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이란 이어 ‘가자휴전’ 압박 치적 쌓기… “주내 합의 가능성”
2023년 10월부터 전쟁을 벌이고 있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6일 카타르 도하에서 미국 중재로 휴전 회담을 가졌다. 다만 하마스가 억류 중인 이스라엘 민간인 인질의 석방 숫자, 전후(戰後) 가자지구 통치 방안, 이스라엘군 주둔 여부 등을 둘러싼 양측 이견이 팽팽해 …
- 2025-07-08
2023년 10월부터 전쟁을 벌이고 있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6일 카타르 도하에서 미국 중재로 휴전 회담을 가졌다. 다만 하마스가 억류 중인 이스라엘 민간인 인질의 석방 숫자, 전후(戰後) 가자지구 통치 방안, 이스라엘군 주둔 여부 등을 둘러싼 양측 이견이 팽팽해 …
서울대가 김진오 로봇앤드디자인 회장(서울대 공대 기계공학부 79학번)이 ‘서울공대 프라이드 프로젝트 기금’으로 2억 원을 기부했다고 7일 밝혔다. 해당 기금은 기계공학부가 로보틱스 연구소를 설립해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 핵심 기술 등을 연구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김 회장은 “서…
스페인 북부 나바라주 팜플로나에서 6일 열린 ‘산 페르민’ 축제에서 운집한 관중 사이로 관악단이 행진하고 있다. 산 페르민 축제는 소와 함께 거리를 질주하는 소몰이 행사와 투우 등으로 유명하다.
◇이기성 씨 별세·경무 서울대 석좌교수 범진 메리츠화재 사장 경희 문희 씨 부친상·권희 포항지방법원 부장판사 김지연 씨 시부상=5일 삼성서울병원, 발인 9일 오전 7시 45분 02-3410-3151 ◇장세옥 씨 별세·서영환 국립창원대 영어영문학과 교수 민환 전 국립생물자원관장 진환 성…
미국 텍사스주를 강타한 폭우와 홍수로 6일까지 어린이 28명을 포함해 최소 82명이 숨지고 41명이 실종됐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두 아이의 아버지가 가족들을 구하려다 숨지는 등 안타까운 소식도 속속 전해지고 있다. 레오 14세 교황, 텍사스 주지사를 지낸 조지 W 부시 전 대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때 최측근이었지만 최근 자신과 사사건건 부딪치고 있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신당 창당 움직임에 “터무니없다(ridiculous)”며 강하게 비판했다.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 또한 “테슬라 이사회가 (머스크의) 정치 활동을 싫어할 것”…
“중국이 수표 다발을 들고 리튬 광산에 달려오고 있다.” 영국 광물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전 세계 광산을 사들이고 있다며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중국은 2013년 이후 11년 만에 가장 많은 해외 광산을 구입했다. 원자재 시장에서도 약 10만 t의 니켈을 사…
펜트하우스에 살면서도 세금은 나 몰라라 하는 체납자들…. 지난달 국세청은 고액 상습 체납자 710명을 추적 대상자로 선정하면서 체납 규모가 1조 원이 넘는다고 밝혔다. ‘분노 유발자들’에선 꼼수 악성 체납을 파헤친다. ‘머니! 뭐니?!’에선 정부의 6·27 고강도 대출 규제를 살펴본다…
인구소멸 위기 지역이자 응급의료 취약지인 충북 단양군에 지난해 7월 1일 문을 연 ‘단양군보건의료원’이 개원 1년 만에 지역 주민의 의료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단양군에 따르면 군보건의료원은 개원 이후 지난달까지 총 3만460명이 진료를 받았다. 이는 …
충남도는 대통령 직속기관인 지방시대위원회가 주관하는 ‘2026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에 도시지역 1곳, 농어촌지역 6곳이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국비 113억 원을 포함해 총 167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선정된 도시지역은 천안시 동남구 봉명동이며, 농어…
강원 정선군의 대표 캐릭터 ‘와와군’을 활용한 캐릭터 전문 판매점 ‘와와상점’이 개점 1년 만에 매출 1억 원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정선군상권활성화재단이 운영하는 와와상점은 지난해 7월 아리랑마을 콘텐츠홀에서 문을 열고 ‘와와군’을 테마로 한 인형, 키링, 캐리어 가방, 에코…
외교부가 경제안보외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최소 차관보급 ‘경제안보교섭본부’를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7일 확인됐다. 이재명 정부가 미국과의 통상 협상에서 인공지능(AI) 등 전략적 산업 파트너십을 맺자는 제안을 내놓은 가운데 첨단 기술을 포함한 경제안보 분야에서 외교적 역량…
대전시는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업체당 카드 결제 통신비를 최대 11만 원까지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지역 내 80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총 10억 원을 들여 카드 결제 단말기의 유·무선 통신비를 지원한다. 신청은 8월 6일까지 온라인으로 받는다.…
서울과 부산에 이어 국내 3대 도시로 성장한 인천이 근대도시로 발전한 배경에는 인천항의 성장과 궤를 같이하는 역사가 있다. 1883년 개항한 인천항을 통해 통상이 시작되고 서구 문물이 유입되면서, 인천은 국제 무역항으로서의 토대를 구축했다. 산업화 시기에는 수도권에 필요한 원부자재를 …
3일 인천 남동구 논현동 해오름공원에서 주민들이 소래 앞바다를 바라보며 새로 조성된 황톳길 ‘소래 수변 맨발 걷기 산책로’를 걷고 있다. 남동구는 지난달 25일 이곳에 길이 150m의 맨발 산책로를 조성했다.
인천시는 버스 이용객의 편의를 높이고 쾌적한 도시 이미지를 조성하기 위해 ‘신형 버스 승강장’(셸터) 설치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올해 총 30억20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버스 승강장 125곳을 설치한다. 쾌적한 버스 정류장을 만들기 위해 조명…
인천국제공항 일대의 불법 택시 영업을 근절하기 위해 관계 기관들이 합동 단속에 나섰다. 인천시는 이달부터 인천국제공항공사, 서울시 등과 함께 ‘인천공항 택시 공동사업구역’ 내 불법 행위에 대한 합동 단속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인천공항 일대에서는 여전히 불법 호객 행위와 사전에 승…
〈알림〉 인천 □음악회=‘요기조기 음악회―바람이 전하는 모차르트의 선율’ 26일 오후 2∼3시 미추홀도서관 강당. 〈모집〉 인천 □인문학 교실=‘세상과 나를 읽는 힘―어른을 위한 인문학 독서코칭’ 참가자 20명. 10일 오전 10시∼낮 12시 단봉늘봄도서관 배움마루.□저자 강연=‘검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