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양자 등 12대 전략기술에 7조 투입”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과학기술 패권 경쟁 속에서 정부가 국가전략기술 육성을 위해 약 7조 원을 투입한다. 특히 3대 게임체인저 분야 중 하나인 양자 산업의 육성을 위해 양자전략위원회를 출범하고 속도감 있게 예산과 정책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전략기…
- 2025-03-13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과학기술 패권 경쟁 속에서 정부가 국가전략기술 육성을 위해 약 7조 원을 투입한다. 특히 3대 게임체인저 분야 중 하나인 양자 산업의 육성을 위해 양자전략위원회를 출범하고 속도감 있게 예산과 정책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전략기…
전북 전주시와 완주군의 행정 통합이 추진되는 가운데 전주시가 논의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적극 나섰다. 전주시는 완주군과의 상생발전 방안을 지속해서 공개하고, 이행하는 것은 물론 군민들을 직접 만나 설득해 통합에 대한 오해와 우려를 불식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12일 전주시에 따르면 …
천년 목사골 전남 나주에는 500년 역사와 향기를 간직한 동백나무 한 그루가 있다. 나주시 왕곡면 송죽리 ‘금사정(錦社亭)’ 옆에 심어진 동백나무는 높이 6m, 뿌리 근처의 줄기 둘레가 2.4m나 된다. 금사정은 조선 중종 14년인 1519년 조광조 구명 상소를 올렸던 나주 출신 태학…
1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에서 관람객들이 현대글로비스 부스를 방문해 물류 로봇 ‘스트레치’ 시연을 관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2021년 인수한 로보틱스 기업인 보스턴다이내믹스가 개발한 스트레치는 약 23kg에 달하는 상자를 시간당 평균 6…
광주시는 ㈜이엠에스 등 인공지능(AI) 분야 유망기업 9개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9개 협약기업은 혁신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진 창업 초기 기업과 중소기업이다. 시는 협약기업들이 AI 제품 및 서비스 개발뿐만 아니라 모빌리티·헬스케어·에너지 등 광주 지역 핵심 산업…
부동산 개발사인 SK디앤디가 공유 주거 모델을 국내에 최초로 도입한 ‘로컬스티치’를 인수한다. 공간 기획력을 강화해 기업형 임대주택 시장 우위를 다지고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할 계획이다. SK디앤디는 부동산 운영 자회사인 디앤디프라퍼티솔루션(DDPS)이 로컬스티치를 인수합병한다고 12…
범용 메모리 반도체의 가격이 6개월 만에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첨단 제품에만 집중됐던 반도체 수요가 범용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 인공지능(AI) 모델 딥시크의 등장으로 최첨단이 아닌 일반 서버, 컴퓨터에서도 AI 학습 및 …
12일 인천국제공항 면세구역을 여행객들이 오가고 있다. 이날 한국면세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면세점 매출액은 104억4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0.7% 감소했다. 면세점 고객 수는 2845만 명으로 전년 대비 636만 명 늘었지만 다이궁(중국 보따리상)의 대량 거래가 줄며 수익성…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해 판매량과 영업이익 모두 글로벌 완성차그룹 ‘톱3’에 포함됐다. 폭스바겐그룹은 11일(현지 시간) 실적 및 전망 발표회를 열고 지난해 매출 3247억 유로(약 513조6364억 원)와 영업이익 191억 유로(약 30조2139억 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
삼성전자는 세계 이동통신 기술 표준 단체인 3GPP 의장을 배출했다고 12일 밝혔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날 인천에서 열린 3GPP 산하 그룹 ‘무선접속망(RAN) 기술총회’에서 김윤선 삼성전자 마스터가 무선접속망 기술표준그룹 의장에 선출됐다. 무선 프로토콜과 주파수 활용 등 무선 기…
두산에너빌리티가 경남 창원시에 14MW(메가와트) 규모 풍력발전기 공장을 짓는다. 독일 풍력발전기 제조사 지멘스가메사의 14MW 해상풍력발전기 모델을 국내에서 조립할 수 있도록 창원 공장을 개조하는 작업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지멘스가메사와 창원 풍력발전 신규 공장 구축을 위한 사전 업…
KGC인삼공사는 12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국내사업과 해외사업 각자대표 체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주총을 통해 선임된 신임 임왕섭 대표(54)는 국내사업을 총괄하고 기존 안빈 대표(53)는 해외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신임 임 대표는 KT&G에서 전자담배 ‘릴’의 브랜딩을 주도한 마케팅 …
스타벅스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3월 5일부터 4월 14일까지 스테디셀러 ‘슈크림 라떼’와 슈크림 라떼를 말차 버전으로 재해석한 신제품 ‘슈크림 말차 라떼’를 선보이는 등 봄 분위기 물씬 풍기는 다채로운 상품들로 본격적인 봄의 시작을 알린다. 슈크림 라떼는 2017년 첫선을 보인 이…
팬데믹 때 날개를 달았던 캠핑, 골프용품 관련 수요가 꺾였다. 경기 침체와 고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이 고가의 관련 장비 구매를 자제하고, 해외여행 재개 등에 따라 대체 활동을 찾아 나선 것으로 보인다.1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최근 발표한 ‘2023년 기준 캠핑 이용자 실태조…
김상현 롯데유통군HQ 총괄대표(부회장·62·사진)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위원회(서비스산업위) 초대 위원장에 취임한다. 서비스산업위는 서비스산업 육성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올해 한경협 내에 신설됐다. 롯데쇼핑 측은 “국내외 여러 유통기업의 대표를 지낸 김 부회장…
■ 국토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공모… 최대 250억 지원국토교통부가 인구 감소 등으로 쇠퇴한 지방 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재생 혁신지구 신규사업’ 공모를 13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혁신지구로 선정되면 최대 250억 원까지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건축 규제도 완화된다.…
미국은 중국에 비해 현저히 약화된 해운력 및 해군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4년 12월 미 의회에 초당적으로 선박법(SHIPS for America Act)을 발의했다. 현재 93척(1000t 이상 외항선)에 불과한 국제무역선을 2034년까지 250척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보유…
BMW코리아가 BMW 최초의 순수 전기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SAC) ‘뉴 iX2 eDrive20’(사진)을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BMW 뉴 iX2는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실루엣과 역동적인 외관이 돋보이는 디자인에 친환경 순수 전기 파워트레인을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LG전자의 흥행작 ‘스탠바이미’가 4년 만에 후속작으로 돌아왔다. 스탠바이미2는 무선 이동형 스마트 모니터라는 전작의 장점을 그대로 계승하며 거치대에서 모니터를 분리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화질과 음향도 전작보다 개선됐다. 스탠바이미1을 직접 구매해 3년간 사용해 온 기자가 스탠바이미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