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학기 맞아 부어라 마셔라… 잘못된 음주 습관, 식도 건강엔 ‘F’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면서 성인이 된 대학생들의 첫 MT 시즌이 다가왔다. 특히 신입생은 성인이 됐다는 해방감과 함께 술을 즐기게 되지만 과도하거나 잘못된 음주 습관은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표적인 질환은 ‘위식도역류질환’이다. 이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에 손상…
- 2025-04-02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면서 성인이 된 대학생들의 첫 MT 시즌이 다가왔다. 특히 신입생은 성인이 됐다는 해방감과 함께 술을 즐기게 되지만 과도하거나 잘못된 음주 습관은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표적인 질환은 ‘위식도역류질환’이다. 이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에 손상…
신장암은 초기 통증이 없고 혈뇨 등 증상도 늦게 나타나서 암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증세 없이 나타나므로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중요하고 초기에 암을 발견해 신속히 수술 치료하면 신장 기능을 보전할 수 있다.흡연자는 신장암 발생 위험 높아 신장은 혈액을 여과하고 …
국내 자궁내막증 환자는 최근 5년간 50% 늘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질환에 대한 낮은 인식과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적절한 시기에 진단받지 못해 발병부터 확진까지 평균 5∼10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내막증은 여성의 삶의 질 저하와 난임의 주요 원인으로…
뇌종양은 머리뼈뿐만 아니라 뇌 주변의 뇌신경, 뇌막, 뇌혈관, 두피 등에서 발생할 수 있다. 뇌종양은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나뉜다. 양성 뇌종양은 주로 뇌 바깥에서 발생하는데 성장 속도가 느리다. 이 중 뇌수막종이 가장 많고 뇌하수체종양이나 청신경초종도 흔히 발생한다. 반면 악성 뇌종…
지난해 광동한방병원에서 이름을 바꾼 광동병원이 통합진료 등을 강화한 2차 의료기관으로 도약하고 있다. 광동병원은 1994년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개원한 뒤 한의학과 현대 의학을 융합해 통합적인 전인치료를 실천하고 있다. 지난해 개원 30주년을 맞아 한방병원에서 양방병원으로 변경을 하고…
정부가 최근 혈액암 치료를 위해 개발된 이중특이항체 신약의 급여 신청을 잇달아 거부하면서 국내 혈액암 환자의 생존권 침해 우려가 제기됐다. 대한혈액학회는 혈액암 질환의 특수성을 반영한 급여 심사 기준 개선을 요구하며 현재 고형암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암질환 심의위원회’가 아닌 별도의…
최근 우리나라의 초고령사회 진입과 기대수명 연장으로 노년기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2023년 기준 한국 노인이 앓고 있는 만성질환은 평균 2.2개이며 3개 이상을 앓고 있는 노인은 35.9%다. 노년기에 주의해야 할 질환과 건강관리법은 무엇이 있을까?순천향대 부천병원 가정…
혈압은 혈관 벽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여러 원인으로 인해 이 압력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있는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은 혈압 상승 폭이 아주 큰 경우 두통, 뒷목이 뻐근한 느낌, 얼굴이 붉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부분 증상이 없어 위험한 질환이다.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
보강병원, 허리·무릎·어깨 근골격계 질환 통합 치료대구 달서구 진천동에 위치한 보강병원(이사장 지용철)은 1994년 본리동 본리네거리에서 개원한 뒤 30년 동안 척추·관절 근골격계 분야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대구 달서구 진천동으로 확장·이전하면서 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상호관세 발표가 오는 2일(현지 시간) 오후 4시 이뤄질 예정이라고 백악관이 발표했다.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내일 오후 4시 백악관 경내 정원인 로즈가든에서 ‘미국을 다시 부유하게’ 행사를 개최하고 연설에 나선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그동…
유럽연합(EU)이 폐자동차 처리 비용 등에 관해 담합한 혐의로 자동차 제조사 15곳에 4억5800만 유로(약 7287억 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부과했다.현대·기아차에도 1195만 유로(약 191억 원) 규모 과징금이 부과됐다.AFP통신 등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유럽자동차제조업협회…
간경변 환자가 하루에 채소를 240g 이상 섭취하면 간암에서 가장 흔한 간세포암(HCC) 발생 위험이 65%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프랑스 북 소르본 대학 영양역학연구팀 플로리안 맨빌(Florian Manneville) 박사팀은 간경변 환자 179명을 대상으로 약 4~8년 동안…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향후 2개월 동안은 비트코인 보다 ‘은’이 더 유망한 투자처라고 꼽았다.30일(현지 시간) 이코노믹 타임즈에 따르면 기요사키는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향후 두 달간 금, 은, 비트코인 중 은이 가장 유망하다…
전국에 대형 산불이 진화됐으나 피해가 큰 경북에서 국가유산 피해가 추가로 확인됐다.1일 국가유산청이 공개한 산불 관련 국가유산 피해 현황(17시 기준)에 따르면 청송 주왕산 주왕계곡 일원, 청송 수정사 대웅전, 의성 고운사 석조여래좌상에서 일부 소실이 확인됐다.청송 주왕산 주왕계곡 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일(현지 시간) 자국을 방문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면담했다.타스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오는 5월로 예상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러를 거론, “중국 주석은 우리의 주요 내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푸틴 대통령은 “우리는 훌륭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