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계용 과천시장, 과천고·과천중앙고 교육환경 손 본다…과천위례선 신규 역 추진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2월 12일 11시 08분


코멘트

‘주요 현안 사업 보고회’ 중점 추진 발표
고교 성비 불균형 해소…이달 협의체 출범
대중교통 확충·자원정화센터 현대화 예정

신계용 과천시장

신계용 경기 과천시장이 교육환경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고교 교육환경 구조 개선에 나선다. 현재 과천에는 입학생을 선발하는 과천외고를 제외하고 일반고는 과천고와 과천중앙고, 사립인 과천여고 등 3개 학교가 있다.

남녀공학인 과천고와 과천중앙고의 남녀 성비 불균형으로 교육환경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지난해 기준 과천고는 남학생 572명·여학생 150명, 과천중앙고는 남학생 541명·여학생 127명이다. 과천여고 재학생은 310명이다.

신 시장은 “적정 규모의 학생 수 유지와 남녀 성비 불균형 해소를 목표로 고교 교육환경 구조 개선에 주력하겠다”라며 “학생과 학부모, 학교 및 교육청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부터 1월까지 학부모와 고등학교 교장 간 간담회를 주선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협의체는 이달 중 출범하고 3월 이후 관련 연구 용역에 나설 예정이다.

신계용 과천시장

신 시장은 11일 시청에서 ‘주요 현안 사업 보고회’를 열고 중점 추진 사업을 발표했다. 교육환경 개선을 포함한 시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환경 인프라 현대화 등이 핵심 사업으로 언급됐다.

고교 교육환경 구조 개선, 과천위례선 주암역‧과천지구역‧과천대로역(문원) 신설, 송전탑 지중화, 자원정화센터 현대화 사업 등의 추진 현황과 계획에 대해 밝혔다.

우선 철도 교통망 확충에 나설 예정이다. 이달 7일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주암역, 과천지구역, 과천대로역 신설을 포함한 과천위례선 노선을 건의했다.

현재 정부과천청사까지로 돼 있는 노선을 지식정보타운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자체 타당성 조사를 한 결과 경제성이 충분한 것으로 나왔다. 조사 결과를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경기도에 건의할 예정이다.

자원정화센터 현대화사업 조감도. 주요 처리시설은 지하화하고, 상부에는 테니스장, 풋살장, 수영장 등 체육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과천시 제공
배차 간격 단축과 환승 교통 체계 개선 등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에도 힘쓴다.

지식정보타운의 주민과 기업의 입주 현황에 발맞춰 대중교통을 확대하고 있다. 원활한 노선 연계와 효율적인 버스 운행을 위해 자원정화센터 진입로 부지에 공영버스 주차장(지식공원 나눔차 쉼터)을 지하화해 조성한다.

1단계로 16면 규모의 주차장을 올해 상반기까지 조성하고, 2단계로 30면 규모의 주차장을 지하화해 2026년 상반기까지 완공한다.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와 교통안전시설이 갖춰진다.

25년 이상 가동된 폐기물 처리시설인 자원정화센터는 1091억 원을 들여 현대화 사업을 진행한다.

1일 처리 용량을 기존 80t에서 100t으로 늘리고, 주요 폐기물 처리시설은 지하화한다. 지상에는 풋살장, 테니스장, 수영장, 탁구장 등 주민 편의시설을 조성한다. 이 사업은 2026년 착공해 2030년 완공이 목표다.

청계산 송전탑 전경. 반경 1.5km에 과천시 인구 3분의 2가 살고 있다. 과천시 제공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청계산 송전탑 지중화 사업은 사업비 분담을 협의 중이다. 지식정보타운 송전탑은 올해 연말까지 송전탑을 철거한다.

올해부터 다회용 컵 전용 건물 및 커피전문점 지정 등을 민간 분야로 확산시키는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행보도 본격화한다. 과천과천지구 막계동 특별계획 구역에 들어서는 종합의료시설은 유치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3월 중 재공모를 진행한다.

신 시장은 “교육환경 개선, 대중교통 확충, 친환경 도시 조성을 통해 과천시가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지역 현안 사업도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고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신계용 과천시장
과천시는 ‘4년 연속 살기 좋은 지역 1위’, ‘정주 환경 만족도 경기도 1위’를 달성했으며, ‘합계출산율 경기도 1위’, ‘수도권 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띵동지수) 1위’에 오르는 등 시민의 체감이 높은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며 대내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민선 8기 공약에 대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 등급(SA 등급)을 받았으며, 행안부 재정 집행평가 전국 1위, 행안부 지방재정분석 평가 개선도 분야 1위를 달성하는 등 시정 운영에서도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다.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