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민주 “불법 전쟁 시작” vs 공화 “범죄 심판 위한 단호한 결단”

  • 뉴스1

척 슈머 “비공개 브리핑서 마두로 체포 및 정권 교체 부인”
상원, 다음 주 추가 군사 행동 차단 여부 표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게시한 사진. 플로리다 마러라고에서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사진 오른쪽), 존 랫클리프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 등과 함께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군사 작전을 실시간으로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트루스소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게시한 사진. 플로리다 마러라고에서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사진 오른쪽), 존 랫클리프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 등과 함께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군사 작전을 실시간으로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트루스소셜
미국 민주당 의원들이 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체포 및 호송한 것과 관련해 의회를 속였다며 비판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인 척 슈머 상원의원은 이날 기자들과의 전화 통화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세 차례의 비공개 브리핑에서 베네수엘라에서 군사 행동 및 정권 교체를 계획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슈머는 “그들은 그런 일을 추진하고 있지 않다고 단언했다”며 “그들은 국민들에게 정직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날 오후까지도 브리핑을 받지 못했다. 그들은 모두를 완전한 암흑 속에 두었다며 행정부가 다음 주 초까지 의회 및 정보위원회 지도부뿐 아니라 모든 의원에게 상황을 설명할 것을 촉구했다.

상원 외교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진 샤힌 상원의원은 성명을 통해 “미국 국민과 그들이 선출한 대표들을 지속해서 속였다”고 비판했다.

세스 몰턴 민주당 하원의원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베네수엘라 관련 브리핑에서 ‘침공할 것인가’, ‘지상군을 투입할 계획인가’, ‘베네수엘라 정권 교체를 의도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모두 아니오라고 답했다”며 “어떤 의미에서는 브리핑을 받은 셈이지만 우리는 완전히 속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돈 바이어 민주당 하원의원은 소셜미디어 엑스(X)를 통해 “행정부가 의회에 거짓말을 하고 정권 교체와 석유를 위해 불법적인 전쟁을 시작했다”고 규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주 마러라고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계획이 외부로 새어 나갈 우려 때문에 의회에 완전히 알리지 않았다며 “의회는 정보를 유출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상원은 다음 주 의회의 승인 없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추가 군사 행동을 차단할지 여부를 표결할 예정이다.

민주당과는 달리 공화당에선 트럼프 행정부의 마두로 대통령 체포를 지지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존 툰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는 “유효한 법무부 영장을 집행해 용납할 수 없는 현재 상황을 타파해 마두로를 체포한 트럼프 대통령의 단호한 조치는 그(마두로)가 미국에서 기소된 마약 범죄에 대해 심판을 받게 하는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해 9월 이후 카리브해에서 마약 운반 의심 선박을 격침하고, 항공모함 전단 등을 배치하는 등 베네수엘라에 대한 군사 압박을 강화하면서 베네수엘라에 대한 공격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러나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과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이 참석한 지난 11월과 12월 브리핑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베네수엘라에 대한 지상 침공 계획 및 정권 교체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행정부는 브리핑에서의 주장과는 달리 전날(2일) 밤부터 베네수엘라 수도인 카라카스를 공습해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아내 셀리아 플로레스를 체포한 후 미국으로 호송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