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우방국에 첫 관세… 러트닉 “멕시코-加, 4일부터 부과”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사진)이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해 25% 세율이 조정될 수 있지만, 예정대로 4일(현지 시간)부터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우방국을 대상으로 관세 부과 조치가 발효되는 건 처음이다. 미국의 이익을 위해서는 적성국과 우…
- 2025-03-04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사진)이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해 25% 세율이 조정될 수 있지만, 예정대로 4일(현지 시간)부터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우방국을 대상으로 관세 부과 조치가 발효되는 건 처음이다. 미국의 이익을 위해서는 적성국과 우…
“관세는 어느 정도 전쟁 행위(act of war)다.”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투자 업계의 대부 워런 버핏 미국 버크셔해서웨이 회장(95·사진)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고율 관세에 비판적인 견해를 처음 공개적으로 밝혔다. 2일(현지 시간) 미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버…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프라다가 베르사체를 15억 유로(약 2조2831억 원)에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사되면 프라다가 프랑스 루이뷔통모에에네시(LVMH) 등과 경쟁할 수 있는 이탈리아 명품 제조·유통 일원화(SPA) 기업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블룸…
그룹 블랙핑크의 리사가 2일(현지 시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축하 공연을 했다. 케이팝 가수가 아카데미 시상식 무대에 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리사는 이날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래퍼 도자 캣, 영국 싱어송라이터 레이와 …
기초생활수급자로 알려진 90대 할머니가 “나라에 받은 은혜를 갚고 싶다”며 이름을 밝히지 않은 채 행정복지센터에 찾아와 수표 300만 원(사진)을 기부했다. 3일 대전 서구 월평2동 행정복지센터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93세 할머니가 복지센터를 찾아와 접혀 있는 하얀 우체국 봉투를 전…
가수 션(사진)이 3·1절 기부 마라톤으로 모은 2억여 원을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해 기부했다.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는 3일 “션은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1일 서울 마포구 상암월드컵공원에서 개최한 ‘3·1런’을 통해 모은 기부금을 이날 해비타트 측에 전달했다”고 밝…
‘젝시오’ 골프채 등 자사 제품을 대리점들이 싸게 팔지 못하도록 강제한 골프채 수입·유통 업체가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받게 됐다. 3일 공정위는 던롭스포츠코리아의 공정거래법 위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18억6500만 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던롭은 젝시오, 스릭슨 등 일본 …
개강을 하루 앞둔 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모교인 서울 중앙대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찬반 집회가 열렸다. 일부에서는 유튜버 등이 합세해 몸싸움도 벌어졌다. 최근 대학가 탄핵 찬반 집회가 과열되자 서울대는 학내 집회 사전 신고제 도입을 검토하고 나섰다. 이날 오후 서울 동작…
지난달 25일 세종포천고속도로 건설 현장 붕괴 사고로 10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최근 5년간 추락, 깔림 등 건설 재해로 1200여 명이 숨지고 3만 명 이상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국토교통부가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앞으로 지적공부(地籍公簿), 잡종지(雜種地) 등 일제강점기에 도입된 일본식 지적(地籍·토지 기록) 용어가 사라진다. 국토교통부는 3·1절을 맞아 토지의 위치, 형태, 면적 등을 측량하는 데 활용하는 지적 용어 중 일본식 용어 31개를 우리말로 바꾸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행정규칙을 4일…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북촌 한옥마을을 찾은 관광객들 옆으로 방문 시간 제한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종로구는 이달 1일부터 주거용 한옥 밀집 지역인 ‘레드존’에 대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만 방문을 허용하고, 이를 위반하면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
지난해 한 해 국민 한 명당 돼지고기를 평균적으로 30kg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닭고기, 소고기를 제치고 국민들이 가장 많이 먹은 고기로 돼지고기가 꼽혔다. 3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농경연)의 ‘농업전망 2025’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 추정치는 30.0…
미국 민간 우주기업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의 무인 달 탐사선 ‘블루 고스트’가 2일 오전 2시 34분(현지 시간) 달 표면 착륙에 성공했다. 사진은 블루 고스트가 달 궤도를 도는 모습. 민간 탐사선이 달에 착륙한 건 이번이 두 번째다. 높이 2m, 폭 3.5m의 블루 고스트는 14…
◇강태희 씨 별세·김용권 인천일보 부천담당 국장 모친상=2일 경기 부천장례식장, 발인 5일 오전 5시 30분 032-651-0444 ◇김태환 씨 별세·신정훈 한화컴플라이언스위원회 상무 빙부상=3일 대구파티마병원, 5일 오전 11시 30분 053-940-8198 ◇목영덕 전 매일경제신문…
윤봉길 추모관 건립이 추진 중인 일본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에서 우익 단체로 추정되는 인사가 재일동포 단체인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지방본부 사무실 벽을 들이받는 사건이 일어났다. 3일 민단 및 현지 보도에 따르면 2일 오전 9시쯤 50대 일본인 남성이 운전한 경차가 민단 건물을 들이…
3·1절 연휴(3월 1∼3일) 동안 전국 곳곳에서 내린 많은 눈으로 사고가 이어졌다. 연휴가 끝난 4일엔 ‘반짝 꽃샘추위’가 찾아올 것으로 보인다. 3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부터 내린 눈으로 3일 오전 9시 기준 강원과 경북 북동 산지에 10∼30cm, 경기 동부·충북·경북 북부엔 5…
전국의 49개 대학이 올해 대학입시 추가 모집에서조차 정원을 채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대학의 미선발 인원은 총 1120명으로, 49개 대학 중 40개 대학(1050명)이 지방대학이었다. 추가 모집은 해당 학년도 대입의 마지막 전형이다. 여기서도 모집을 못한 대학은 정원 미달…
“여기 오면 학교에 있을 때보다 더 다양한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어서 좋아요.” 지난달 27일 서울 노원구 상계동 아이휴센터에서 만난 이상원 군(12)이 이렇게 말하며 웃었다. 이날 오전 아이휴센터에서 공기놀이를 하던 이 군은 식사 시간이 되자 지하 1층으로 내려가 급식판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