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2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대통령 당선 시 모든 형사 재판을 중지하게 하는 내용의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이재명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위반 파기환송심 첫 재판이 18일로 예정된 가운데 사법리스크 재점화 가능성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지도부 의원은 6일 “현 민주당 원내지도부의 임기 마지막 일인 12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통과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18일 이전에 이 대통령에 대한 재판이 중지되더라도 형사소송법 개정안은 그대로 통과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며 “헌법에 명시된 대통령의 불소추특권을 법원 자의에 맡겨선 안 된다는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공영방송의 이사 추천 권한을 직능단체와 학계 등으로 확대하고 이사 수를 늘리는 내용의 방송법, 방송문화진흥회법, 한국교육방송공사법 등 이른바 ‘방송 3법’에 대한 입법 속도전에도 나섰다. 앞서 방송 3법 개정안은 윤석열 정부 당시 두 차례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나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재표결 끝에 폐기됐다. 민주당은 10일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방송 3법을 처리한 뒤 12일 본회의에 상정할 지는 추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전날 발의된 상법개정안도 이르면 12일, 늦어도 이달 중엔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입장이다. 상법개정안은 이사의 충실 의무 대상을 현행 회사에서 회사 및 주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았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 대통령도 취임 직후 ‘2, 3주 안에 상법개정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힌 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다만 담당 상임위인 기획재정위원회의 위원장이 국민의힘 송언석 의원이라 처리에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대법관 수를 현행 14명에서 늘리는 법(법원조직법 개정안)과 허위사실공표죄 적용 대상을 축소하는 법(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선 속도 조절에 나서는 기류다. 박찬대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통령의 취임 선서 날 가진 오찬에서 국민의힘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과 개혁신당 천하람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법원조직법 통과에 대해) 신중함을 요구했다”며 “(민주당의 법안 처리) 의지를 반영하기 위해 일단 상임위 소위는 통과시켰지만 (야당 대표들의 의견을 고려해) 전체회의에선 조금 더 숙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초 민주당은 이 대통령 취임 날인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위와 전체회의를 잇달아 열고 법원조직법을 처리할 계획이었으나 소위에서 법안을 처리한 뒤 전체회의는 취소했다.
국민들을 개.돼지로 보는가? 법적용도 제대로 못하는자들 아닌가? 국민들의 저항이 두렵지도 않은가? 묻고싶다!!
2025-06-08 14:59:21
범죄를 자인하는것인가?
2025-06-08 13:58:43
너 감방가지 말라고 뽑아준거 아니다. 얼마나 확실하게 범죄를 저질렀으면 맨날 변명만하다 이제는 법까지 만드냐. 지지자들에게 미안하지도 않냐? 그리고 지지자들도 범죄자가 자기가 심판받지 않는 법과 기관을 만드는걸 원해서 뽑은거냐?
2025-06-08 13:36:11
"민주당 대통령은 무죄한 전능의 신이다" 라고입법하면 어떨까요?
2025-06-08 12:27:06
이재명의 조를 물을 거면 없는죄를 만든 놈들부터 깜방에 보내고 나서 이재명의 죄를 물어라 민주당은 특검을 해서 잡범 썩려리와똥훈이 일당을 먼저 처벌해야한다 이들의 고발사주도 재조사해라
2025-06-08 12:22:38
이재명은의 죄를 만든 놈들부터 잡아다 죽여버려야합니다 즉 노무현의 논두렁시계와 같은 겁니다 없는 죄를 만들어 재판에 넘긴 놈부터 목아지를 잘라버려야 합니다 껌새들이 봤을때는 이재명이 밥먹는 것도 죄라고 압수수색 해서 그도 나오는게 없으면 똥싸는걸로 기소 할겁니다 조민의 표창장을 죄로 만들어서 온가족을 범죄자로 만든 것들입니다 조민의 장학금을 뇌물로 몰아가다 안되니까 최성해를 협박해서 표창장 죄를 만든 놈들입니다
2025-06-08 12:20:15
나라가 걱정됩니다. 무법천지이네요.형법의 법률불소급의 원칙은 사문화될듯합니다. 법을 위반해도 범죄를 저질러도 처벌받지않는 나라, 국가소멸을 앞당기는 나라, 다시 중진국으로 추락하는 나라, 국가몰락의 단계로 접어드는 나라로 가는듯해서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여간 걱정이 아닙니다. 국민이 주인이라고 했는데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고했는데 입법을 하는것보니 국민이 주인은 아니네요. 이럴수 있습니까? 어찌 이리 국민을 속일수 있나요?
댓글 29
추천 많은 댓글
2025-06-06 18:24:19
벌개이들의 광란이시작됐다 모든국민은 법앞에평등하거늘 대통령됐다고 지은죄가없어지나 ? ? 찢맹이 졸개들이 찢맹이재판중지시키기위해 재판중지법안을 통과시킨다하네요 국민들에게 법을지키라고 어떻게말할까요 ? ? 대통령도 안지키면서 벌개이들의 웃기는 사기극입니다
2025-06-06 19:04:38
법 공포후 새로이 당선되는 대통령부터 적용해야지. 이미 당선된 대통령에게까지 소급하지 말고
2025-06-06 20:15:07
독재정권의 서막일 뿐이다. 이제껏 경험 해 보지 못한 일을 겪게 된다. 대법원 개조부터 대통령을 어버이로 만드는 우상화 작업을 보게 될 날이 멀지 않았다. 개딸이 청원하면 의석수로 반대의원들 제명 시키고 매장시키는 일이 비일비재 할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