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젤렌스키 내친 트럼프… 美 외교노선 이탈 어려운 韓의 고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02/131131827.1.jpg)
[사설]젤렌스키 내친 트럼프… 美 외교노선 이탈 어려운 韓의 고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지난달 28일 워싱턴 정상회담이 예상 밖 파국으로 끝났다. 3년을 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라는 트럼프의 압박에 힘이 부친 젤렌스키가 희토류 등을 내놓는 광물 협정에 서명하는 형식으로 투항할 것이란 전망은 빗나…
- 2025-03-0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지난달 28일 워싱턴 정상회담이 예상 밖 파국으로 끝났다. 3년을 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라는 트럼프의 압박에 힘이 부친 젤렌스키가 희토류 등을 내놓는 광물 협정에 서명하는 형식으로 투항할 것이란 전망은 빗나…
3·1절을 맞아 서울 도심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탄핵 찬반 집회에 여야 의원 등이 대거 참석해 선동성 발언을 쏟아냈다. 서울 광화문과 여의도에서 열린 탄핵 반대 집회엔 국민의힘 의원 39명이 참석했는데, 서천호 의원은 광화문 집회에서 헌법재판소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
한국전력이 2021년 이후 처음으로 배당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3년간 43조 원에 이르는 엄청난 누적 적자에 시달리던 한전이 지난해 4년 만에 영업이익 흑자로 돌아서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배당을 선언한 것이다. 보통주 1주당 214원, 총 배당액은 1374억 원이다. 자회사를 제외한 …
고백하자면, 12·3 계엄 당시 계엄군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과천청사에 진입했다는 소식에 전혀 감을 잡지 못했다. “국회를 해산하고 다시 총선을 치르려고 했나” 하는 막연한 생각이었을 뿐이었다. 그러다 “부정선거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라는 얘기를 듣고 기함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더욱 놀…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건강보험료를 적게 내고 혜택은 많이 받는 줄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은 매년 보험료로 낸 돈보다 보험 혜택을 적게 받는다. 2023년 외국인 건보 재정은 7400억 원 흑자였다. ‘외국인 건보 무임승차’는 외국인 건보 가입자(146만 명)의 절반을 차지하는…
《나종호 예일대 정신과 교수(42)는 한국에서 의대를 나와 미국에서 전공의 수련을 한 의사다. 현재 예일대 산하 병원에서 환자들을 만나고 중독과 자살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미국의 정신 건강 관련 문화와 제도를 경험해 온 나 교수는 그만의 시선으로 한국을 관찰해 왔다. 그는 배우 김새…
‘우리는 신을 믿습니다(In God We Trust).’ 미국의 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1센트짜리 동전부터 100달러짜리 지폐에 이르기까지 어디에나 이 문구가 새겨져 있는 걸 발견하게 된다. 미국의 공식 표어이기도 한 이 문구는 수도 워싱턴의 의회 건물부터 연방정부 건물 청사에 이르기…
“내가 있었다면 다르지 않았을까요….” 지난달 20일 서울의 한 장례식장에서 본보 기자와 만난 김모 씨의 말이다. 사람이 드문드문 앉아 있는 빈소의 주인은 그의 딸인 10대 김모 양. 김 씨는 이틀 전 은평구 녹번동에 있는 자신의 집(다세대주택)에서 밤새 벌어진 화재로 딸을 잃었다. …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4선에 성공했다. 축구 선거인단 투표에서 득표율 85%를 기록했다. 압도적인 득표였다. 하지만 축구팬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이 커다란 괴리는 무엇을 뜻하는 걸까.이번 선거에선 여러 논란을 일으켰던 정 회장이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4선에 성공할지가 관심사였다. …
비둘기 한 마리가 건물 환풍구 제일 위 칸에 자리를 잡고 밖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도심 풍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뷰 맛집’일까요?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에서
《1945년 1월 30일, 빌헬름 구스틀로프는 폴란드 항구 그디니아를 출항했다. 빌헬름 구스틀로프는 ‘작전 한니발’에 동원된 독일의 2만5000t급 여객선이었다. 작전 한니발은 제2차 세계대전 패전을 목전에 둔 독일이 동프로이센과 발트해 3국, 즉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에 …
“미래는 여전히 닫힌 봉투 안에 있었고 몇몇 퇴근길에는 사는 게 형벌 같았다.”―김기태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 중소설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에서 주인공 진주와 니콜라이가 서로를 인식하게 된 계기에는 하얀 봉투가 있다. 그 안에는 학교에 내야 할 돈을 재차 고지하는 안내문이 있었으므…
광주 우산동 일대 정전으로 주말 저녁시간대 800여 세대의 주민이 불편을 겪었다. 2일 한국전력 광주전남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 56분쯤 광주 광산구 월곡동의 한 1500세대 아파트 1개동(100가구)과 우산동 일대 상가 등 800여 세대에서 정전과 단수가 발생했다. 소방당국…
한국 시조(時調)를 실은 미국 민간우주기업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의 무인 달 탐사선 ‘블루 고스트’(Blue Ghost)가 2일 계획대로 달 표면에 착륙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달 15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된지 한달 반 만이다. 한국계 미국인인 파이어플라이 최고…
김현욱 전 아나운서가 26억원을 돌려받지 못한 사연을 전했다.2일 오후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사장님 귀 당나귀 귀’에는 김현욱이 게스트로 출연했다.2012년 프리랜서를 선언하고 KBS에서 퇴사한 김현욱은 “입사하자마자 프리 계획을 세웠고 경제적인 안정감을 위해 PC방 …
배우 남보라가 웨딩 사진을 공개했다.남보라는 2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웨딩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사진 속 남보라는 순백의 드레스를 입은 모습이다. 예비 남편과 함께 있는 모습으로 훈훈함을 자아냈다.남보라는 지난해 10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결혼 소식을 알렸다.그는 …
서울시는 2일 오후 4시 발표된 대설 예비특보에 따라 이날 오후 10시부터 제설 비상근무 1단계를 발령하고 제설차량과 장비를 전진 배치해 강설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이번 조치는 3일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서울 전역에 예상되는 3~10㎝의 적설량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시는 제설 비상…
홍진경이 지드래곤을 흉내 내 존재감을 발산한다.2일 오후 방송되는 MBC ‘굿데이’ 3회에서는 지드래곤을 중심으로 배우 김수현, 이수혁, 임시완, 황광희, 정해인까지 ‘나는 솔로’ 콘셉트로 한자리에 모인 88 스타들의 두 번째 이야기가 공개된다. 이와 함께 다시 만난 기안84, ‘찐팬…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을 돌로 여러 차례 내려친 혐의로 기소된 중학생이 1심에서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항소하지 않아 형이 확정됐다.2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수상해 등 혐의로 기소된 A(16)군은 판결 선고일로부터 7일 이내 항소장을 제출하지 않아 지난달 13일 내려진 판결이 확정됐다…
지난달 28일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하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왜 정장을 입지 않았냐”고 지적했던 기자는 친트럼프 성향 공화당 하원의원의 남자친구인 것으로 밝혀졌다. 1일 영국 텔레그라프는 “젤렌스키를 모욕해 지정학적 위기를 촉발한 MAGA(Make A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