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령 대가야’ 신규 고도로 지정…경주·부여 등 이어 다섯번째
국가유산청은 ‘고령 대가야’를 신규 고도(古都)로 지정했다고 18일 밝혔다. 경주·부여·공주·익산(2004년 지정)에 이어 다섯번 째로, 21년 만의 고도 지정이다. 국가유산청은 우리 민족의 정치·문화의 중심지로 역사적 중요성을 지닌 지역을 고도로 지정해 역사문화공간 조성 사업 등을 …
- 2025-02-18
국가유산청은 ‘고령 대가야’를 신규 고도(古都)로 지정했다고 18일 밝혔다. 경주·부여·공주·익산(2004년 지정)에 이어 다섯번 째로, 21년 만의 고도 지정이다. 국가유산청은 우리 민족의 정치·문화의 중심지로 역사적 중요성을 지닌 지역을 고도로 지정해 역사문화공간 조성 사업 등을 …
내란 혐의로 구속기소 된 여인형 전 국군방첩사령관과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이 가족을 접견할 수 있게 됐다.18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20부(부장판사 홍동기)는 지난 12일 이들이 제기한 피고인 접견 등 금지 결정에 대한 항고를 일부 인용했다. 서울고법은 배우자 및 직계혈족의 …
하루 20분 동안 집에서 춤을 추는 것만으로도 세계보건기구(WHO)의 주간 운동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WHO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일주일에 150분~300분의 중강도 운동 또는 75분~150분의 고강도 운동을 추천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선 걷기, 수영, 자전…
‘라디오스타’ 김남일이 예능을 시작하며 안정환의 짝꿍에서 꼬봉이 된 사연을 푼다. 또한 ‘강동원 닮은꼴’에 대한 생각도 밝힌다.오는 19일 방송되는 MBC ‘라디오스타’는 김남일, 곽범, 지예은, 정호철, 신규진이 출연하는 ‘라이징 루키 비키잖아’ 특집으로 꾸며진다.김남일은 2002 …
일본 홋카이도에서 카페를 운영 중인 사장이 9일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 남긴 메모와 동전의 사진이 온라인상에서 화제다.13일 일본 매체 maidonanews은 카페 ‘하코다테 사쿠라야’의 사장이 커피를 쏟은 한국인 관광객이 남긴 메모와 600엔(약 5700원)에 감동을 받은 사…
눈이 녹아 비가 내린다는 절기 ‘우수’인 18일 영하권 강추위가 계속되고 있다. 추운 날씨에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 냉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은데, 말초혈관 수축 문제인 ‘레이노증후군’일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의료계에 따르면 기온이 떨어지면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
지난해 공연 관람권 총 판매액이 전년 대비 14.5% 오른 1조4537억원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2024년 공연예술통합전산망에 집계된 공연 관람권 예매 데이터를 분석한 ‘2024년 총결산-공연시장 티켓판매 현황 분석 보고서’를 18일 발행했다.보고서에 …
우리 군은 18일 유사시 수도권을 위협하는 북한의 장거리화력을 단시간 내 동시·정밀타격할 수 있는 전술지대지유도무기(KTSSM)를 처음으로 작전배치했다고 밝혔다. 천둥을 뜻하는 순우리말인 ‘우레’라는 명칭이 붙은 KTSSM은 열압력탄두를 사용, 적 장거리화력을 완전 파괴할 수 있는 최…
인기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제이홉이 어린이병원 발전을 위한 기금 2억 원을 서울아산병원에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후원은 그의 생일인 2월18일에 맞춰 이뤄졌으며, 제이홉은 서울아산병원에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했다.제이홉은 “지금 이 순간에도 아픔을 겪고 있는…
국가대표 출신 골키퍼 정성룡(40·가와사키 프론탈레)이 일본에서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경찰에 적발돼 소속 구단으로부터 1경기 출전정지와 제재금 징계를 받았다.가와사키 구단은 17일 홈페이지를 통해 “정성룡이 이날 가와사키시에서 자가용으로 운전하다 도로교통법(진로 변경 금지)을 위반했다.…
그룹 아일릿(ILLIT)의 데뷔곡 ‘마그네틱’(Magnetic)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2억 뷰를 돌파했다.18일 소속사 빌리프랩에 따르면 아일릿의 미니 1집 ‘슈퍼 리얼 미’(SUPER REAL ME)의 타이틀곡 ‘마그네틱’ 뮤직비디오 조회 수가 지난 17일 오후 8시 50분쯤 2억…
스페인 프로축구 프리메라리가 FC바르셀로나가 리그 선두로 올라섰다.바르셀로나는 18일(한국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올림픽 유니스 콤파니스에서 열린 라요 바예카노와의 2024~2025시즌 라리가 24라운드 홈 경기에서 1-0으로 이겼다.이날 승리로 바르셀로나는 16승3무5패(승점 5…
의료대란 여파에 수술에 필수적인 수혈 건수가 1년 사이 2만 2000건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7월까지 전국 상급종합병원의 전혈 및 혈액성분제제 사용 건수…
윤석열 대통령이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구속 수감돼 있는 서울구치소 앞에서 윤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 참가자와 일반인이 서로를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경기 의왕경찰서는 폭행 혐의로 70대 남성 A 씨와 30대 남성 B 씨를 형사 입건했다고…
17일(현지 시간) 캐나다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에서 착륙하던 여객기가 뒤집히면서 최소 19명이 다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중 3명은 중태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AP,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미네소타주(州) 미니애폴리스에서 출발한 델타항공 자회사 엔데버에어의 여객기(4819…
이스라엘군이 지난달 요르단강 서안지구에서 대규모 작전을 시작하면서 이스라엘이 1967년 이 지역을 점령한 이래 최대 규모인 팔레스타인 주민 4만여 명이 강제 이주해야 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1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스라엘군은 제닌, 툴카렘, 투바사 지역에서 이스라엘 민간…
그룹 레드벨벳 슬기가 내달 두 번째 미니앨범으로 전격 컴백한다.18일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슬기의 두 번째 미니앨범 ‘액시덴털리 온 퍼포즈’(Accidentally On Purpose)는 오는 3월 10일 오후 6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전곡 음원 공개된다.이번 앨범에는 타…
성인 10명 중 4명이 당뇨병 전(前)단계에 해당할 정도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원인으로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탓이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같은 당뇨병 전 단계 성인의 식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한 ‘맞춤형 영양 관리 가이드’를 개발하고 배포했다고…
경찰이 아들이 보는 앞에서 키우던 강아지를 창밖으로 던진 부부에 대해 아동 학대 혐의 적용 가능성을 보고 내사에 착수했다.경기 김포경찰서는 동물보호법 위반 및 아동 학대 등의 혐의로 A 씨 부부에 대해 입건 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10일 오후 5시 경기 김포시의 한 …
댄스 듀오 ‘클론’ 출신 강원래의 아내 김송이 건강 이상을 호소했다. 김송은 지난 17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이게 웬일이래요. 주말 동안 통증은 진통제로 잡았는데 입안 윗천장 고름이 차서 침 삼키기가 불편할 정도였다”고 썼다. “오늘 잇몸 치료 하러 치과 가서 마취 주사 맞고 보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