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규모 공공발주 공사비 할증해준다
서울시가 건설 분야에서 소규모 공공 발주 공사에 비용 할증을 적용해 주기로 했다. 최근 건설 경기 불황과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사회기반시설(SOC) 유찰이 거듭되는 데 따른 대응이다. 9일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총 10건의 규제철폐 방안(13∼22호)을 발표했다. 연초 시작…
- 2025-02-10
서울시가 건설 분야에서 소규모 공공 발주 공사에 비용 할증을 적용해 주기로 했다. 최근 건설 경기 불황과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사회기반시설(SOC) 유찰이 거듭되는 데 따른 대응이다. 9일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총 10건의 규제철폐 방안(13∼22호)을 발표했다. 연초 시작…
“머스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의 노동력을 기계로 대체하는 것이다.”(워싱턴포스트·WP) 최근 일론 머스크 정부효율부(DOGE) 수장 겸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역사상 가장 공격적인 방식으로 연방정부 구조조정 및 국가 데이터 확보에 나선 가운데 그의 최종 목표가 기술로 정부…
미국 시사매체 타임이 24일 발행하는 최신호 표지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겸 정부효율부(DOGE) 수장이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 내 ‘결단의 책상(resolute desk)’에 앉아 있는 합성 사진을 실었다. 선출직이 아닌 머스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못지않은 …
“아내와 두 딸이 보고 싶습니다.” 2023년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에 납치됐던 이스라엘 인질 엘리 샤라비 씨(52)가 491일 만인 8일 석방됐다. 그는 석방 일성으로 ‘가족과의 재회’를 강조했지만 기대는 물거품이 됐다. 부인 리앤 씨와 딸 노이야(16), 야헬(1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취임 후 첫 통화를 갖고 종전 방안을 논의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달 20일 집권한 그가 푸틴 대통령과의 통화 사실을 공개한 것은 처음이며 조만간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추진할 뜻도 밝혔다. 24일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3…
유럽의 주요 극우 정치인이 8일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서 ‘유럽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구호를 내세운 행사에 참석했다. 왼쪽부터 안드레 벤투라 포르투갈 셰가 대표, 헤이르트 빌더르스 네덜란드 자유당 대표, 마린 르펜 프랑스 국민연합 전 대표, 산티아고 아바스칼 스페인 복스 대표, 오르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4억 인구 대국’ 인도를 공략하기 위해 빼빼로와 아이스크림 등 ‘K간식’을 선택했다. 인도 소비자들에게 한국의 단맛이 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신 회장의 승부수다. 9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회장은 롯데웰푸드가 6일 인도 서부지역의 푸네시에서 연 ‘하브모…
지난해 전 세계 증시 중 수익률 꼴찌였던 코스닥 지수가 올해 들어 9.54% 상승세를 보이며 반등하는 모양새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지수는 7일 전거래일 대비 2.58 오른 742.9로 장을 마치며 나흘 연속 상승을 이어갔다. 이날 코스닥 거래대금은 9조9293억 원으로 …
국내 배터리 3사의 실적 ‘골짜기’가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4분기(10∼12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 등 3사가 사상 처음으로 일제히 적자를 냈다. 유럽 시장은 침체되고 중국 시장은 현지 기업들이 장악한 가운데 국내 업체들의 주력인 북미 시장의 성장세도 둔화됐다. 기…
고금리 기조 속에 지난해 주요 금융지주사들이 순이익으로 16조 원 넘게 벌어가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금융 당국의 성급한 시장 개입 등이 은행권의 대출 금리만 높여놔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등 고실적을 부추겼다는 평가도 나온다.9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
KB국민은행이 내달 28개 영업점을 무더기 폐쇄하기로 하는 등 역대급 실적을 올린 은행들이 오프라인 영업점을 계속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금융노조는 주 4.5일 근무제, 영업시간 단축을 주장하고 있어 모바일 앱, 인터넷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의 금융 접근성이 우려…
9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종합 서브컬처 이벤트 ‘일러스타 페스 6’에서 관람객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일러스타 페스는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종합 서브컬처 이벤트’를 주제로 2023년부터 개최된 행사다.
국내 셋톱박스 제조사에 자사 부품만 사용하도록 한 미국 반도체 기업 브로드컴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는 대신 자진 시정 방안을 마련했다.9일 공정위는 브로드컴이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신청한 동의의결에 대해 지난달 22일 관련 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동의의결은…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과 풋옵션(특정 가격에 주식을 팔 권리)을 놓고 분쟁을 벌여온 사모펀드 어펄마캐피탈이 당초 제시한 가격의 절반 수준에 지분을 전량 매각했다.9일 금융권에 따르면 교보생명의 FI였던 어펄마캐피탈은 최근 교보생명 지분 5.33%를 신 회장에게 팔았다. 매각 가격은 주당…
“지난해 (전기차 부문인) 포드 모델 e에서만 50억∼55억 달러(약 7조∼8조 원)의 손실이 예상됩니다.” 7일(현지 시간) 폭스비즈니스 등 외신에 따르면 셰리 하우스 포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해 4분기(10∼12월) 실적 발표에서 포드 전기차가 연간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고…
국내 배터리 업계는 ‘한국판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불리는 직접환급제 도입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국내에 배터리 생산시설을 짓는 기업이 적자를 보더라도 투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9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여야는 국내 기업들이 요구하는 직접환급제 도입…
9일 서울 시내의 한 주유소에 기름값이 표시돼 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2월 첫째 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은 L당 1733.06원으로 전주보다 0.04원 하락했다.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이 전주보다 떨어진 건 17주 만에 처음이다. 경유 가격은…
현대자동차는 24∼28일 아이오닉5와 코나 일렉트릭을 생산하는 울산 1공장 2라인 운영을 멈추기로 했다. 전기차 시장에 불어닥친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의 여파로 재고 물량이 늘어난 탓이다. 올해 국내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뿐 아니라 모든 차종이 내수 침체 상황에서 시작했다. 자동차 시…
‘저비용 고효율’을 내세운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 충격 속에서도 주요 빅테크 기업들은 전년 대비 AI 인프라 투자 규모를 두 배로 늘리는 등 AI 군비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AI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인프라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8일(현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