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자리[이은화의 미술시간]〈378〉](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09/131970652.5.jpg)
권력의 자리[이은화의 미술시간]〈378〉
권력의 맛은 짜릿하다. 한번 맛보면 중독되기 십상이다. 부와 명예, 영향력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최고권력자는 가장 행복한 사람일까? 19세기 영국 화가 리처드 웨스톨은 이 고전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다모클레스의 검’(1812년·사진)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그림은 고대 로마…
- 2025-07-09
권력의 맛은 짜릿하다. 한번 맛보면 중독되기 십상이다. 부와 명예, 영향력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최고권력자는 가장 행복한 사람일까? 19세기 영국 화가 리처드 웨스톨은 이 고전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다모클레스의 검’(1812년·사진)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그림은 고대 로마…
《직장인을 위한 ‘쉼’의 지혜갑작스레 찾아온 무더위에 출근길부터 어깨가 축 처진다. 퇴근길에 ‘만약 내게 긴 휴가가 주어진다면 무엇을 할까’를 상상한다. 동시에 ‘혹시 번아웃은 아닐까’ 자문해 본다. 비단 필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얼마 전 들른 서점 자기계발서 섹션에는 번아웃, …
백제 정벌에 나선 신라군은 660년 음력 7월 11일에 백제의 수도 사비성 앞에서 당나라 군대와 만났다. 두 군대 모두 치열한 전투를 치르고 왔는데, 신라군은 약속한 날보다 하루 늦게 도착한 참이었다. 앞서 당나라군은 13만의 대군으로 전선 1900척에 나눠 타 2, 3일 만에 한반도…
삼성전자는 9일(현지 시간) 역대 갤럭시 스마트워치 중 가장 얇은 갤럭시 워치8 시리즈 신제품을 공개했다.갤럭시 워치8은 제품 내부 구조를 새롭게 설계하고 단위 면적당 부품이 차지하는 공간인 부품 집적도를 30% 높여 두께가 전작 대비 11% 얇아졌다. 밝기는 50% 향상된 3000n…
“이게 울트라야? 폴드야?”삼성전자는 8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두께, 크기, 무게 모두를 획기적으로 혁신한 초슬림 대화면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7’과 ‘갤럭시 Z 플립7’을 공개했다. 갤럭시 Z 폴드7은 폴더블폰임에도 접힌 상태에서의 두께가 삼성전자의 최신 바(Bar) 타입…
프로야구 LG 트윈스가 장단 16안타를 몰아치며 키움 히어로즈를 제압하고 전반기 2위를 확정했다.LG는 9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2025 신한 쏠뱅크 KBO리그 키움과의 경기에서 12-6 승리를 거뒀다.3연승에 성공한 LG는 시즌 48승(2무 37패)째를 쌓으며 10일 경기 결과와…
신상우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 축구 대표팀이 2025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 1차전에서 ‘강호’ 중국과 극적인 무승부를 거뒀다.신상우호는 9일 오후 8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중국과의 대회 여자부 1차전에서 2-2로 비겼다.선제골을 내줬지만 계속해…
충남 금산군 금강 상류에서 물놀이를 하던 20대 4명이 실종됐다가 이중 3명이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1명은 여전히 실종 상태다. 9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19분경 금산군 천내리 금강 상류 인근에서 20대 4명이 물놀이 도중 실종됐다는 신고가 119에 접수됐다.…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2020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이후 현재까지 5년여간 의원실 보좌진을 46번 교체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치권에선 이처럼 잦은 보좌진 교체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9일 국민의힘 한지아 의원실이 국회사무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강 후보자는…
폭염 속 길거리에서 농작물을 파는 노점상 할머니에게 소중히 모은 용돈을 건넨 한 중학교 남학생의 선행이 화제가 되고 있다. 9일 경기 동두천중학교 등에 따르면 이 학교 2학년에 재학하는 옥모 군(14)은 7일 하교하던 중 도로변에서 땀을 흘리며 농작물을 판매하는 할머니를 마주쳤다. 옥…
충남 금산군 금강 상류지역에서 물놀이하던 20대 5명 중 4명이 실종되는 사고가 9일 발생했다. 실종된 4명 중 2명은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나머지 2명은 여전히 찾고 있다.이날 소방청에 따르면 9일 오후 6시 19분경 충남 금산군 제원면 천내리 금강 상류 지역에서 물놀이를 하던 …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중 생산된 지정기록물 가운데 세월호 참사 관련 지시사항 등을 담은 7700여 건이 기간 만료로 지정이 해제됐다. 그러나 참사 당일 박 전 대통령의 행적을 둘러싼 이른바 ‘세월호 7시간’ 관련 문건은 이번 해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9일 6시간 43분만에 종료됐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구치소에서 대기하며 결과를 기다릴 예정이다.심문 결과는 이르면 이날 밤 또는 다음날 새벽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윤 전 대통령은 올해 3월 법원의 구…
2027세계사격선수권대회가 대구에서 열린다.대구시는 9일 이탈리아 로나토에서 열린 국제사격연맹(ISSF) 집행위원회에서 2027년 개최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ISSF가 주관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이 대회는 종목별 사격 국제랭킹과 올림픽 출전권에도 영향을 미쳐 26개 종목에서 세계 랭킹…
인천 서구에서 도로 땅꺼짐(싱크홀)이 또다시 발생해 당국이 원인 파악에 나섰다.9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35분쯤 서구 당하동 편도 3차로 일대에서 싱크홀이 발생했다는 경찰의 공동 대응 요청이 접수됐다.싱크홀은 지름 30㎝, 깊이 1m 규모로 파악됐으며, 이로 인해 사람…
숲의 가장 큰 매력은 ‘다양한 쉼’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천천히 걷거나 조용히 앉아 사색하면서 자연이 주는 자극을 통해 영감을 얻기도 한다. 각자 방식대로 휴식을 누릴 수 있는 숲은 맞춤 힐링 공간인 셈이다. 계곡이나 바다가 익숙한 여름 휴가철. 올해는 제대로 된 휴식과 힐링을 위해 …
윤석열 전 대통령이 9일 출석한 서울중앙지법 서관 321호 법정은 과거에도 전·현직 대통령들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았던 곳이다. 검사 시절 이곳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등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던 윤 전 대통령은 이번에는 피의자 신분으로 같은 법정에 섰다.9일 법조…
‘맥라렌 서울’이 한국 시장에 대한 강력한 재도약 의지를 드러냈다. 하이브리드 오픈톱 슈퍼카 ‘아투라 스파이더’와 한국 전용 ‘아투라 스파이더 이그니션 스피어 컬렉션’이 그 선봉장 역할을 한다. 지난 4일 브리타니아오토는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맥라렌 서…
관세 및 방위비 협상 등을 위해 2박3일 간 미국을 방문하고 귀국한 위성락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9일 미국 측에 한미 정상회담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미국 측은 공감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위 안보실장은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새롭게 설정한 관세유예 기한인 다음달 1일까지…
서울중앙지법에서 9일 진행 중인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한 시간 가량 휴정 후 오후 8시경 재개될 예정이다.윤 전 대통령의 영장실질심사는 서울중앙지법 남세진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이날 오후 2시 15분부터 진행 중이다.남 부장판사는 오후 7시경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