 수매한다고 한다. 김의 품질을 결정짓는 핵심은 고품질 원초의 확보에 있기 때문이다.
원초란 바다에서 자라나 가공되기 전의 김 원재료를 의미하며 좋은 원초는 검은 바탕에 붉은 빛이 돌고 윤기가 도는 특징이 있다. 동원F&B는 ‘좋은 김은 좋은 원초에서 나온다’는 철학 아래 김 고유의 향을 살리는 것을 핵심 가치로 두고 제품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동원 F&B 측은 양반김의 맛 유지를 위해 고급 원초를 사용하고 두 번 굽는 공정을 거친다고 전했다. 업계 최초로 알루미늄 포장재를 도입해 산소와 빛의 투과를 줄였으며 김 본연의 식감과 향을 유지하는 가공 기술도 적용했다.
양반김은 일본, 태국, 미국 등 3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2016년부터는 할랄 식품 인증을 통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무슬림 국가로도 공급되고 있다. 한국 전통 식품인 부각을 현대적으로 구성한 ‘양반 김부각’은 미국, 일본 등에서 판매가 확대되고 있다.
10억 개 넘게 판매된 양반죽… 간편죽 시장 형성에 기여
양반죽. 동원F&B 1992년에 처음 출시된 동원F&B의 양반죽은 상품죽이라는 카테고리가 없던 시절 참치죽 출시를 통해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한 제품이다. 이후 ‘전복죽’이 인기를 끌며 장기 판매 제품으로 자리잡았고 ‘야채죽’, ‘밤단팥죽’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장됐다.
2023년 기준 양반죽의 누적 판매량은 10억 개를 넘어섰다고 한다. 높이 7cm, 지름 12cm, 용량 287.5g의 용기를 일렬로 놓을 경우 지구를 약 3바퀴 도는 거리와 맞먹는 양이다.
양반죽은 신선한 100% 국내산 찹쌀과 멥쌀을 함께 사용해 부드러운 식감과 포만감을 동시에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 한식 전통 조리법인 저어 끓이기 방식을 적용해 제품의 조리 완성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현재 양반죽은 전복죽, 쇠고기죽 등 총 20여 가지 제품군으로 판매되고 있고 2001년부터는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지로 수출이 이뤄지고 있다.
슬로건 리뉴얼 및 소비자 대상 마케팅 확대
동원F&B 양반 제품 40년 전통의 브랜드 양반은 ‘한식 맛의 오리지널, 양반’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이를 알리기 위한 통합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통합 마케팅의 주요 활동으로는 소비자 대상 이벤트인 ‘한식에 답하다, 양반 FESTA’가 있다. 21일부터 시작된 이번 이벤트는 여행 상품권, 호텔 숙박권, 한우 선물세트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며 양반 제품과 함께한 순간이나 이벤트 소식을 SNS를 통해 공유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해당 이벤트는 약 두 달간 진행된다.
또한 ‘맛’을 주제로 한 광고 영상도 제작됐다. 해당 영상은 김, 죽, 밥, 떡, 국물요리 등 양반 제품군의 특성을 담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송출된다.
이 외에도 양반은 타 브랜드와의 협업, ESG 활동 등을 포함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해 소비자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2025 뉴욕페스티벌 국가브랜드상 수상
동원F&B의 양반은 1986년 론칭 이후 한식 본연의 가치를 반영한 제품을 꾸준히 출시하며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병행해왔다. 그 결과 ‘2025 뉴욕페스티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상’ 시상식에서 한식 HMR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은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이 주최하며, 브랜드 인지도, 대표성, 만족도, 충성도, 글로벌 경쟁력 등을 소비자가 직접 평가해 산출한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를 기반으로 수상 브랜드를 선정한다.
동원F&B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브랜드 경쟁력을 검증받았으며 향후에도 한식 간편식 제품의 개발과 글로벌 수출을 통해 해외 시장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