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교황 선출 ‘콘클라베’, 추기경 3분의2 지지 나올때까지 무제한 투표[교황 선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21/131462429.1.jpg)
새 교황 선출 ‘콘클라베’, 추기경 3분의2 지지 나올때까지 무제한 투표[교황 선종]
제266대 프란치스코 교황이 21일 선종하면서 다음 교황을 뽑기 위한 절차가 바티칸 교황청에서 진행된다.교황 선출은 ‘콘클라베’라는 천주교 전통 교황 선출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콘클라베는 ‘열쇠로 잠근다’는 뜻이다. 교황 선출이 완료될 때까지 선출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외부와 일절 접촉…
- 2025-04-21
제266대 프란치스코 교황이 21일 선종하면서 다음 교황을 뽑기 위한 절차가 바티칸 교황청에서 진행된다.교황 선출은 ‘콘클라베’라는 천주교 전통 교황 선출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콘클라베는 ‘열쇠로 잠근다’는 뜻이다. 교황 선출이 완료될 때까지 선출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외부와 일절 접촉…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종하면서 교황청은 장례 절차에 돌입하게 됐다. 가톨릭 교회 최고 수장의 장례인 만큼 성대하게 치러지지만 프란치스코 교황은 그간 ‘소박한 장례’를 계속해서 강조해 왔기에 과거 교황 때보다 절차나 형식이 간소화될 가능성이 크다.우선 추기경 중 추첨으로 뽑힌 인원들이 추…
‘자애로이 부르시니(Miserando atque eligendo)’를 자신의 사목 목표로 삼고 교황좌에 올랐던 프란치스코 교황이 21일 향년 89세로 선종했다. 2013년 3월 13일 즉위한 지 12년 1개월 12일 만이다.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달 초부터 기관지염을 앓다가 14일 로마의…
KT&G는 19~20일 양일간 상상마당 춘천에서 개최한 ‘2025 KT&G 상상실현 페스티벌 춘천’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21일 밝혔다. 상상마당 개관 20주년을 기념한 이번 행사는 풍성한 프로그램과 화려한 아티스트 라인업으로 관람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우리는 같은 꿈을 꾼…
북한이 러시아군에게 제공됐다고 알려진 240mm M1991 다련장로켓(MLRS)가 최초로 공개됐다. 러시아군이 북한제 MLRS를 운용하는 모습이 영상으로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매체 ‘RBC-우크라이나’는 ‘디펜스 뉴스’를 인용해 러시아군의 M1991 …
농협중앙회 준법지원부 직원들이 지난 18일 영농철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 남양주 평내동 소재 부추 농가를 방문해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이날 준법지원부 직원들은 농협 구리지시부 직원들과 함께 이른 아침부터 파종 및 잡초 제거, 영농폐자재 수거 등을 실시하며 농가에 일손을…
대만의 유명 여성 코미디언이 자신의 생일날 갑작스럽게 숨진 채 발견돼 충격을 줬다. 특이 이 여성은 숨지기 전 소셜미디어에 의미심장한 글을 남겨 현지 연예계가 술렁이고 있다. 19일(현지 시간) 대만 ET투데이에 따르면, 대만 스탠드업 코미디언인 천잔(31)이 지난 17일 오전 대만의…
가톨릭 사상 첫 남미 출신으로 ‘가난한 이들의 성자’로 불렸던 프란치스코 교황이 21일(현지 시간) 선종(善終)했다. 향년 88세.교황청 궁무처장인 케빈 페렐 추기경은 이날 “프란치스코 교황이 오늘 오전 7시 35분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가셨다”라며 “그는 우리에게 복음의 가치를 충실히…
최근 미국 민주당 내에서 ‘2026년 중간선거’를 준비하며 세대교체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고 미 의회 전문매체 더힐이 2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특히 최연소 여성 연방 하원의원으로 최근 미 전역에서 진행된 ‘반(反) 트럼프 집회’에 적극 참여한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36·뉴…
경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와 관련한 딥페이크 영상물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박현수 서울청장 직무대리는 21일 서울 종로구 서울청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당 측에서 고발한 딥페이크 영상물 제작 및 게시 관련 14명(6건)에 대해 서울청 사이버수사대가 수사 중”이라고 …
대웅제약이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목표액보다 6배 많은 자금을 확보했다.2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대웅제약은 총 900억 원 모집에 5850억 원의 매수 주문을 받았다. 2년물 400억 원 모집에 2100억 원, 3년물 500억 원 모집에 3750억 원의 자금이 몰렸다.대웅제약…
“헤그세스가 국방장관직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 같다. 국방부의 ‘혼돈(chaos)’과 기능 장애가 대통령에게 방해가 되는 수준이다.”존 얼리엇 전 미국 국방부 대변인이 20일 정치매체 폴리티코 기고문에서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의 지도력을 강하게 비판하며 곧 사퇴할 것으로 전망했다. 헤그…
경기 수원 공군기지에 이어 오산 공군기지에서도 중국인들이 무단 촬영을 하다 적발됐다. 21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경 중국인 A 씨 등 2명이 미군 군사시설인 오산공군기지 인근을 무단으로 촬영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국방부 등과 합동으로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농협중앙회가 21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2025년 제1차 윤리경영위원회’를 개최했다.윤리경영위원회는 농협중앙회의 윤리경영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 및 관련 규정의 제·개정을 심의하는 회의체로 조직 내 청렴성과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이날 회의에서는…
김형두 헌법재판소 재판관(60·사법연수원 19기)이 헌재소장 권한대행으로 선출됐다. 이에 따라 헌재는 당분간 김 권한대행을 필두로 7인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헌재는 21일 오전 10시 재판관 회의를 열어 18일 퇴임한 문형배 전 헌재소장 권한대행의 후임으로 김 재판관을 선출했다고 밝…
한 상가 건물 앞에서 불이 나는 것을 보고, 식당에 비치된 소화기로 불을 끈 행인이 식당 주인으로부터 소화기 값을 물어내라는 황당한 요구를 받은 사연이 전해졌다.현직 소방관이자 작가로 활동하는 백경(필명) 씨는 19일 자신의 엑스에 최근 소방서에 걸려 온 전화 한 통을 소개했다.소방서…
내연 관계 여성을 협박해 스스로 목숨을 끊도록 내몬 혐의로 기소된 경찰관이 파면 처분에 불복해 소송을 냈다가 패소했다.인천지법 행정1-2부(김원목 부장판사)는 A 전 경위(50)가 인천경찰청을 상대로 제기한 파면 처분 취소소송에서 원고패소로 판결했다고 21일 밝혔다.A 씨는 지난 20…
미국 연방총무청(GSA) 직원들이 백악관 평면도 등 민감한 정보를 모든 직원이 볼 수 있도록 온라인에 공유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GSA 감사실은 최근 청 내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인 ‘구글 드라이브’ 사용에 대한 보안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
◇고춘자 씨 별세·유시호 부산MBC 편성제작국 국장 시하 볼리비아대 신학교수 현숙 씨 모친상·윤소라 감혜경 씨 시모상·최철호 씨 빙모상=21일 부산 대동병원, 발인 23일 오전 7시 반 051-550-9991
칼륨계 화학제품 세계 1위 기업 유니드는 중국 호북성 이창 소재 신규 수산화칼륨 생산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중국 내륙에 있는 생산거점 출범을 알린 것이다.준공식에는 이화영 유니드 회장을 비롯해 정의승 부회장과 이우일 사장 등 유니드 주요 경영진과 주우한 대한민국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