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만 남은 마을, 재난 대응도 달라져야 한다[기고/정재훈]](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4/03/131346643.1.jpg)
노인만 남은 마을, 재난 대응도 달라져야 한다[기고/정재훈]
지난달 역대 최악의 산불이 시작된 경북 의성군에 주불이 지나간 직후 갔다. 잔불이 살아나 마을회관 뒤까지 와 있었다. 헬기는 주불을 잡는다고 다른 지역에 간 터라 어르신들만 있는 그 넓은 지역을 면사무소 공무원들이 숨을 헉헉거리며 뛰어다녔다. 경북 안동시를 거쳐 청송군과 영덕군까지 길…
- 2025-04-03
지난달 역대 최악의 산불이 시작된 경북 의성군에 주불이 지나간 직후 갔다. 잔불이 살아나 마을회관 뒤까지 와 있었다. 헬기는 주불을 잡는다고 다른 지역에 간 터라 어르신들만 있는 그 넓은 지역을 면사무소 공무원들이 숨을 헉헉거리며 뛰어다녔다. 경북 안동시를 거쳐 청송군과 영덕군까지 길…
세계문화유산인 안동 하회마을에서 화재가 발생해 1명이 다쳤다.3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5분께 안동시 풍천면 하회마을에서 불이 나 50분만에 진화됐다.불은 초가집 2채를 태웠다.이 불로 A(70대)씨가 양 손가락에 2도 화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불이 나자 …
경남·경북 산불로 인한 부상자가 6명 늘며 총 82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불에 탄 시설은 7000곳이 넘었다. 3일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기준 산불로 인한 인명피해는 82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사망 31명, 중상과 경상은 오전보다 각각…
프로야구 두산 베어스가 투타 조화를 선보이며 이틀 연속 키움 히어로즈를 눌렀다.두산은 3일 잠실구장에서 벌어진 2025 신한 쏠뱅크 KBO리그 키움과의 경기에서 6-1로 이겼다.2연승을 내달린 두산은 시즌 4승(6패)째를 거두고 공동 7위에 자리했다.반면 키움은 시즌 6패(4승)째를 …
법무부 장관 직무대행인 김석우 법무부 차관은 3일 심우정 검찰총장의 딸 A 씨가 국립외교원과 외교부 직원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법무부 감찰 여부는 외교부에서 공익감사를 청구한 상황이기 때문에 그 결과를 지켜봐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감사원 공익감사 청…
미얀마 강진 당시 태국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학생들이 대피하기 전에 먼저 교실을 빠져나가는 모습이 공개돼 논란이 되고 있다.지난달 31일(현지 시간) 중국 신경보는 미얀마 지진 당시 태국 치앙마이주(州)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대피하는 폐쇄회로(CC)TV 영상을 공개했다.영…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선고가 4일 오전 11시 열린다. 12·3 비상계엄으로 촉발된 탄핵 정국이 넉달 만에 마무리되는 것이다. 탄핵심판 선고 전야까지 탄핵 찬반으로 갈라진 민심의 충돌이 이어진 가운데 윤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끝내 승복에 대한 메시…
프로농구 창원 LG가 안양 정관장을 꺾고 단독 2위로 도약했다.LG는 3일 오후 7시 창원체육관에서 열린 안양 정관장과의 2024~2025시즌 KCC 프로농구 정규리그 홈 경기에서 77-62로 이겼다.이번 승리로 LG는 시즌 33승(19패)을 거두면서 단독 2위가 됐다.LG는 부산 K…
윤석열 대통령은 탄핵 심판 선고일을 앞둔 마지막 날인 3일에도 헌법재판소 결정에 대한 승복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탄핵 심판 결정 이후 사회갈등이 증폭되지 않도록 통합을 위한 책임 있는 모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에도 끝내 침묵을 이어간 것이다. 윤 대통령은 4일 헌재에 출석하지 않고 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이 국회 탄핵소추 111일 만인 4일 오전 11시 헌법재판소의 선고만 앞두고 있다. 윤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 최초로 변론기일에 8번 출석해 탄핵심판 결론과 직결될 ‘결정적 장면’를 잇달아 남겼다. 증인으로 나온 군인 등이 윤 대통령 앞에서 거침없이 증언한 모습도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한국에 26%의 상호관세를 부과한 데 대해 “정부는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미(對美) 협상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한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서울공관에서 주재한 제3차 경제안보전략 태…
아워홈은 3일 미식 냉동 도시락 브랜드 ‘온더고(ONTHEGO)’ 중식 신제품 3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온더고’는 ‘보이는 맛 그대로’라는 슬로건 아래 원재료의 식감과 맛을 살린 풍부한 토핑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2019년 출시 이후 한식, 양식, 분식 등 30종 이상의 메뉴로 …
코미디언 박성광 아내 이솔이가 항암 치료를 받았던 당시 모습을 공개했다.3일 이솔이는 인스타그램에 “항암 마치고 머리가 자랄 때 도토리 같다고 남편이 찍어준 사진”이라며 장문의 글과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다.이솔이는 수술 당일 병원에서 찍었던 사진도 공유했다. 이솔이는 당시 영화 촬영…
검찰이 여성을 강제 추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배우 오영수의 항소심에서도 징역 1년을 구형했다.3일 수원지법 형사항소6-1부(부장판사 곽형섭·김은정·강희경)는 강제추행 혐의로 기소된 오씨의 항소심 결심공판을 진행했다.검찰은 “연극계에서 50년간 활동해 온 원로배우인 피고인이 막 발을…
그룹 ‘크레용팝’ 출신 초아(35·본명 박초아)가 근황을 공개했다.초아는 지난 2일 본인 인스타그램에 “경주에서 햇빛 받고 이마 계속 간지럽고 따갑고”라고 쓰고 사진을 올렸다.사진 속 초아의 이마에는 울긋불긋한 흉터들이 있었다.초아는 지난달 30일 경주 소재의 난임 전문 한의원을 방문…
전남 완도 해상에서 60대 실종자가 추락한 차량에 숨진 채 발견돼 해경이 수사에 나섰다. 3일 완도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28분께 전남 완도군 금일읍에 거주하는 A(60대)씨가 연락이 두절됐다는 신고가 가족으로부터 접수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완도해경은 수색 끝에 금일읍 …
데브시스터즈는 3일 협동 액션 게임 ‘쿠키런: 모험의 탑’이 일본 시장에 정식 출시됐다고 밝혔다. 이날 정오부터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를 통해 배포됐다.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해 해외 게임사 요스타(Yostar)와 계약을 맺고 현지화에 공을 들였다.일본 버전은 기존 콘텐츠인 ‘스토리…
BAT로스만스는 3일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 하이퍼 프로(glo HYPER pro)’가 ‘2025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 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국제 포럼 디자인(International Forum Design)이 주관하며, 독일 ‘레…
◇신혜정 씨 별세·이상욱 신한투자증권 기업금융투자부 부서장 상현 김앤장법률사무소 변리사 상준 교사 모친상=3일 서울성모병원, 발인 5일 오후 13시 30분 02-2258-5940◇정승혜 씨 별세·이성철 씨 부인상·이상윤 한화솔루션 커뮤니케이션팀 프로 상아 씨 모친상·전수영 씨 시모상·…
4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소셜미디어(SNS)에 ‘화염병 제조법’을 공유하거나 ‘자경단’을 꾸려 폭행을 모의하자는 글이 잇달아 올라와 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집회시위를 격화시키거나 폭력 행위를 선동할 우려가 있는 내용들이다. 선고 당일 10만 명 이상의 시위대가 헌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