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구 주민들, 소각장 5개 자치구 공동사용 연장에 반발 시위… “불법 쓰레기 진입 금지” 소각장 앞 밤마다 전쟁
“쓰레기봉투 뜯어서 다 확인하자고요.” 25일 새벽 서울 마포구 상암동 마포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 앞. 마포구 주민 10여 명이 쓰레기봉투를 가리키며 외치자 소각장 운영업체 직원들이 “그걸 어떻게 다 확인하느냐”며 맞섰다. 쓰레기 운송 트럭이 소각장으로 진입하려 하자 일부 주민은…
- 2025-06-26
“쓰레기봉투 뜯어서 다 확인하자고요.” 25일 새벽 서울 마포구 상암동 마포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 앞. 마포구 주민 10여 명이 쓰레기봉투를 가리키며 외치자 소각장 운영업체 직원들이 “그걸 어떻게 다 확인하느냐”며 맞섰다. 쓰레기 운송 트럭이 소각장으로 진입하려 하자 일부 주민은…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소장품을 중심으로 한국근현대미술 100년사를 조명하는 상설 전시의 전체 모습이 MMCA 과천에서 공개됐다. 지난달 1일 MMCA 과천은 상설전 ‘한국근현대미술 I’이 개막하며 1900∼1950년대 미술 작품 145점을 먼저 소개했다. 25일 공개된 ‘한국근현…
낙후된 해변 마을을 청년 창업자들이 주도하는 도시재생 실험의 장으로 바꾸기 위한 첫 발걸음이 양양에서 시작됐다. 25일 강원 양양군 낙산해변 인근 한 카페에서 지역 창업가들이 참여한 ‘낙산에서 시작되는 연결의 힘’ 행사가 열렸다. 예비 사회적기업 서프시티협동조합이 주최·주관한 이날 행…
올 4월 출생아 수가 전년 동월 대비 8.7% 늘며 34년 만에 가장 큰 증가율을 나타냈다. 지난해 7월부터 10개월째 이어진 출생아 수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올해 하반기(7∼12월)에 판가름 날 것으로 전망된다. 25일 통계청이 발표한 ‘4월 인구 동향’에 따르면 …
‘나비들은 이미 내 머릿속을 꽉 채우고 위장과 자궁, 혈관과 항문까지 번져가고 있어. 어떻게 하면 이것들을 몰아낼 수 있지? 어떻게 해야 해? 또 약을 먹어야 할까.’ 내가 나비인지, 나비가 나인지 환각에 빠진 여성이 있다. 37세 박지수. 그가 삼킨 건 나비 날개를 닮은 다이어트약 …
싱크홀 사고가 인명 및 재산 피해로 이어지고 있지만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규모나 피해가 큰 사고는 정부가 전문가들로 이뤄진 중앙지하사고조사위원회(중앙사조위)를 구성할 수 있는데 실제 구성 비율은 0.2%에 불과했다. 조사위원에게 강제적인 조사 권…
샐리 포터 감독의 ‘올랜도’(1992년)에선 남성으로 태어난 귀족 올랜도가 어느 날 여성이 되어 400여 년간 늙지 않고 살아가는 내용이 나온다. 유달리 수줍음 많던 조선의 시인 최성대(崔成大·1691∼1762)도 자신이 여성이었다고 노래한 적이 있다.시인이 한양 남산 앞 밭 부근의 …
“하나, 둘, 셋… 어푸!” 24일 오후 서울 광진구 중곡동 중랑천 물놀이장에서 초등학생 5명이 숫자를 외치며 동시에 물이 가득 찬 에어풀장 안으로 뛰어들었다. 노란 조끼를 입은 안전요원이 지켜보는 가운데 아이들은 서로에게 물을 튀기며 한바탕 웃음을 터뜨렸다. 이날은 중랑천 물놀이장이…
“커피 공급망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 커피가 더 맛있어집니다.” 국내 최초 탄소 저감 커피 브랜드 ‘내일의커피’를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 ‘이퀄테이블(Equaltable)’ 문준석 대표(42)의 말이다. 이퀄테이블은 커피 공급망 전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여 기후 문제를 해결하고 난민…
서울시가 8·15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서훈 신청과 후손 초청, 기념 전시와 공연 등 다양한 행사를 연다. 25일 서울시는 ‘기억’ ‘환희’ ‘미래’ 등 3개 주제를 중심으로 8월 광복절 전후 총 18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먼저 ‘기억’ 분야에서는 서울 출신 독립운…
경기 오산시는 대규모 공동주택 입주로 예상되는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산동∼국도 1호선 연결도로’ 공사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양산 3·4지구 공동주택(약 3000가구) 개발과 연계해 추진되는 공공기여 사업으로, 2026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
이란 핵시설을 타격한 ‘미드나이트 해머(Midnight Hammer·한밤의 망치)’ 작전에 투입된 미국 공군 B-2 스텔스 폭격기 조종사들의 임무 수행 과정을 엿볼 수 있는 증언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B-2 조종사들은 조종석 뒤에 설치된 간이침대에서 쪽잠을 자고, 주로 고양이 모래가…
SK그룹은 2009년부터 임직원이 자신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사회적 기업에 제공해 전문성을 나누는 ‘SK프로보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1만162명의 임직원이 참여했고, 자문을 한 사회적 기업은 3204곳에 이른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SK그룹 임직원은 사회적 기업에 …
“수 대에 걸쳐 지속될 역사적 승리를 거뒀다.”(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이스라엘이 심각하고 역사적인 처벌을 받았다.”(마수드 페제슈키안 이란 대통령) 13일부터 24일까지 12일간 전쟁을 벌인 이스라엘과 이란의 지도자들이 휴전에 돌입한 뒤 모두 “우리가 승리했다”고 주장하고…
“최근 몇 년간 한국 문화가 음악과 영화,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쌓아온 막대한 영향력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영화입니다.” K팝을 소재로 삼은 미국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가 최근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25일 온라인동영…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위 케빈 황 씨(35·사진)가 중동에 주둔하는 미군 중부사령부 관할 특수전 부대(CSOJTF-C)에 복무하면서 이란 본토 핵 시설을 타격하는 작전에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황 씨는 전날 자신의 링크트인을 통해 “중동 합동 태스크포스 본부…
23, 24일 양일간 미국 뉴욕, 워싱턴, 보스턴, 필라델피아 등 동부 주요 도시 일대에 거대한 ‘열돔(Heat Dome)’이 덮치면서 최소 1억5000만 명이 기록적인 폭염에 시달렸다. 열돔은 지표면이 고온 고압의 뜨거운 공기층 아래에 갇히는 현상을 뜻한다. 이로 인해 남쪽 플로리다…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축소했던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력을 재충원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 등이 24일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올 4월부터 NSC 고위급 인사를 대거 경질했고 지난달 초에는 마이크 왈츠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까지 내쫓았다. 이로 인한 인력 …
공군이 6·25전쟁 75주년을 맞아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로 제작한 영상물 ‘6·25전쟁의 감춰진 주역’(사진)을 25일 공개했다. 영상 콘텐츠는 6·25전쟁 당시 연합항공력의 활약상을 주제로 제작됐다. 관련 논문과 기사 등 전후 기록물 등을 생성형 AI에 학습시켜 영상으로 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