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G-패스’는 2025년 1월부터 광주 시민을 대상으로 생애 주기별 맞춤형 대중교통비 지원을 통해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과 탄소배출은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은 활성화하여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한페이시스는 광주광역시와 함께 2023년부터 광주G-패스 사업을 준비하며, 광역환승 및 도시철도 환승 사례를 검토해 어린이와 청소년의 요금 할인이 적용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더불어 광주광역시, 발주처인 광주교통공사, 버스회사와 협력하여 보조금 정산과 버스회사의 손실을 보전하기 위한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광주광역시 교통 정산 사업자로서 광주G-패스 정책 실행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일조했다.
또 한페이시스는 ‘광주G-패스’ 로고 및 카드 디자인 개발에 참여하며 광주광역시의 대자보(대중교통, 자전거, 보행 중심 도시) 정책 실현과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했다. 이번 디자인은 Green Gwangju의 ‘G’를 중심으로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고 광주문화관광 캐릭터 ‘오매나’를 결합하여 광주광역시가 추구하는 ‘2045 탄소중립도시’ 비전을 담아냈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 활성화와 환경 보호라는 실질적 가치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광주 G-패스’는 광주광역시 도시철도, 시내버스, 좌석버스, 마을버스 이용금액을 횟수 제한 없이 어린이는 무료(100%), 청소년은 반값(50%)으로 즉시 할인되고, 19세~39세의 청년은 30%, 40세~64세 성인은 20%, 65세이상 어르신은 50%, 저소득층은 64%로 K-패스 가입 및 등록 후 월 15회 이상 이용하면, 최대 60회까지의 이용금액에 비례하여 다음달에 환급받을 수 있다. 또 ‘이즐충전소’ 앱을 통한 ‘광주 G-패스’카드 환급내역 확인, 간편충전, 잔액 및 이용내역 조회, 무료 포인트 등 다양한 편의 기능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광주 G-패스’ 카드는 광주도시철도 주요 역사 또는 광주광역시 내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자세한 이용 방법은 광주광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손민수 한페이시스 대표는 “이번 광주G-패스 사업 개발은 광주광역시의 대중교통 중심 정책과 친환경 비전을 실현하는 중요한 과정이었다”며 “앞으로도 광주광역시와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 실현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인 이동 경험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