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6·3대선, 부정선거 음모론 뿌리 뽑는 전환점 돼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11/131400680.1.jpg)
[사설]6·3대선, 부정선거 음모론 뿌리 뽑는 전환점 돼야
6·3 조기 대선을 앞두고 부정선거 음모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일부 극우 유튜버들이 “이번 대선에서도 부정선거가 벌어질 것”이라고 선동하고, 전국 주요 도시에 부정선거론자들의 구호를 담은 현수막이 내걸렸으며, 국회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선 관련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그동안 윤석열…
- 2025-04-11
6·3 조기 대선을 앞두고 부정선거 음모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일부 극우 유튜버들이 “이번 대선에서도 부정선거가 벌어질 것”이라고 선동하고, 전국 주요 도시에 부정선거론자들의 구호를 담은 현수막이 내걸렸으며, 국회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선 관련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그동안 윤석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10일 6·3 대선 등판설과 관련한 동아일보 질문에 “(출마하는) 그런 일이 있으면 알려 드리겠다”고 답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선 출마할 뜻이 있는지를 묻는 트럼프의 질문에 “여러 요구와 상황이 있어 고민 중”이라고 했다는 보도가 나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국회가 무시하고 후속 조치를 하지 않는 사례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헌재가 위헌·헌법불합치 결정한 법률에 대한 국회의 조치를 동아일보가 조사한 결과 아직 개정이 이뤄지지 않은 법률이 29건에 달했다. 탄핵심판 등 민감한 사건에 헌재의 결정이 나올 때마다 각 …
“때로 무엇인가를 고치려면 약(medicine)을 먹어야 한다.” 미국이 2일 상호관세를 발표한 뒤 미국 주식시장에선 연이틀 대폭락장이 연출됐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태연했다. “꽉 잡고 버텨라. 끝은 아름다울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장담은 오래가지 못했다. 9일 “국채 시장…
법관은 직업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이다. ‘판사는 판결 쓰는 사람’이란 말도 있다. 판사가 판결문만 안 쓰면 판사 할 만하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다. 그만큼 쓰기 어렵단 얘기다. 누가 옳고 그른지 반드시 가려내야 하고, 그 이유를 낱낱이 밝혀야 하며, 탈고한다고 끝이 아니라 누군가의…
타인의 성공을 기꺼이 축하하지 못하는 사회는 미래가 없다. 성숙한 사회는 타인의 성취를 질투하거나 깎아내리지 않고 진심 어린 박수를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성장의 필수적인 조건이다.“즐거워하는 사람과 함께 즐거워하고, 슬퍼하는 사람과 함께 울라”는 성경 …
“미국의 대학살(American Carnage)은 바로 여기서 당장 멈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1월 집권 1기 취임사에서 도심 빈민, 녹슨 공장, 망가진 교육 제도 등 ‘산산이 깨어진 아메리칸드림’을 상징하는 장면들을 줄줄이 언급했다. 또 “미국 우선주의(Ame…
외국인들이 강가에 놓인 테이블에 앉아 포근해진 날씨를 즐기며 담소를 나누고 있네요. 한국의 봄도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시대입니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어둠 속에 엎드려물소리를 듣는다사람들 소리는 사라져도우리는 아직도물소리로 살아서허옇게 소리치고 있다.누구인지,엎드린 사람에게는물소리가 들린다.휘어지지 않기 위하여휘어지는 밤가슴으로 듣는 물소리―권달웅(1944∼ )1984년에 나온 평론집 ‘젊은 시인들의 상상세계’에서 김현 평론가는 이…
프로야구 LG 트윈스가 경기 도중 퇴장을 당한 사령탑의 부재에도 짜릿한 역전승을 일궜다. LG 염경엽 감독은 선수들의 집중력을 치켜세웠다.LG는 11일 잠실구장에서 열린 2025 신한 쏠뱅크 KBO리그 두산 베어스와의 경기에서 5-2로 이겼다.2연승을 달성한 1위 LG는 시즌 13승(…
윤석열 전 대통령이 한남동 관저를 떠나 서초동 사저로 거처를 옮긴 11일 오후 광화문 인근에서도 찬반 집회가 열렸다.국민의힘비대위갤러리는 이날 오후 7시 안국역 인근 노인복지센터 앞에서 ‘헌법재판소 국가 장례식 발인 집회’를 열었다.집회 참가자 약 30여명은 ‘헌법재판소는 대한민국이 …
등교 중이던 초등학생을 차로 유인해 태워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남성이 구속됐다.인천지법 최상수 인천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13세미만 미성년자 강제추행 혐의를 받는 우즈베키스탄인 A 씨(20대)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
KT 위즈 내야수 장준원(30)이 1년 선배 하주석(31·한화 이글스)을 떠올렸다. 두 선수는 모두 2025시즌 퓨처스(2군)에서 출발했으나, 꾸준한 활약으로 최근 1군에 올라왔다. 최근 하주석의 인터뷰 기사를 봤다는 장준원은 어떤 자리에서든 제 할 일을 잘하겠다며 마음을 다잡았다.장…
신안산선 복선전철 공사 현장 붕괴 사고와 관련 인근 지역 아파트 주민들이 학교·체육관 등 대피소 8곳에 분산 대피했다.국토교통부는 11일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터널 붕괴 및 도로 파손 사고와 관련해 오후 5시 부로 사고대책본부를 가동 중이라고 밝혔다.소방과…
조국혁신당이 이번 조기대선에 독자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다. 혁신당은 추후 이 안건을 전 당원 투표에 부쳐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혁신당은 11일 오후 제11차 당무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의결했다.혁신당은 “내란 완전 종식과 민주 헌정 수호 세력의 압도적 정권 교체를 위해 독자 …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가 시즌 첫 3연승에 성공하며 리그 최하위를 탈출했다.한화는 11일 대전 한화생명볼파크에서 열린 2025 신한 쏠뱅크 KBO리그 키움 히어로즈와의 경기에서 12-2 완승을 거뒀다.앞서 두산 베어스와의 3연전을 위닝시리즈로 가져온 한화는 이날 함께 9위에 자리했던 키…
“중국은 70여 년 동안 스스로의 힘으로 발전했고(자력갱생·自力更生), 어떤 부당한 압박에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모든 미국산 수입품에 대해 125% 맞불 관세를 발표한 1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베이징에서 열린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의 회담에서 이렇게 밝혔다. 미국 …
국민의힘이 확정한 6·3대선 경선룰에 따라 최근 여론조사를 분석한 결과 ‘1강(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 3중(홍준표 전 대구시장-오세훈 서울시장-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 구도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철수 의원, 유승민 전 의원은 이들을 추격하는 형세다. 국민의힘은 ‘…
프로야구 LG 트윈스가 박동원의 역전 3점 홈런에 힘입어 시즌 첫 잠실 라이벌전을 승리로 장식했다.LG는 11일 잠실구장에서 벌어진 2025 신한 쏠뱅크 KBO리그 두산과의 경기에서 5-2로 이겼다.2연승을 질주한 1위 LG는 시즌 13승째(2패)를 거두며 고공행진을 이어갔다.반면 3…
경기 광명시 신안산선 지하터널 공사 현장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해 11일 오후 11시 현재 근로자 1명이 고립되고, 1명이 실종됐다.경기 광명경찰서와 광명소방서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13분쯤 광명시 일직동 양지사거리 인근 신안산선 복선전철 제5-2공구 지하30m 터널 공사 구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