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우리의 훌륭한 소고기 거부한 나라들 두고 보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7월 25일 11시 07분


코멘트

“호주 수입 결정은 美소고기가 안전하고 최고라는 증거”
협상 테이블서 소고기 빼려던 韓, 압박 거세질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DC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찾아 발언하고 있다. 2025.07.25 워싱턴=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DC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찾아 발언하고 있다. 2025.07.25 워싱턴=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리의 훌륭한 소고기를 거부한 나라들을 두고 보겠다(The other Countries that refuse our magnificent Beef are ON NOTICE)”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상호 관세 유예 시한 8월 1일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을 비롯해 미국산 소고기 수입에 제한을 두는 국가들을 압박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당초 소고기 수입 논제를 협상 카드에서 제외하려 했던 한국은 25일(현지 시간) 예정됐던 한미 경제·안보 수장 간 ‘2+2 고위급 통상 협의’가 돌연 무산된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까지 겹치자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대통령실은 25일 오후 통상대책회의를 열어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미국에 제시할 패키지를 재정비할 계획이다.

● 트럼프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제한 국가들 두고 보겠다”

24일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호주가 미국산 소고기 수입을 허용했다”라면서 “미국산 소고기가 안전하다는 증거”라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호주에 (소고기를) 매우 많이 팔 것”이라며 “이것은 미국산 소고기가 전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최고라는 점을 부인할 수도, 반박할 수도 없는 증거”라고 했다.

이어 “우리의 훌륭한 소고기를 거부한 나라들을 두고 보겠다”며 “가장 열심히 일하고 가장 훌륭한 사람들 중 일부인 우리 축산업자들은 오늘 웃고 있으며, 이건 나 역시 웃고 있다는 뜻이다. 이 좋은 흐름을 이어가자. 지금은 미국의 황금기”라고 강조했다.

앞서 호주는 미국과의 원활한 무역 협상을 위해 미국산 소고기 수입 규제를 해제하기로 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호주 정부는 이날 “28일부터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사육되고 미국에서 도축된 소고기 수입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은 무역 협상 과정에서 30개월령 이상 미국산 소고기 시장 개방에 대한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간 트럼프 대통령은 30개월령 이상 소고기 수입을 금지한 국가는 러시아·벨라루스를 제외하고 한국이 유일하다며, 월령 제한 해제를 요구해 왔다.

● 대통령실, 25일 통상대책회의서 관세협상 전략 논의

한미 상호관세 발효 시한(8월 1일)이 임박함에 따라 대통령실은 25일 통상대책회의를 연다.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될 예정이던 한미간 경제·안보 수장의 ‘2+2 고위급 통상 협의’가 돌연 취소된 가운데, 해법을 모색하려는 차원이다.

이날 오전 이규연 대통령실 홍보소통수석은 공지를 통해 “오늘 오후 비서실장 주재로 정책실장·안보실장·경제부총리·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하는 통상대책회의가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미국과의 통상·안보 협상 상황을 점검하고 협상 전략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미국 워싱턴에서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함께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만나 한미 2+2 고위급 재무·통상 협의를 할 예정이었으나 무산됐다. 구 부총리는 출발을 1시간 앞두고 미국의 회담 취소 통보를 받았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방미 기간 협상 카운터파트인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 겸 국가안보보좌관과의 대면 회담이 불발됐다. 상호관세 발효를 목전에 두고 한미 고위급 회담이 무산되자 미국이 노골적인 압박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이 한국이 제안한 관세·투자·안보 패키지에 불만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정부는 쌀·소고기 시장 확대 등 민감한 사안은 협상 테이블에서 제외하고, 그 대신 에너지 구매 및 투자 방안과 국방비 지출 증액 등 안보 패키지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