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귀화 中 출신 참의원, 자신 제재에 “中에 자산도, 갈 생각도 없어”
중국 정부가 일본에 귀화해 참의원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세키 헤이(石平) 의원에 대해 재제를 발표하자 세키 의원은 8일 “중국에 자산도 없고, 갈 생각도 없다”고 말했다. 일본 NHK 방송에 따르면 세키 의원은 “(제재 소식을 듣고) 놀랐고 동시에 웃음이 나왔다”고 말했다. 일본유신…
- 2025-09-08
중국 정부가 일본에 귀화해 참의원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세키 헤이(石平) 의원에 대해 재제를 발표하자 세키 의원은 8일 “중국에 자산도 없고, 갈 생각도 없다”고 말했다. 일본 NHK 방송에 따르면 세키 의원은 “(제재 소식을 듣고) 놀랐고 동시에 웃음이 나왔다”고 말했다. 일본유신…
“모두 흩어져서 각자 차에 가서 기다려라. 10시 30분 전까진 모여 있지 말고, 줄도 서지 말라. 말을 듣지 않으면 경찰을 부르겠다.”7일(현지 시간) 오전 9시 미국 조지아주 포크스턴 이민세관단속국(ICE) 구금소. 지난 4일 현대자동차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HL-…
이재명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8일 오찬 회동에서 민생경제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다. 여야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동 뒤 이를 함께 발표하며 장 대표의 제안을 이 대통령과 정 대표가 수용했다고 밝혔다. 민생경제협의체에선 여야의 공통 대선 공약을 중심으로 청…
더불어민주당이 언론의 허위 조작 보도에 대해 손해액보다 훨씬 많은 손해배상을 물리는 내용의 언론중재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언론의 중과실만 인정되면 고의나 악의가 없더라도 배상 책임을 지우고, 배상액의 상한도 두지 않겠다고 한다. 여당은 ‘여론 왜곡을 바로잡고 국민 피해를 구제…
지난달 구직자 1명당 일자리 개수가 8월 기준으로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이후 27년 만에 가장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정부 고용서비스 플랫폼 ‘고용24’를 통한 구인 인원은 15만5000명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2만7000명 줄어든 반면에 구직 인원은 35만2000명으로…
미국 국방부가 최근 80쪽가량의 새 국가방위전략(NDS) 작성을 마무리해 고위 관계자들에게 회람시켰다고 한다. 국방의 우선순위와 목표, 방위계획과 전력구조 등을 담은 NDS는 기밀로 분류된다. 대신 10∼20쪽의 요약본이 한 달쯤 뒤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이 NDS를 기반으…
“화가는 내 작품을 보면 1분도 안 돼 바로 안다. 전부 내 작품이 맞다.” 이우환 화백이 2016년 프랑스에서 날아와 서울경찰청에 압수된 작품 13점을 확인한 뒤 기자들에게 한 말이다. 당시 경찰은 이 화백의 그림 위작을 유통시켜 온 일당을 검거해 수사 중이었다. 위작범들이 “내가 …
미국 조지아주에서 벌어진 이민 당국의 한국인 300여 명 체포 장면은 태평양 건너 이를 지켜본 이들을 경악하게 했다. 현지에 공장을 짓겠다며 땀 흘리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공장 근로자들이 케이블 타이나 쇠사슬에 묶인 채 끌려가고 있었다. 미 국토안보수사국은 이 동영상을 보란…
경기도에서 교사로 근무하던 20대 A 씨는 최근 사직서를 쓰고 공인회계사 시험공부를 시작했다. 어릴 때부터 교사를 꿈꿨지만, 학교는 사명감만으로 버티기엔 훨씬 힘든 곳이었다. 크고 작은 학부모 민원에 시달렸고, 소신을 가지고 아이들을 가르쳐도 정작 문제가 생기면 학교가 나를 보호해 줄…
챗GPT에 사진을 올려 ‘지브리 스타일 그림 만들기’가 유행할 때 ‘엄마 키를 조금만 크게 해달라’고 했더니 완전히 다른 그림이 나와 당황했던 경험 다들 있으셨죠? 인공지능(AI)에 생성된 이미지의 일부분만 수정해 달라고 요청했을 때 AI는 이미지를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매번 새로 만…
한국 영화가 위기예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 영화 분야 예산을 올해보다 81% 늘릴 계획이지만, 젊고 유능한 영화감독들이 스크린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빠져나가는 시대 흐름을 막긴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의대 간다는 애들을 ‘국가의 미래’ 운운하며 억지로 공대 가도록 할 순 …
우편함에 엽서가 꽂힌 듯, 색 바랜 나뭇잎 한 장이 차량 운전석 손잡이에 꽂혀 있네요. 무더위 속 잊고 있던 가을이 시나브로 왔나 봅니다. ―서울 강동구 상일동에서
손자병법, 오자병법보다 유명하진 않지만 고대시대에는 두 병서의 인기 못지않게 사랑받던 병서가 ‘사마법’이다. 사마법은 춘추시대 제나라의 명장 사마양저가 지었다고 해서 붙은 이름인데, 제나라 위왕의 명령으로 편찬된 병서다. 아마도 병서 안에 사마양저의 저술도 있고, 그의 명성이 높아 사…
현대인들은 운전을 하거나 모르는 장소를 찾아갈 때 내비게이션이 알려주는 화살표를 따라 움직인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공간을 추상화하고 길을 그려내며 생존해 왔다. 반구대 같은 암각화에서 고대 목판 지도까지…. 지도는 단순한 그림이 아닌 인간의 두뇌가 진화한 흔적이자 역사를 움직인 도구였…
노바크 조코비치(38·세르비아·세계랭킹 7위)가 ‘소다 팝’ 춤을 추는 모습은 짜릿했다. 남자 테니스 역대 최고(GOAT·the Greatest Of All Time)로도 거론되는 선수가 시즌 마지막 메이저대회인 US오픈에서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춤을 추다니. 그는 8강전 …
1988년 서울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사진)를 아시나요. 호돌이는 올림픽을 통해 선진국으로 도약하고자 했던 당시 대한민국의 열망과 시대적 분위기를 담아낸 아이콘이었습니다. 호돌이는 우리에게 친숙한 동물 호랑이를 형상화했습니다. 머리에 남사당패 상모를 쓰고 목에는 올림픽을 상징하는 …
● 유래: 여씨춘추(呂氏春秋)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 연(燕)나라의 장수 악의(樂毅)가 다섯 나라의 군대를 연합해서 제(齊)나라를 공격하자, 제나라 민왕(愍王) 촉자(觸子)를 장수로 삼아 연합군과 싸우게 했습니다. 제나라 왕은 빨리 전쟁을 시작하고자 했지만 촉…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8일 미국을 겨냥해 “일부 국가는 잇따라 무역 전쟁과 관세 전쟁을 일으켜 세계 경제에 심각한 충격을 주고 국제 무역 규칙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세계무역기구(WTO)를 중심으로 한 다자간 무역 체제를 유지하고, 모든 형태의 보호주의에 저항해야…
폭염 재난 위기경보가 ‘심각’에서 ‘경계’단계로 하향됐다. 8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폭염 재난 위기징후 감시결과에 따라 이날 오후 9시 폭염 재난 위기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단계로 하향했다. 또 중대본 1단계 비상근무도 해제됐다. 한편 심각단계는 전국의 40…
미국의 크리스티 놈 국토안보부 장관은 8일 조지아주 현대 공장 이민 기습단속으로 수백 명의 한국인들을 끌고가 억류한 것 때문에 미국에 대한 투자가 중단되거나 투자 의욕을 저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왜냐면 그 같은 강한 행동으로 트럼프 정부의 정책에는 불확실성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 …