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사업 ‘신중 모드’… 기업 대출도 줄었다
경기 부진과 미국의 관세 충격에 기업들이 투자를 줄이면서 기업대출이 3개월 만에 감소 전환됐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권의 기업자금 취급 동향과 기업대출 건전성 추이 등에 대해 면밀한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같은 기간 가계대출은 규모는 늘었으나 전월보다 그 증가 폭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
- 2025-04-10
경기 부진과 미국의 관세 충격에 기업들이 투자를 줄이면서 기업대출이 3개월 만에 감소 전환됐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권의 기업자금 취급 동향과 기업대출 건전성 추이 등에 대해 면밀한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같은 기간 가계대출은 규모는 늘었으나 전월보다 그 증가 폭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
대형 증권사가 고객의 계좌를 직접 운용하며 수익을 올리고, 원금도 보장하는 ‘종합투자계좌(IMA)’ 제도가 이르면 내년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자기자본 8조 원 이상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에 허용되는 IMA 사업자를 이르면 연내 지정하기로 했다. 한국투자증권과 미래에셋증…
정부가 영남권을 덮친 대규모 산불로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한 지원 방안과 복구 계획을 이달 안에 마련하기로 했다. 기후변화가 과일 수급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스마트 과수원 특화단지도 2030년까지 60곳을 조성한다.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9일 부산 영도구 대선조선 영도조선소에서 ‘팬스타 미라클호’ 명명식이 열렸다. 팬스타 미라클호(2만2000t급)는 국내에서 처음 건조하는 호화 크루즈 페리로 최대 355명을 태울 수 있다. 야외 수영장, 조깅 트랙, 면세점, 테라피룸, 대형 식당 겸 공연장, 피트니스룸, 키즈존 등 다…
고물가와 고금리 이중고로 지난해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가 관련 통계 발표 이후 처음으로 감소했다. 그럼에도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소상공인을 2배 가까이 웃돌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9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2024년 가맹사업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등록…
9일 오전 11시에 찾은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 ‘더 헤리티지’ 4층 역사관. 90년 역사의 옛 제일은행 본점을 재단장한 이곳 천장에는 한국 근대 건축 양식을 반영한 꽃 모양 석고 부조가 자리하고 있었다. 건물 중앙에는 1935년 준공 당시 원형을 보존한 바닥 마감재, 벽체 마감…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 청소년 이용자 보호 조치인 ‘10대 계정(Teen Accounts)’을 자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인 페이스북과 메신저로 확대 시행한다고 8일(현지 시간) 밝혔다. 메타는 우선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의 10대를 대상으로 페이스북과 메신저에 …
SK하이닉스가 세계 D램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점유율 1위에 올랐다는 분석이 나왔다. 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 세계 D램 시장에서 SK하이닉스가 매출액 기준으로 점유율 36%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34%, 미국 마이크론이 25%로 각…
기아가 세계 최대 픽업트럭 시장인 미국 공략을 본격화한다. 올해 브랜드 최초 픽업트럭 ‘타스만’을 호주 등 신흥 시장에 출시하는 데 이어 북미에서도 중형 전기 픽업트럭을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다. 기아는 이를 바탕으로 2030년까지 글로벌 연간 판매 419만 대를 달성하고 세계 시장 점…
사지가 불편한 환자의 생각을 읽어 컴퓨터와 연결해주는 이른바 ‘뇌 임플란트’ 기술 개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미국 빅테크 수장들이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Brain-Computer Interface) 기업을 창업하거나 거금을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도 본격적으로…
이재현 CJ그룹 회장(65·사진)이 새해 첫 글로벌 현장 경영 국가로 일본을 택했다. 이 회장은 일본 내 한류 열풍을 결정적인 기회로 삼아 CJ올리브영의 일본 진출을 포함해 계열사들이 일본 사업 기회를 적극 발굴할 것을 주문했다. 9일 CJ그룹에 따르면 이 회장은 이달 2∼4일 일본 …
국내에서 배달애플리케이션(앱) 이용자 1인당 월평균 결제 금액이 10만 원에 육박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9일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지난달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땡겨요 등 배달앱 결제 현황을 표본조사한 2351만 명이 배달…
“지금부터 게임 속 플레이어가 되어 게임의 역사를 알아보는 여정을 떠나볼까?” 8일 서울 구로구 지타워 3층에 위치한 ‘넷마블게임박물관’에 들어서자 넷마블의 대표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의 주인공 ‘성진우’가 등장해 게임의 역사를 설명하며 전시의 시작을 알렸다. 지난달 4…
벚꽃이 피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곳, 석촌호수와 롯데월드타워 일대가 올해도 어김없이 봄빛으로 물들었다. 롯데월드타워가 봄 시즌을 맞아 준비한 ‘2025 스프링 인 잠실(SPRING in JAMSIL)’은 봄꽃 정원과 피크닉존, 벚꽃 산책로 ‘핑크 로드’로 구성되어 낮과 밤 언…
“자동차 산업에서 벌어지는 정보통신기술(ICT) 경쟁은 지금 막 출발 총성이 울린 ‘3000m 쇼트트랙’과 같습니다.”9일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그룹 본사에서 본보와 만난 진은숙 현대차 ICT담당 부사장(57)은 “미국과 중국이 출발과 동시에 선두 그룹을 유지하고 있지만 꽤 많은 시간…
신세계그룹은 4일부터 진행하는 ‘2025 랜더스 쇼핑페스타’(랜쇼페) 행사 첫 주말 기간(4∼6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1% 신장됐다고 9일 밝혔다. 과거 ‘랜더스데이’로 진행됐던 이 행사는 올해 5주년을 맞아 ‘랜더스 쇼핑페스타’로 이름을 바꾸고 13일까지 진행된다. 신세계그…
에이비엘바이오가 4조 원대 기술 수출에 성공하며 신약 개발 플랫폼 사업을 본격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9일 에이비엘바이오는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약 개발 플랫폼 ‘그랩바디-B’의 기술 수출 의미와 향후 계획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회사는 전날 글로벌 제약사…
허윤홍 GS건설 대표(46)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DX)을 강조했다. GS건설은 이달 초 경기 용인시 엘리시안 러닝센터에서 ‘AI의 적극 활용을 통한 경쟁력 제고’를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워크숍에 참석한 허 대표는 “AI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다. …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가 서울 강남구 지하철 3호선 압구정역 5번 출구 근처에 압구정직영점을 연다고 9일 밝혔다. 이곳은 프리미엄 베이커리 카페를 표방하는 혁신 매장이다. 압구정직영점에서는 유럽 식사빵만 선보이는 ‘포카치아 존’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