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아일보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언어선택
방문하고자 하는 언어의 홈페이지를 선택하세요.
한국어
English
中文(簡体)
日本語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사회
AI 교과서, 3월 4일 개학한다고 수업에 바로 못 쓴다
뉴스1
업데이트
2025-02-27 12:44
2025년 2월 27일 12시 44분
입력
2025-02-27 12:43
2025년 2월 27일 12시 43분
코멘트
개
좋아요
개
코멘트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뉴스듣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프린트
시간표·학적 등록 등 나이스 행정 처리 먼저 해야
1~2주 소요 예상…3월 3주부터 본격 활용 전망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지난해 12월 열린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관람객들이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체험하고 있다. 뉴스1
신학기부터 학교에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되는 가운데 실제 AI 교과서를 활용해 수업하는 데는 1~2주가량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신학기부터 AI 교과서를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 안내자료를 학교에 배포했다고 27일 밝혔다.
AI 교과서는 새 학기부터 초등 3·4학년과 중1, 고1을 대상으로 영어, 수학, 정보 교과에서 활용한다. 올해는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 1학기에는 전국 약 30% 학교에서 활용할 예정이다.
교육부와 KERIS는 과목별로 AI 교과서에 개별적으로 로그인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AI 디지털 교과서 포털’을 마련했다. 교사나 학생이 포털에 접속하면 별도 로그인 절차 없이 AI 교과서에 접속할 수 있다.
AI 교과서를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나이스(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서 몇 가지 행정 처리를 해야 해 3월 4일 개학하자마자 사용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교사가 나이에 접속해 과목별 AI 교과서 선정 정보와 학급별 시간표를 우선 입력해야 한다. 학생의 학적 정보 등록도 필요하다.
학년이 올라가거나 학교급이 바뀔 경우 진급 처리를 해야 하고 학생의 반 편성과 번호도 부여해야 한다. 담임과 과목 담당 교사도 배정해야 한다.
포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 ‘교육디지털원패스’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초등학생의 경우 14세 미만이라 학부모 동의가 필요하다. 학생의 경우 회원 가입 외에 특별히 필요한 준비는 없다.
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제공
교육부는 학교에서 나이스 행정 처리 등 절차에 1~2주가량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학교급이 바뀌는 경우 학적 등록을 빨리 해야 수업이 가능하다.
교육부 관계자는 “AI 교과서로 수업하려면 가장 중요한 게 시간표가 입력돼야 하고, 반별로 학생들 번호가 부여돼야 한다”며 “학교급이 바뀌면 나이스 정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초등 3·4학년의 경우 3월 첫째 주에도 AI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하지만, 대다수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3월 셋째 주 정도가 될 것”이라며 “1~2주 정도는 서책형으로 수업을 진행하면 돼 수업에는 지장이 없다”고 했다.
교육부와 KERIS는 AI 교과서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디지털 역량 교육 주간’ 운영을 학교에 권장했다. AI 교과서 활용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중앙상담센터(1600-2525)나 포털 내 스마트 문의 등록 서비스 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뉴스1)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댓글
0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등록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
트럼프 “우크라 나토 가입 가능성 없다”…정상회담 앞두고 선긋기
‘마약 던지기’ 이틀에 1건꼴 CCTV 포착…강남·서초가 절반
원민경 여가장관 후보자 “성별 격차 여전히 심각…차별금지법 필요”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0
닫기
댓글
0
뒤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