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는 지난해 대한민국 해병대와 국방과학기술 분야 전문인력 육성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종대와 해병대는 강건한 해병대 장교 양성에 나선다. 세종대는 첨단 무기 체계 분야 교육을 위한 군 계약학과 국방AI로봇융합공학과를 설치 운영한다. 2026학년도 입시부터 신입생을 모집하는데 졸업 후에는 전원이 해병대 장교로 임관한다.
세종대는 2012년부터 해군 군 계약학과 국방시스템공학과를, 2014년부터는 공군 군 계약학과 항공시스템공학과를 운영해왔다. 2025학년도부터는 육군 군 계약학과 사이버국방학과 운영을 시작했다.
이번 해병대와의 협약 체결로 2026학년도부터는 해병대 군 계약학과까지 들어온다. 세종대는 전국 대학 중 유일하게 육·해·공군 및 해병대 전군(全軍)의 국방기술분야 계약학과를 운영하게 됐다.
세종대는 각 군의 특성에 맞춘 차세대 군 리더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해병대와의 협약은 국방 전반에 걸쳐 학문적 기반을 강화하며 실질적인 군사 역량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육·해·공 국방과학기술 전문 장교도 양성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해군)에서도 첨단화되는 국방 운용 체계를 운용, 관리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4년 간 해군으로부터 전액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받는다. 장교로 임관 후 전역 때는 첨단무기체계 생산 관련 산업체와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사이버국방학과(육군)에 선발된 학생 역시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는다. 일반 정보 보호 교과목부터 능동적 사이버 전 해킹, 방어 기술 등을 배운다. 다양한 병영 체험도 제공된다. 졸업 후 육군 장교로 임관해서 사이버 전에 특화된 직무를 수행한다.
세종대 항공시스템공학과는 항공시스템 공학도와 공군 조종사가 되기 위한 후보생을 양성하는 특성 학과다. 공군 조종 장학생은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졸업 시 공학사 학위를 받는다. 4년간 등록금의 50%를 산업체 부담금으로 지원한다.
졸업 후에는 장교 훈련을 거쳐 공군 소위로 임관하는데, 공군 조종사 또는 일반 특기 장교로 의무기간 동안 복무하고 민간 항공 조종사나 관련 분야 전문직 전업이 가능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