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한미 정상 지각 통화… 조바심에 ‘안 내줄 것 내주는 일’ 없어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09/131384824.1.jpg)
[사설]한미 정상 지각 통화… 조바심에 ‘안 내줄 것 내주는 일’ 없어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상 문제 등과 관련해 통화했다. 한 대행은 “양국이 ‘윈윈’ 하길 희망한다”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 후 “한국 협상팀이 미국행 비행기를 탔고, 상황은 좋아 보인다”고 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9일 상호관세 발효 후…
- 2025-04-09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상 문제 등과 관련해 통화했다. 한 대행은 “양국이 ‘윈윈’ 하길 희망한다”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 후 “한국 협상팀이 미국행 비행기를 탔고, 상황은 좋아 보인다”고 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9일 상호관세 발효 후…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 후보자 2명을 지명한 것에 대해 9일 헌법소원과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잇따라 제기되고, 야당은 권한대행의 재판관 후보자 지명을 금지하는 법안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처리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권한대행의 권한 행사를 넘어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한 무차별 상호관세가 정식 발효된 9일, 원-달러 환율이 단숨에 1480원을 돌파했다. 현실화된 관세 폭탄에 무역 의존도가 높은 신흥국 통화가 일제히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한국 원화가 유독 더 큰 충격을 받고 있어 우려스럽다. 교역 상대국 1, 2위인 …
유럽연합(EU)이 이달 15일부터 미국산 수입품에 최대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이는 미국이 유럽산 철강과 알루미늄 등에 고율 관세를 부과한 데 대한 보복 조치다.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EU 회원국들은 9일(현지시간) 이 같은 관세 부과 방안에 합의했다. EU 집…
윤석열 전 대통령은 후보 시절 공약의 빠른 실행을 약속하며 “좋아, 빠르게 가”를 외치곤 했다. 그 시원한 외침은 ‘밈(meme)’으로도 만들어져 인기를 끌었다.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은 말 그대로 ‘빠르게 가’였다. 애초 광화문 집무실을 공약했지만 당선 열흘 만에 용산 집무실로 …
올 초 본보 ‘100세 카페’ 지면에 등장한 지형운 씨는 국가정보원을 퇴직한 뒤 잠시 쉬러 간 고향 강원도 철원에 아예 정착해 농부가 됐다. 보람 있게 일하며 용돈도 벌고 지방소멸도 늦출 수 있다며 즐거워했다. 박병하 전 보건복지부 국장이 ‘100세 카페에 어울릴 사람’이라며 추천 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 이후에 정국이 안정되기를 기대했지만 현실 상황은 반대로 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을 ‘내란당’이라 몰아세우면서 대선 후보를 낼 자격이 없다는 비난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더해서 국민의힘을 해산시켜야 한다는 발언도 서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이…
“징계 대상이자 제거해야 할 고름이다.” 국민의힘 김재섭 의원은 6일 밤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반대의 선봉에 섰던 중진 의원들을 향해 이같이 말했다. 이틀 전 윤 전 대통령 파면 직후 열린 당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나온 “고름은 살이 되지 않는다”는 발언을 그대로 돌려준 것이다. 당시…
한 담벼락에 홍보 인쇄물을 붙였던 테이프가 덕지덕지 남아 있네요. 인기를 얻고 사랑을 많이 받으면 이렇게 흔적이 남나봅니다. ―서울 마포구 홍익대 앞 거리에서
검은 실루엣의 남자가 허공에서 흐느적거리고 있다. 가슴에는 붉은 점을 품고서. 남자 옆에는 불꽃처럼 보이는 노란 물체들이 나부낀다. 이 남자는 누굴까? 그는 하늘을 나는 걸까, 아니면 떨어지고 있는 걸까? 앙리 마티스는 건강이 나빠져 더 이상 그림을 그릴 수 없게 되자 ‘컷아웃’ 기법…
《1920년대 종로 정비의 아이러니지금도 거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맞고 보내며, 전차도 자동차도 이루 어디를 가고 어디서 오는지 심히 분주하다.네거리 복판엔 문명의 신식 기계가 붉고 푸른 예전 깃발 대신에 이리 저리 고개를 돌린다.스톱-주의-고-차, 사람, 동물이 똑 기예 배우듯 한다.…
요새 가장 큰 경제 뉴스라면 단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불을 지핀 ‘관세 전쟁(tariff war)’이다. ‘전쟁’이란 말이 실감날 만큼 외신 보도를 보면 전쟁에서 유래된 표현이 자주 등장한다. 트럼프 관세의 표적이 되는 것을 “중국이 트럼프 관세의 십자선에 들어가 있다(Chi…
최근 7개월간 서울에서 두 곳의 대형 싱크홀로 인명 피해가 났다. 지난해 8월 서대문구 연희교차로 도로의 싱크홀로 차량이 빠져 2명이 중상을 입었고, 지난달 강동구 명일동 대명초교 사거리 도로의 싱크홀에 오토바이가 빠져 1명이 숨지고 가까스로 피한 차량 운전자 1명이 다쳤다. 사고 직…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제21대 대통령선거에 불출마를 선언했다.원희룡 전 장관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제가 대선 선대위 정책본부장으로, 또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참여했던 윤석열 정부가, 대통령 탄핵을 맞았다. 저에게도 큰 책…
그룹 ‘티아라’ 효민이 결혼식 후기를 전했다.효민은 9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디테일(detail)”이라는 문구와 함께 웨딩드레스의 세세한 부분을 공개했다.드레스를 피팅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도 올렸다.효민이 특히 1부에 착용한 드레스는 ‘2025 S/S 사라 므라드 하이엔드’ 웨딩드레…
국가유산 재난 위기 경보가 보름 만에 ‘심각’에서 ‘경계’로 한 단계 내려갔다.국가유산청은 9일 국가유산 재난 위기 경보 단계를 ‘심각’에서 1단계 아래인 ‘경계’로 하향했다고 밝혔다. 국가유산 재난 위기 경보는 관심, 주의, 경계, 심각으로 나뉜다.국가유산청은 “이번 1단계 하향은 …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외국인 타자 에스테반 플로리얼이 맹활약을 펼치며 3연패 위기에 처한 팀을 구했다. 한화는 9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2025 신한 SOL뱅크 KBO리그 두산과의 원정 경기에서 5-4로 이겼다.최하위 한화는 5승 10패를 기록, 이날 KIA 타이거즈에 패한 9위 …
“중국 등 많은 나라가 미국을 ‘갈취(ripping)’했지만 이제 우리가 갈취할 차례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미국의 맹목적 압박과 횡포를 절대 받아들이지 않겠다. 중국 권익을 보호하겠다.”(중국 상무부)미국과 중국의 관세 전쟁이 갈수록 격화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
지난달 서울 강동구 명일동에서 발생한 땅꺼짐(싱크홀) 사고 이후 서울시의 싱크홀 위험지역 조사 자료, 이른바 ‘싱크홀 지도’에 대한 공개 요구가 높아졌지만 서울시가 집값 영향 등을 이유로 비공개를 고수해 논란이 일었다. 이런 가운데 이 지도가 싱크홀 위험도를 제대로 알 수 없는 부실한…
1·21사태 당시 북한 무장공비로 남파됐다가 생포된 뒤 귀순해 목회자의 길을 걸었던 김신조 목사가 9일 생을 마감했다. 향년 83세.1942년 함경북도 청진에서 태어난 김 목사는 1968년 박정희 대통령 암살을 목적으로 남한에 침투했다가 유일하게 생포돼 귀순했다. 이후 한국에 정착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