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뷰]롯데마트 보틀벙커, ‘AI 소믈리에’가 원하는 와인 골라준다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6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와인-위스키 큐레이터 ‘보틀벙커 앱’ 리뉴얼 출시
픽업 예약-구매 이력 관리 기능 더해 편의성 개선
26일부터 할인 행사… 앱 회원은 추가 할인 혜택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보틀벙커 잠실점 전경.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보틀벙커 잠실점 전경.
롯데마트의 메가 와인숍 ‘보틀벙커’가 와인 입문자부터 애호가 모두 설레게 할 리뉴얼 앱을 출시했다.

와인은 당도, 보디감, 산미 등 다른 주류와 비교해 선택 기준이 복잡하다 보니 소비자들이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와인 입문자의 경우 별도의 지식 없이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채널에서 원하는 와인을 홀로 구매하기란 쉽지 않다.


이에 ‘보틀벙커’는 12일 와인 쇼핑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자 ‘보틀벙커 앱’을 인공지능(AI) 기반 와인&위스키 퍼스널 큐레이터로 리뉴얼해 선보였다. 이번에 개편한 ‘보틀벙커 앱’은 롯데마트 보틀벙커팀과 롯데마트 AI TF, 롯데 라일락(LaiLAC·Lotte AI Lab Alliance&Creators) 센터가 6개월간 협업해 내놓은 앱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주류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AI 기능을 새롭게 탑재했다.

보틀벙커와 라일락 센터는 이번 앱에 대형 언어 모델(LLM·Large Language Model) 중 하나인 구글의 ‘제미나이’를 활용해 AI 기반 서비스를 구축했다. LLM이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해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문장을 생성하는 AI 기술을 뜻한다.

먼저 보틀벙커는 ‘AI 소믈리에’를 새롭게 추가했다. ‘AI 소믈리에’란 대화형 AI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문의한 TPO(시간, 장소, 상황)를 고려해 실시간으로 적합한 와인을 추천해 주는 맞춤형 와인 큐레이션 서비스다. ‘AI 소믈리에’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음성 메시지나 와인 라벨 이미지 첨부를 통해서도 문의할 수 있으며,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 와인 라벨도 인식해 상품 정보를 알려준다. 보틀벙커는 소비자들이 ‘AI 소믈리에’를 통해 ‘문의, 예약, 구매’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I 기능이 추가된 보틀벙커 앱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
AI 기능이 추가된 보틀벙커 앱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
또한 보틀벙커는 ‘AI 소믈리에’ 내 ‘픽업 예약’ 기능을 통해 주류 쇼핑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AI 소믈리에’를 통해 원하는 와인을 추천받은 소비자는 앱에서 와인을 선택한 뒤 수령할 매장과 시간대를 지정하면 해당 매장에서 곧바로 수령할 수 있다. 추가로 픽업 예약 이용자들에게는 필요시 와인이나 스파클링와인을 마시기 좋은 온도로 보관해 주는 ‘와인 칠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와인과 위스키 구매 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보틀로그’ 기능도 추가했다. 소비자들은 보틀로그를 통해 이전에 구매하거나 검색한 주류를 저장해 손쉽게 재구매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는 구매한 와인의 맛과 보디감 등을 ‘보틀로그’에 후기로 남길 수 있으며, 해당 후기는 향후 동일한 와인 구매 시 유용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보틀벙커 앱은 상품 검색 시 점포별 재고 현황, 매장 내 진열 위치 등을 안내해 오프라인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더불어 현직 소믈리에와 보틀벙커 MD들이 직접 작성한 ‘시음 노트’를 통해 마치 옆에서 와인 설명을 듣는 듯한 생생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보틀벙커 잠실점 내부 전경.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보틀벙커 잠실점 내부 전경.
보틀벙커는 모바일 앱 개편을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먼저, 26일부터 7월 30일까지 여름에 어울리는 와인 100여 종을 엄선해 최대 20% 할인 판매하며, 일부 행사 상품은 ‘보틀벙커’ 앱 회원에게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표 상품인 ‘사이러스 머뮤이스 블랑 드 블랑’(750mL)은 정상 판매가 7만9900원에서 엘포인트(L.POINT) 회원에게 3만 원 할인 혜택을 제공해 4만9900원에 판매하며, 보틀벙커 앱 회원은 2000원 추가 할인된 4만7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오이스터 베이 스파클링 뀌베 브뤼’(750mL)는 3만6900원에 할인 판매되며, 앱 회원은 동일하게 2000원 추가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이와 함께 보틀벙커는 26일부터 8월 27일까지 ‘버블 스탬프’ 이벤트를 운영한다. 해당 이벤트는 보틀벙커 앱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화이트와인 및 스파클링와인 구매 금액 3만 원당 스탬프 1개가 적립된다. 적립된 스탬프 수에 따라 ‘보틀벙커 와인 숄더백’, ‘자페라노 브랜드의 머신 메이드 와인잔(1P)’ 등의 사은품 교환권과 보틀벙커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한편, 롯데유통군 HQ는 롯데그룹이 유통업에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2023년 11월 ‘라일락 센터’ 조직을 설립해 운영 중이다. 라일락 센터는 롯데 유통 계열사들의 AI 과제를 통합 기획 및 관리하고 있으며, 이번 보틀벙커 리뉴얼 앱에서는 대화형 AI 에이전트 기반의 개인 맞춤형 와인 추천 앱 개발을 도맡아 진행했다. 라일락 센터는 이 외에도 유통 계열사별 AI 서비스 도입과 가격 트렌드 분석을 통한 ‘스마트 프라이싱 시스템’ 등 유통업계에 맞는 특화형 AI 서비스를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다.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보틀벙커 잠실점의 와인 다이닝 ‘보틀벙커 비스트로’ 전경.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보틀벙커 잠실점의 와인 다이닝 ‘보틀벙커 비스트로’ 전경.
이 외에도 ‘보틀벙커’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19일 보틀벙커 잠실점에 캐주얼 와인 다이닝 공간 ‘보틀벙커 비스트로’를 사전 개장했다. 해당 공간은 마트의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페어링 존’, 프리미엄 와인과 위스키를 시음할 수 있는 ‘프리미엄 테이스팅 탭’, 그리고 5성급 호텔 출신 브라질 셰프가 직접 요리를 선보이는 ‘마스터 키친’으로 구성되어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한다.

박혜진 롯데마트 보틀벙커팀장은 “이번 앱 리뉴얼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이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와인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며 “AI 기반 보틀벙커 앱, 나만의 소믈리에를 통해 주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앱 업데이트를 진행함으로써 보틀벙커를 ‘와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주류 쇼핑 1번지’로 자리매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보틀벙커#메가 와인숍#AI 소믈리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