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반도체-로봇 분야 교육 특화… 대학혁신지원사업 최고 ‘S 등급’ 획득

  • 동아일보

코멘트
천장호 총장
천장호 총장
광운대학교(총장 천장호)는 초융합 AI 시대에 맞는 창의·소통·혁신 초융합 교육 및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전공, 대학, 지역 간 장벽을 허물고 인문과 공학, 대학과 지역의 협력 모델을 통해 첨단산업 분야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최우수 ‘S 등급’

광운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2024년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 연차평가’ 교육혁신 성과 영역에서 최고 등급에 해당하는 S 등급을 획득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해 대학 기본 역량 강화 및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국가재정지원사업으로 현재 총 117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광운대는 교육혁신 성과 영역에서 △다전공 이수 의무화, 마이크로 전공 신설, 학생 설계 융합전공 신설 추진을 통해 학사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유형1 자율전공학부 신설을 통해 학생의 실질적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며 △자율전공학부 학생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지원체계 및 전체 학생을 위한 전 주기적 미래 설계 지원체계를 짜임새 있게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AI 기반의 반도체 및 로봇 분야 초특성화 대학으로 도약

광운대는 1934년 개설된 조선무선강습소를 모태로 1962년 전자공학 특성화 대학으로 설립돼 전자공학 및 ICT 관련 분야에 특성화된 대학으로 운영되고 있다. ‘미래지향형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을 핵심 가치로 AI 기반의 반도체 및 로봇 분야 초융합을 통한 ‘교육과 연구 중심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2024년 시대의 흐름을 반영해 인공지능융합대학 내 로봇학부 AI로봇전공(정원 74명)과 전자정보공과대학에 첨단학과인 반도체시스템공학부(정원 58명), 경영대학 경영학부에 빅데이터 전공(정원 40명)을 신설했다.

연결, 초격차, 초융합의 중심… 첨단 분야 창업 지원

광운대는 산학협력 창업 지원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자랑하고 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실용적인 기술을 통한 초연결, 초격차, 초융합적 산학협력으로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및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광운대는 한 해 평균 200여 개 스타트업을 육성 및 보육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창업 플랫폼을 기존 노원구, 강북구, 구리시에 이어 동대문구(2023년), 도봉구(2024년)까지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광운대 학생 창업팀은 2022, 2023년 교육부 주관 ‘학생창업유망팀 300’에서 교육부 장관상을 연속 수상했으며 2023년 중앙일보 대학평가 학생창업지원 부문 재학생당 창업전담인력 1위, 대학생당 지원금 5위, 학생창업성과 부문 기업당 고용 인원 6위를 기록했다.

2024년에는 서울시 주관 ‘Try Everything―대학 창업동아리 경진대회’에서 서울시장상을 수상했으며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메이커스페이스 사업에서는 202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연차평가 최우수(S 등급) 성과를 거뒀다.

광운대의 뛰어난 창업지원 분야 실적은 교내외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그 기반이 되고 있다. 특히 30여 개의 창업 교과목 개설을 통해 매년 700∼800명의 인원이 창업과 관련된 관심 영역을 찾아 수업을 듣고 있다.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높은 관심에 따라 2022년 신설한 ‘스타트업 연계전공’은 학문적인 내용에 그치지 않고 창업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들로 이뤄져 있다. 필수과목을 포함해 30학점 이상 이수하면 연계 전공 학위를 발급한다.

초융합 시대 성인친화 평생교육 실천 대학… 참빛인재대학 신설

광운대는 2023년 ‘제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의 구축형 대학으로 선정되며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를 통합해 학령기 학생과 성인학습자가 융화할 수 있는 성인친화적 대학인 참빛인재대학을 신설했다.

초융합 시대 성인친화 평생교육 실천 대학 실현을 목표로 신설된 참빛인재대학은 성인학습자 교육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금융부동산법무학과, 게임콘텐츠학과, 스마트전기전자학과, 스포츠상담재활학과 등 4개 학과를 개설해 신입생을 선발했다.

성공적 학업 수행과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성인학습성공센터를 열어 학습 컨설팅, 진로설계, 학교생활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천장호 총장, 2024 대한민국 CEO 명예의 전당 교육혁신 부문 수상

천장호 광운대 총장은 ‘2024 대한민국 CEO 명예의 전당’에서 교육혁신 부문 우수 CEO로 선정됐다.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동아일보가 공동 후원한 이 행사는 기업·기관의 공신력을 높이고 리더들의 우수 사례를 선정해 미래가치 모델로 삼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천 총장은 2024년 광운대 12대 총장으로 취임해 △정원의 25%를 자율전공학부로 모집해 ‘학생들의 전공선택권 보장’ △융합교육 인재 양성을 위해 ‘다전공 이수 의무화 시행’ △반도체, AI 및 로봇 분야 첨단학과 신설을 통해 ‘첨단기술 및 산업 분야 인재 배출’ △평생교육 단과대학 신설을 통해 ‘지역의 평생교육 상시 플랫폼 육성’ 등을 통해 대학 발전과 교육 혁신을 이끈 성과를 인정받았다.

#체인지#챌린지#캠퍼스#대학#광운대학교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