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지 판돈 100만원, 기초수급자도 50만원… 산불 피해 온정
“산불 피해 주민들에게 양말 같은 생필품이 필요하다고 해서 찾아왔어요.” 홍경식 씨(82)가 지난달 31일 전북 전주시 복지재단에 폐지를 팔아 모은 100만 원을 건네며 말했다. 홍 씨는 2020년에도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노인 일자리 수당을 모아 100만 원을 기부했고, 이후 매년…
- 2025-04-02
“산불 피해 주민들에게 양말 같은 생필품이 필요하다고 해서 찾아왔어요.” 홍경식 씨(82)가 지난달 31일 전북 전주시 복지재단에 폐지를 팔아 모은 100만 원을 건네며 말했다. 홍 씨는 2020년에도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노인 일자리 수당을 모아 100만 원을 기부했고, 이후 매년…
정부가 산불 피해를 입은 경북, 경남에 226억 원의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추가 지원한다. 고기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1일 오전 9시 경북도청에서 열린 산불 대응 중대본 11차 회의에서 “경북, 경남 지역에 잔해물 처리, 2차 피해 확산 방지 등 긴급안정 조치에 필요한 재난안전 특…
4일 오전 11시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내릴 때 인근 안국역 일대와 광화문은 경찰버스 ‘차벽’과 기동대로 촘촘히 둘러싸여 통제될 예정이다. 안국역을 비롯한 인근 지하철역도 열차가 서지 않고 통과해 직장인들은 출근길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탄핵 찬반 시위가 곳…
1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이 4일로 정해지자 주한 중국대사관이 한국에 체류 중인 중국인들에게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중국대사관은 소셜미디어인 위챗을 통해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 국민과 중국인 관광객에게 재차 일깨운다’는 제목의 공지를 올렸다. 중국대사관은 “선고일…
1일 오후 경기 수원중부경찰서에서 범죄예방대응과 직원들이 보관 중인 불법 무기류를 점검하고 있다. 경찰청은 국방부, 행정안전부와 함께 1일부터 30일까지 ‘2025년 1차 불법 무기류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이 기간에 자진 신고한 경우 형사처벌과 행정처분이 면제된다.
◇김영기 씨 별세·황귀복 씨 남편상·은성 한양증권 이사 성수 BS한양 책임 성진 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기자 부친상·유경수 박남주 정은주 씨 시부상=1일 광주 만평장례식장, 발인 3일 오전 7시 20분 062-611-0000 ◇김영용 씨 별세·부겸 전 국무총리 현숙 현미 형민 씨 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제11대 이사장으로 김광용 인하대 기계공학과 명예교수(69·사진)를 선임했다고 1일 밝혔다. 김 신임 이사장은 한국유체기계학회 회장, 아시아 유체기계평의회 회장, 인하대 공과대학 학장 등을 역임했다. 임기는 2027년 2월까지다.
외교부는 1일 심우정 검찰총장의 딸 A 씨가 국립외교원과 외교부 직원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 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검찰총장 자녀의 외교부 공무직 근로자 채용과 관련해 제기된 문제에 대해 객…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의 한 다세대주택에서 불이 났지만, 지나가던 택배기사가 타는 냄새를 맡고 발 빠르게 주민을 대피시켜 인명 피해를 막았다. 서대문소방서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낮 12시 29분경 홍제동 한 다세대주택 지하 1층 보일러실에서 불이 난다는 119 신고가 접수됐다. 불을 …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당시 동아일보 편집국장으로 사건의 전모를 세상에 알렸던 남시욱 세종대 석좌교수(사진)가 1일 별세했다. 향년 87세. 1938년 경북 의성 태생인 고인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1959년 동아일보 수습 1기 기자로 언론계에 입문했다. 1987년 편집…
정부 주민등록시스템 장애로 인감증명서 등 민원서류 발급이 한 시간가량 중단됐다.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1일 오전 9시경부터 전국 주민센터에서 직원들이 주민행정통합시스템(주민등록시스템)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주민등록 등·초본이나 인감증명서, 전입세대 확인서, …
일본 혼슈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에 이달 말 들어설 예정이던 ‘윤봉길 의사 추모관’이 우익 세력의 반발 등을 고려해 개관 시점을 연기하기로 했다. 추모관 설립을 이끄는 김광만 다큐멘터리 PD는 1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우익들의 반대 시위가 커졌고, 추모관 건립에 참여한 사람들의 내부…
과거 자신의 비서를 성폭행한 혐의(준강간치상)로 경찰 조사를 받던 장제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31일 숨진 채 발견됐다. 현장에서는 가족에게 남긴 자필 유서가 있었다. 1일 서울 강동경찰서에 따르면 장 전 의원은 전날 오후 11시 40분경 강동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위증교사 사건 항소심 재판 절차가 6월 3일 마무리된다. 항소심 선고일이 7월 중 잡힐 거란 전망이 나온다. 서울고법 형사3부(부장판사 이승한)는 1일 2차 공판준비기일을 열고 5월 20일과 6월 3일을 1, 2차 공판기일로 정했다. 그러면서 재판부는 6월 …
“뒤에서 콘크리트 무너지는 소리가 들렸지만 안 돌아보고 무조건 달렸습니다.”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태국 매체 타이랏TV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인 권영준 씨(38)는 “(아내와 아이를) 바로 찾으러 가야겠다는 생각뿐이었다”며 이틀 전 지진으로 자신이 살던 방콕 시내의 고층 건물이 요동…
“주말에는 누워서 40분 넘게 ‘숏폼’(1분 미만의 짧은 영상 콘텐츠)만 봐요. 화면을 쓱쓱 위로 넘기기만 하면 되니까 편해요.” 경기 광명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6학년 김하늘(가명·12) 양은 “숏폼을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며 “엄마가 숏폼을 보지 못하도록 애플리케이션(앱)을 …
5개 의과대학 출신 의대생 448명이 ‘2024년 제88회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문제를 유출하고 공유하는 등 대규모 부정행위를 벌여 검찰에 넘겨졌다. 1일 서울 광진경찰서는 2023년 치러진 의사 국시 실기시험에서 시험 문항을 유출 및 공유해 조직적인 부정행위를 벌인 부산·울산·경…
배우 김일우가 배우 박선영을 자신의 모교로 초대해 ‘캠퍼스 커플’ 같은 데이트를 펼친다. 그들은 학교 잠바를 맞춰 입고 학식을 먹고, 후배들을 만나며 로맨틱한 시간을 보낸다. 결혼을 앞둔 가수 은가은이 이다해와 심진화를 만나 허심탄회한 속마음을 털어놓고, 브라이덜 샤워를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