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이재용과 만찬… “대미 투자 점검”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7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최태원 등 그룹 총수와 잇단 회동
美와 관세협상 난항 속 전략 논의
재계 “日버금가는 재원 마련 어려워”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6경제단체와 기업인 간담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25.06.13. [서울=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6경제단체와 기업인 간담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25.06.13. [서울=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24일 만찬 회동을 가졌다. 이 대통령은 지난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에 이어 주요 그룹 총수들과 연쇄 회동하며 미국 관세 대응을 위한 협상 전략을 긴밀하게 논의하고 있다.

재계 및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이날 저녁 이 회장과 만나 대미 협상 및 투자, 일자리 창출, 내수 활성화 방안 등 경제 현안을 논의했다. 한미 관세협상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가운데 두 사람이 따로 만남을 가진 것이다. 회동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배석자 없이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앞서 정 회장, 구 회장과의 만남 이후 21일, 22일 각각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과도 회동했다. 이 대통령은 이 회장 이후로도 아직 만나지 않은 다른 주요 그룹 총수들과도 회동을 가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관세 협상을 비롯해 기업의 민간투자에 대한 이 대통령의 의지가 있다”며 “(총수들과는) 향후 정국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부 대기업이 새 정부 출범 이전에 대미 투자계획을 미리 발표하면서 미국과의 통상 협상에서 협상력이 떨어진 측면이 있다”며 “대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동시에 대기업의 대미 투자 계획 등을 점검하는 자리”라고 했다.

한국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25% 상호관세 부과 예고 시한(다음 달 1일)을 앞두고 미국 정부와 협상을 벌이고 있다. 최근 일본은 자동차, 쌀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 달러(약 758조 원)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며 상호관세율을 25%에서 15%로 낮추는 데 합의했다.

이 대통령은 이 같은 상황 속에서 미국에 제시할 협상 카드를 마련하기 위해 재계 총수들과 1 대 1 ‘릴레이’ 회동을 이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내 기업들은 조 바이든 행정부 시절부터 수십조 원 단위의 투자를 잇달아 약속, 집행한 만큼 추가 투자 여력이 녹록지 않다. 삼성전자는 2026년 가동을 목표로 텍사스주에 370억 달러 규모의 반도체 공장을 짓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인디애나주에 38억7000만 달러 규모의 고대역폭메모리(HBM) 공장을 짓기로 했다. 현대차는 올 3월 21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2기 정부 출범 이후 한국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대미 투자 계획을 발표한 것이다.

전기차 캐즘(수요 정체)으로 불황에 시달리는 배터리 기업들도 어렵긴 마찬가지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는 2022년 8월 시행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겨냥해 이미 상당한 투자를 진행해 왔다. 일부 완성차 고객사의 부진에 이미 지은 배터리 공장을 제대로 돌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우리도 일본에 버금가는 투자 ‘보따리’를 제안할 수 있어야 하는데 기업들이 경기 침체 장기화와 갈수록 심화되는 지정학적 불확실성으로 재원 마련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13일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등 5대 그룹 총수와 경제 6단체장과도 만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총수들에게 대미 투자 계획 및 지방 활성화, 연구개발(R&D) 투자에 대해 물었고 기업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만찬 회동#대미 협상#투자#일자리 창출#관세 협상#재계 총수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