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유학 체험하세요” 하노이 경북학당 문열어
경북도는 최근 베트남 하노이 국립외국어대에서 ‘경북학당’ 개소식을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하노이 경북학당은 가톨릭상지대와 하노이 국립외국어대가 공동으로 한국어와 경북학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경북 30여 개 대학과 함께 베트남 학생들을 유치하는 활동도 펼칠 계획이다. 경북도는 경…
- 2025-06-12
경북도는 최근 베트남 하노이 국립외국어대에서 ‘경북학당’ 개소식을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하노이 경북학당은 가톨릭상지대와 하노이 국립외국어대가 공동으로 한국어와 경북학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경북 30여 개 대학과 함께 베트남 학생들을 유치하는 활동도 펼칠 계획이다. 경북도는 경…
경북대는 글로컬대학 사업의 핵심 과제로 제시한 3대 융합연구원장을 임명했다고 11일 밝혔다. 인류학적 3대 난제인 기후변화, 환경오염, 저출산·고령화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기초학문융합연구원 원장에 정성화 경북대 화학과 교수(64)를 임명했다. 이어 지역 신산업 핵심 기술 분야인 로봇…
11일 오후 대구 북구 iM뱅크 제2본점에선 제15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기념식에 참석한 대구시새마을회 회원과 시민들이 새마을노래를 제창하고 있다.
〈알림〉 대구 □슈카와 함께하는 경제이야기=19일 오후 6시 반∼8시 중구 예술발전소 수창홀. 19∼39세 청년 대상(중구 거주 및 활동 청년 우선 모집). 구미 □야은아카데미 특강―뛰어라 지금이 마지막인 것처럼=26일 오후 2시 평생학습원. 강사 양준혁(전 프로야구 선수). 선착순 …
우리나라 지방을 중심으로 빈집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는 가운데 울산시가 한층 체계적으로 빈집 관리에 나선다. 빈집을 새로운 공공자산으로 활용하고, 빈집 활성화에 장애가 되는 각종 규정도 손보기로 했다. 울산시는 안전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빈집 정비를 통한 도시 활력 제고 방안’을 …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가 2027년 말 도심문화공원으로 탈바꿈한다. 시는 집결지 지장물 철거를 이달 말까지 완료할 방침이라고 11일 밝혔다. 지난달부터 서성동 문화공원 사업 부지(1만1144m²) 중 보상이 끝난 건물 7동을 철거하고 석면 제거, 폐기물 처리에 들…
“묵묵히 학교를 위해 근무하시는 분들에게 감사장을 수여하자고 학생들이 먼저 제안해 이뤄진 행사입니다.” 11일 경남 인제대 학생복지처 관계자는 전날 ‘히든 히어로 감사장 수여식’ 개최 계기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인제대는 총학생회와 함께 교내 다양한 현장에서 학생들을 위해 조용히 일…
부산시는 땅꺼짐과 같은 지하 안전, 빈집 정비를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이 같은 부서 신설안을 담은 ‘부산시 정원조례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 개정안에는 도로안전과와 노후도시관리과를 신설하고 의회사무처 의정담당관 직급의 복수 조정 등이 담겼다. 도시공간계획국…
〈알림〉 부산 □부산시, 농축수산물 특별 할인 판매전=오늘 오전 9시∼오후 5시 시청 시민광장 일원. 농축수산물, 농축산물 가공품, 계란 등 시중가 대비 15∼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부산 1부두 문전성시 페스타=14일 오전 11시∼오후 8시 부산항 제1부두 일원. 중구 대표 먹…
전북 군산시에 사는 강모 씨(67)는 혼합형 불안 및 우울장애 등을 앓아 2017년부터 입원과 퇴원을 반복했다. 급기야 2022년부터는 요양병원에 장기 입원했다. 의료급여 대상자인 강 씨의 치료를 위해 한 해 2800만 원 예산이 투입됐다. 군산시는 2023년 강 씨를 의료급여 사례 …
제주특별자치도는 농촌 지역의 방치된 빈집을 새로운 자산으로 전환하기 위한 ‘농촌 빈집은행(농촌 빈집 거래 활성화) 사업’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농촌 빈집은행 사업은 빈집 소유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빈집 소유자가 거래에 동의하면 지역 협력 공인중개사의 매물화 작업을 통…
광주시는 대중교통·자전거·보행자 중심 ‘대자보 도시’로의 전환을 위해 시민 주도형 보행환경 개선사업 ‘2025년 걷고 싶은 길 리빙 랩’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리빙 랩은 생활 속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 전문가 등이 참여해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공동체를 의미한다. 이…
전북도와 전북도사회서비스원은 다음 달 3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전북복지희망포럼’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새 정부 출범 이후 변화하는 복지 정책 환경 속에서 사회서비스원의 역할과 운영 과제를 짚어보고, 사회서비스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모집〉 광주 □예비고등학생 입시설명회=21일 오후 2∼4시 남구청 대회의실. 초중학생 및 학부모 100명 선착순 모집. ‘고등학교 선택과 변화된 대학입시 준비’. 16일까지 남구 문화교육행사 앱 신청. 남구청 교육체육과 교육지원팀.□서구, 찾아가는 반려견 행동교정 교육 대상자 모집=…
중소기업중앙회는 11일 신임 상근부회장에 오기웅 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52·사진)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오 상근부회장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9회로 공직에 입문해 중기부 정책기획관, 기획조정실장 등을 지냈다. 임기는 3년이다.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고 돌봄 인력이 부족해짐에 따라 돌봄 로봇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돌봄 로봇은 산업용 로봇과 달리 사람과 유사한 형태의 휴머노이드가 일반적이다. 또한 다양한 일을 종합적으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는 돌봄 로…
미국 마이크론이 올해 메모리반도체 업계의 최대 ‘격전지’로 예고된 고대역폭메모리(HBM) 6세대(HBM4) 제품 샘플 공급에 나섰다. 이미 3월 샘플을 공급한 SK하이닉스에 이어 두 번째로, 앞으로 제품 양산에 이르기까지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마이크론은 10일(현지 시간)…
호텔·리조트 기업 대명소노그룹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티웨이항공 인수합병을 승인받았다. 11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위는 대명소노그룹 지주사인 소노인터내셔널과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 모회사 티웨이홀딩스에 대한 기업결합 승인 결과를 각 회사에 통지했다. 앞서 소노인터내셔널은 올 2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원화 스테이블코인의 도입이 가시화된 가운데 해당 생태계를 놓고 은행권과 비(非)은행권의 ‘물밑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은행권은 가상자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섰으며, 스테이블코인 도입 시 직접적인 수혜가 전망되는 대형 핀테크 업체들도 스테이블코인…
지난달 해상을 통해 미국으로 들어간 자동차 대수가 70% 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관세전쟁 여파로 글로벌 대미(對美) 교역이 쪼그라진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아시아, 유럽 국가들이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미국 통관 조사기관인 데카르트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