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엄해제 요구안 가결…의원 190명 만장일치
국회가 4일 오전 1시 윤석열 대통령이 선포한 비상계엄에 대한 해제 요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여야 의원 19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원이 해제 요구안에 찬성했다. 헌법에는 대통령이 계엄을 선포한 경우 국회에 즉시 보고해야 하고 국회의원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이 있을 경우 계엄을 즉시 …
- 2024-12-04
국회가 4일 오전 1시 윤석열 대통령이 선포한 비상계엄에 대한 해제 요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여야 의원 19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원이 해제 요구안에 찬성했다. 헌법에는 대통령이 계엄을 선포한 경우 국회에 즉시 보고해야 하고 국회의원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이 있을 경우 계엄을 즉시 …
정부는 4일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금융·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무제한 유동성 공급 등 가용한 모든 시장 안정 조치를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날 오후 11시 40분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병환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서울 지하철 노동조합이 지난달 20일부터 해 오던 준법투쟁을 중지했다.윤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뒤 계엄사령부에 의해 발표된 ‘계엄사령부 포고령(제1호)’에는 ‘사회 혼란을 조장하는 파업, 태업, 집회 행위를 금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4일 “계엄 선포한 윤석열 정부야말로 반국가 세력”이라며 비난했다. 전교조는 4일 새벽 긴급 성명을 내고 “민주주의 근간을 뒤흔들고 국민 자유를 통제하려는 윤석열 정부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이번 계엄 선포가 불법이자 원천 무효 행위임을 선언한다”고 했다. 전…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밤 비상계엄을 선포한 가운데 계엄사령부(사령관 박안수 육군참모총장)가 서울 용산구 국방부 영내에 설치됐다. 국방부 관계자에 따르면 계엄사는 대통령실과 합동참모본부가 위치한 국방부 영내에 설치됐다. 계엄법에 따르면 계엄사령관의 계엄업무를 시행하기 위해 계엄사령…
계엄사령부(계엄사)가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직후 밝힌 포고령에 사직 전공의 등 의료인의 복귀를 요구하는 항목이 포함되자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파업 중이거나 현장을 이탈한 것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서울대 의대·서울대병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4일 입장문을 내…
전날 오후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가운데 오는 5일과 6일에 예정된 지하철·열차 총파업 여부도 재검토에 들어갈 계획이다.서울교통공사는 4일 “6일 예정된 총파업을 무기한 연기하자는 부분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면서도 재검토에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지하철 1~8…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전격적으로 비상계엄을 선포했다. 계엄사령관은 포고령을 통해 전공의를 비롯한 모든 의료인을 대상으로 48시간 내 본업에 복귀할 것을 명령했다.박안수 계엄사령관(육군 대장)은 윤 대통령의 계엄사령부 선포 직후 3일 밤 11시부로 낸 포고령 제5항에서 “전공의를 비롯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계엄에 반대한다. 계엄은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오 시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시장으로서 시민의 일상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오 시장은 윤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를 하자 서울시청 집무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늦은 밤 비상계엄을 선포한 가운데 무장 계엄군이 국회 본회의장이 있는 본청 건물로 진입했다. 계엄군은 4일 밤 0시 45분 현재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실 쪽 유리창을 깨고 본청으로 진입했다. 계엄군은 야시경 및 K1 기관단 총으로 무장하고 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여…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하며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밤 10시 24분께 시작한 긴급 대국민 특별담화에서 “비상계엄을 통해 망국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자유 대한민국을 재건하고 지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11시 33분 기준 용산 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4일 정상 등교 여부를 두고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교육 당국은 상황을 주시하고 있으며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현재로선 비상계엄 선포 외에 세부적인 조치사항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 등교는 정상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 계엄령 발표에 따라 서울경찰청이 4일 오전 1시 부로 을호비상을 발령했다.서울경찰청 기동단은 전날 밤 기동단 전 직원에게 메시지를 보내 “현재 비상계엄선포 관련 갑호비상으로 전 직원 출근하도록 전파바란다”며 “변경되는 사항은 추후 재전파하겠다”고 공지했다.이에 따…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오후 비상계엄을 선포한 직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엔 삼엄한 경비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카메라를 들고 바리케이드가 쳐진 대통령실 주변을 촬영하는 기자들은 경찰에 의해 제지를 당했다. 대통령실 앞으로 이어지는 횡단보도에도 접근할 수 없는 상황이다.대통령실 맞은편에…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를 속보로 전하면서 한국에서 계엄령이 선포된 것은 1980년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계엄으로 의회와 정당의 활동이 금지되고, 언론과 출판 등은 계엄사령부의 통제를 받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덕성여대 정…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밤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는 계엄 해제를 요구하는 시민들이 모여들면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밤 11시 20분 기준 경찰과 국회 경비대가 국회 정문과 담장 주위로 배치돼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경찰 관계자…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한 가운데 인천국제공항은 정상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현재 항공기 운항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상황을 계속 주시 중이며, 관련 내용 논의를 위한 회의를 진행 예정이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
오세훈 서울시장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해 “계엄에 반대한다. 계엄은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다.오 시장은 이날 0시 20분경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같이 밝힌 뒤 “시장으로서 시민의 일상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오 시장은 비상계엄 선포 직후 서울시…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서울경찰청이 기동단 소속 전직원에 출근을 명령했다.4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기동단은 전날 밤 기동단 전 직원에게 메시지를 통해 “현재 비상계엄선포 관련 갑호비상으로 전 직원 출근하도록 전파바란다”며 “변경되는 사항은 추후 재전파하겠다”고…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늦은 저녁 계엄을 선포하면서 검찰 내부도 “예상하지 못했다”며 당황한 모습이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전날 심우정 검찰총장 주재로 검사장급 이상 간부 회의가 소집돼 논의중이다. 대검은 전날 오후 늦게 대검 관계자를 다시 소집해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